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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 글 ·
  • 작성일2021. 01. 19


사프디 형제의 <굿타임>은 시종일관 질주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영화는 지적 장애인 닉이 정신과 의사 피터와 상담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어느 정도 차분하게 오가는 대화는 단어 비교 테스트를 하는 와중에 급변하다. 피터는 서로 관계가 없을 것 같은 단어 세 쌍을 들려주고, 닉은 이것을 들었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차례로 답한다. 문제는 피터가 이미 지나간 단어인 ‘가위와 프라이팬’으로 되돌아가려고 할 때 발생한다. 피터가 왜 다칠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 물어보자 닉은 프라이팬에 닿아서 손을 다친 적이 있었다고 말한다. 무슨 일 때문에 다쳤었는지, 그게 언제였는지 계속되는 질문에 닉은 울먹이며 과거에 자신을 혼내는 할머니에게 화가 나서 프라이팬을 벽에 던진 적이 있었다고 말한다. 피터는 불안해하는 닉을 달래려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건 좋은 거라고 말하지만 닉의 감정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 불현듯 닉의 형 코니가 나타나 피터에게 화를 내며 닉을 데리고 밖으로 나간다.
 


그렇다면 닉은 왜 갑자기 불안해진 것일까, 피터는 왜 두 번째 단어로 되돌아가 질문을 했을까. 그가 말하는 좋은 이야기란 무엇일까, 코니는 왜 하필 그 순간에 등장하는 것일까 그리고 왜 그 순간 영화의 리듬은 요동치기 시작하는가. 이러한 물음에 간단히 답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닉은 프라이팬이라는 단어 때문에 할머니에게 혼났을 때의 고통이, 손을 다쳤을 때의 고통이, 할머니에게 화를 냈을 때의 죄책감이 다시 떠올랐을 것이다. 정신과 의사로서 피터는 닉의 대답을 듣고 자해를 하거나 누군가를 다치게 한 것은 아닐까 궁금했을 것이다. 그리고 떠올리기 싫은 기억이라도 당시의 사건과 감정을 다시 이야기하는 것이 닉의 정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코니는 사랑하는 동생이 장애가 있다고 환자 취급당하는 상황에 화가 났을 것이다.



언뜻 보면 이러한 설명에는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왜 그 순간에 영화의 리듬이 급변하는지 그리고 뒤쪽은 존재하지도 않는 듯 앞으로 질주하는 영화의 운동과 관련해 설명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내용과 배경을 모두 걷어냈을 때 위의 물음들은 모두 동일한 운동감을 나타낸다. 시간을 거슬러 과거의 사건을 떠올리는 것, 질문했던 순서를 되돌려 재차 물어보는 것. 앞으로 나아가려는 이 영화의 힘을 거스를 때 인물은 불안해하고, 영화의 리듬은 요동친다. 그 순간 고장 나 멈춰버린 영화를 다시 작동시키려는 듯 코니가 등장한다. 코니는 시간을 거슬러 과거의 사건과 감정에 사로잡힌 닉을 구출한다.



 

말하자면 코니는 앞으로 나아가는 인물이다. 자신만 그런 것이 아니라 코니와 함께 있는 인물들 모두 그의 운동에 휩쓸린다. 방에 갇혀 엄마의 감시를 받는 코니의 여자친구 코리, 병원 침대에 묶여 경찰의 감시를 받는 레이, 어두컴컴한 집에서 특별한 일도 하지 않고 밤을 지새우는 크리스탈. 이들 모두는 코니를 만나기 전까지 정적인 상태였다. 그러나 어떤 계기를 통해 코니와 대면했을 때, 갇혀있던 곳을 나와 앞으로 나아간다. 하지만 이들의 운동이 계속 앞으로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코니와 멀어질 때, 경비원의 감시를 받으며 집에 다시 갇히거나(코리), 경찰에 잡히거나(크리스탈), 건물 아래로 추락해 죽음을 맞고(레이) 영화에서 증발한다. 닉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은행을 턴 코니와 닉은 경찰의 추적을 피해 질주한다. 도주 과정에서 유리문에 부딪힌 닉은 기절을 하고 곧 경찰에 체포된다. 하지만 위의 논의를 따르면 이 도주극의 인과관계는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닉은 유리문에 부딪혀 체포된 것이 아니라, 코니와 만나고 헤어진 다른 인물들이 그렇듯, 도망치는 과정에서 코니와의 거리가 멀어졌기 때문에, 코니라는 동력을 잃었기 때문에, 움직임을 멈추고 감옥에 갇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닉 역시 영화에서 서서히 사라진다.
 


그렇다고 닉이 영화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영화의 마지막, 닉이 다시 한 번 등장한다. 그는 감옥에서 나와 다시 피터를 만나고 상담사의 질문에 맞춰 작은 공간을 이리저리 오간다. 그러나 이 장면은 영화를 끝내기 전에 닉의 상황을 관객에서 알려주는 에필로그가 아니다. 닉이 영화 마지막에 다시 등장하는 것은 그가 영화에서 유일하게 움직임의 동력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닉이 다시 등장하기 직전, 코니는 경찰에 체포되어 움직임을 잃는다. 이때 카메라는 미약하나마 작은 상담실의 이쪽과 저쪽을 오가는 움직임을 보이는 닉을 비춘다. 움직이는 대상을 뒤쫓는 카메라. 돌이켜보면 영화의 처음, 닉과 피터의 상담 장면을 보여주기 전에 영화는 줌인으로 빌딩을 보여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빌딩이라는 보이는 대상이 아니라 그것을 보여주는 카메라의 움직임이다. 저 자신의 동력을 선언하듯 시작하는 영화. 그리고 움직이는 대상을 뒤쫓는 카메라. 따라서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김기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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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D- WAR 디워 한국 기술의 SF영화 D-War는 많은 시도와 실패의 흔적들이 여전히 보였지만 훌륭한 영화였고 그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었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아버지의 세계로 귀환과 웃음의 약수터 양영철의 [수상한 이웃들]  <수상한 이웃들>이라는 한 개의 큰 퍼즐로 완성되는 구조다. 양영철 감독은 감독과의 대화에서 단편 시나리오를 써내려 가다 장편으로 완성되었다는 제작 에피소드를 알려주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그 단순하고 순결한 복수의 칼에 대하여 올드보이 가장 영화적인 모티브인 ‘복수’가 온전히 박찬욱 감독의 것처럼 보이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