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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 글 ·
  • 작성일2021. 01. 19



길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은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그 사랑은 성적 의미만을 뜻하지 않는다. 그것은 경계를 넘는 일이다. 인종과 민족, 계급과 성적 지향, 종과 종의 경계를 넘는 행위다. 그래서 그것은 물과 같다. 물의 형태는 무정형이다. 엘라이자가 타고 가는 버스 안에서 물방울은 차창을 가로지르며 나뉘고 또 합쳐진다. 정해진 형태가 없기에 경계를 넘어 다른 존재를 포용한다.


영화의 이야기는 미국과 소련 간 우주 경쟁이 한창이던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 엘라이자는 미 항공우주 연구센터의 청소부이면서 농아다. 그녀는 가난한 이웃집 화가 자일스와 수다스러운 동료 젤다와 서로 의지하며 살아간다. 어느 날 그녀는 비밀 연구실에 한 괴생명체가 들어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와 소통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엘라이자와 그가 점차 가까워지는 와중에 실험실 보안 책임자인 스트릭랜드는 괴생명체를 해부하여 우주 개발에 이용하려는 야심을 드러낸다. 그 사실을 안 엘라이자는 '그'를 탈출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영화는 온통 청록색(Teal)으로 덮였다. 그 색은 초록 같아 보이지만 초록이 아니다. 누군가는 그 색을 미래의 색이라 말하지만, 그보다는 좀 더 다양하고 역설적
의미를 포함한다. 엘라이자 집의 청록은 집을 마치 수조처럼 보이게 한다. 현실과는 조금 다른 공간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반면에 실험실의 청록은 그곳을 매우 정신 이상적 공간처럼 만들며 냉전 시대의 암울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청록색은 자일스의 집과 스트릭랜드의 집에서 보이는 황금색과 대조를 이룬다. 자일스의 집이 따뜻함을 연상하게 한다면, 스트릭랜드의 집은 미국 중산층 정상 가족의 이면을 이야기하는 공간이 된다.
 


색이 환상성과 현실성을 대조하고 부각하듯, 영화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시공간을 펼쳐 보인다. 그곳에서 사랑의 형태는 경계를 넘어 새겨진다. 길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그러한 경계성으로부터 영화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말한다. 자신에게 영화란 무엇인지, 이 세계에 있어 영화란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것이다. 엘라이자의 집 아래층은 영화관으로 설정된다. 영화관 소리는 벽을 넘어 엘라이자의 집에 스며든다. 그것은 마치 꿈결에 들리는 속삭임과도 같다. 엘라이자가 실험실에서 괴생명체인 '그'를 빼내 와 집으로 데려왔을 때도 영화관의 사운드는 어김없이 집에 들어선다. 그 사운드 안에 담긴 대사와 노랫말은 마치 그 상황의 정서와 엘라이자의 감정을 대변하는 듯 들린다. 혹은 엘라이자와 '그'의 감정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처럼 들린다. 이렇게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환상은 현실(영화 속 현실)을 설명하거나, 현실에 영향을 주는 벽 너머의 힘이 된다.
 

영화관의 소리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은 엘라이자와 '그' 뿐만이 아니다. 엘라이자는 문을 막아 화장실에 물을 채우고, '그'와 사랑을 나눈다. 물은 압력으로 인해 아래층 영화관으로 떨어진다. 환상이 상연되는 공간으로 현실(영화 속 현실)의 힘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 힘은 영화라는 환상 앞에서 코를 골며 자고 있던 사람의 잠을 깨우기도 한다. 그리하여 판타지와 현실 세계는 마치 '비-수증기-구름-비'로 이어지는 자연의 순환 관계와 흡사하게 된다. 환상과 현실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거나 서로를 일깨우는 관계를 맺는 것이다.
 

영화관에서는 환상이 투사되는 동시에 현실이 현현한다. 불운하게도 '그'는 자일스의 고양이 한 마리를 잡아먹고는 도망친다. 엘라이자는 그를 찾아 헤매다 영화관에서 발견한다. 그는 영화관 한가운데 서서 스크린을 지켜본다. 스크린 위에는 노예가 채찍을 맞으며 고통 받는 모습이 상영된다. 그는 영화를 통해 자신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상기하게 된 것이다.
 


델 토로는 영화와 현실의 관계를 일종의 순환 관계로 본다. 그것은 폐쇄적 순환이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순환이다. 스크린 위의 환상은 벽을 넘어 현실로 들어서고, 환상의 힘을 받은 현실은 다시 환상으로 자신의 힘을 보낸다. 현실과 환상은 복잡한 상호 작용을 일으키며 세상을 바꾼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영화는 우리에게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보기를 요청한다. 엘라이자가 '그'에게 끌리게 된 것은 그가 자신을 불완전한 존재로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엘라이자도 그를 괴물로 보지 않는다. 엘라이자에게 그 또한 자신과 같이 의지와 생각을 지닌 존재다. 이 점에서 스트릭랜드는 엘라이자의 대척점에 선다. 그에게 세계는 신과 자신, 자신보다 열등한 존재만으로 구성된다. 영화는 스트릭랜드와 엘라이자라는 구도를 통해 구분과 배제로 나타나는 폭력적 세계를 바꾸고 싶은 열망을 드러낸다.
 

델 토로 감독은 흔히 '덕후'로 잘 알려졌지만, 결코 폐쇄적 마니아로 머무르려 하지 않는다. 그는 사회, 역사적 맥락 속에서 자신의 마니아 감수성이 어떻게 반영될 수 있을지 고민한다.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한창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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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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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필름리뷰 여전히 어딘가에 잠들어있을 누군가를 생각하며 한 남자가 낙동강 생태공원의 강변으로 걸어 들어온다. 울긋불긋 핀 단풍과 우거진 갈대, 그리고 남자의 가벼운 외투 차림으로 보아 가을의 한 중간 같다. 그는 들고 있는 수첩 속 빼곡한 메모와 공원의 여기저기를 번갈아 보며 무언가를 찾는 듯 두리번거리지만 별다른 수확도 없고 찾는 대상은 오리무중인 듯, 아득함과 막막함이 배인 눈빛으로, 하지만 무기력보다는 간절함과 사명감이 느껴지는 목소리로 “어디 있노, 니….”라고 나직이 말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02 Spring (통권 1호), 리뷰. 2002년 4월 26일 일본 니이가타현에서 바라본 <리베라 메> <리베라 메>의 상영과 세미나가 끝나고 그렇게 많은 사람은 아니었지만 관객들의 감탄사와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표정을 보았을 때 이제 한국영화의 자리가 조금 더 넓어질 것 같다는 느낌이 든 것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