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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 글 ·
  • 작성일2021. 01. 21


나는 이 영화에 대한 평가를 여전히 유보하고 있다. 이 영화가 일으킨 파문이 아직도 가시지 않은 탓이다. 실제로 영화가 끝난 뒤 긴급하게 온몸을 휘감은 열광은 영화적 이미지와 내러티브를 모두 특이하게 말하고 싶게 만들었고 과잉을 무릅쓰고서라도 옹호하고 긍정하게끔 만들었다. 아니, 혹시 이런 열광이 평범하기 짝이 없는 이성애자의 호사 취미는 아닐까, 경계를 늦추지 않으면서도 이 이름 붙일 수 없는 존재를 영화적 이미지로, 이성애자들의 세계에 ‘선물’로 허락해준 영화에 그저 감사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이름을 붙일 때 젠더적 이분법으로 규정하고 정체화하는 것이 상식이 되어버린 세계에서 ‘거울’에 제대로 비치지 않는 존재를 가까스로 카메라에 모시고 온 <판타스틱 우먼>은 어쩌면 ‘환상’이겠지만, 환상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만날 수 없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더군다나 자신의 존재를 떳떳하게 밝힐 수 없는 상황에서, 그를 혹은 그녀를 혹은 ‘아무나’를 이 세계에 거주하도록, 비록 모욕과 비참이 난무하는 과정의 연속이지만, 허용해준 이 영화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어 보인다.
 


도덕과 규범으로 점철된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시선에서 보기에 ‘마리나’는 처리할 길이 없는 이상한 사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영화가 마련한 선물이 바로 ‘마리나’다. 사랑하는 남자와 생일을 보내고, 함께 여행을 떠날 생각만으로도 그녀는 행복해 보인다. 앞으로 펼쳐질 고통스런 시간을 예견한다고 해도 마리나는 그와 함께 있는 시간을 선택했을 것이다. 마리나는 오를란도와 있을 때만이 온전히 ‘그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늙고 기억을 잃어가고 있는 오를란도를, 어떤 의미로 전혀 생산적이지 않는 남자를 사랑함으로써 자신의 자리와 좌표를 조직한다. 즉 마리나가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오를란도를 통해서 가능하다면 그녀에게 그의 부재는 세상을 잃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리고 마리나를 지탱해주었던 힘은 그의 죽음과 더불어 상실하고 만다.
 

사랑이 ‘기능’이 아니라면, 마리나의 오를란도에 대한 사랑이야말로 예술적인 것이며 생산과 관계없이 이루어낼 수 있는 관계의 양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력’과 무관한 사랑이야말로 존재를 보살피고 진정한 의미에서 돌보는 방식이라도 되는 듯이 말이다. 삶의 지속이 생산의 문제보다 재생산에 가까울 때, 사랑의 지속은 재생산의 영역이며 이 영역이야말로 돈으로 지불되지 않지만, 영원히 애써야 할 노동의 자리라고 할 수 있다. 달리 말해, 마리나의 사랑이야말로 우리 삶을 수렁으로부터 건져 올리는 무상의 노동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마리나의 저 길은 아무도 가지 않는 외로운 길이다.
 


거울에 아무리 비춰도 자신은 거울에 비친 그대로 남성이거나 여성일 수 없고, 경찰이 아무리 마리나에게 심문을 해도, 마리나는 그 어디에도 소속될 수 없다. ‘여동생’이 자신을 ‘언니’로 받아들여도, ‘마리나’는 사회적 의례 체계 속에서 사랑하는 대상인 오를란도를 ‘애도’할 기회를 제대로 할당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상실한 대상을 충분히 애도할 기회조차 제공되지 않는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사랑’에는 그러므로 어딘가 나사가 빠져 있거나 사랑이라는 허명을 과장되게 사용하는 것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어떤 대가를 바라지도 않고 그저 자신이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다는 사실로부터 기쁨을 누렸던 마리나에게 ‘애도’의 기회조차 박탈하는 것이 사회적 규범성이라면, 이 규범적 형식으로부터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사랑’이 온전한 것일 리 없다는 것이다. 당연히 마리나가 가고 있는 저 사랑의 길은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일 수밖에 없다. 소수자나 LGBTQ가 우리 삶 내부에 있음에도 여전히 지각되지 않고 있지만, 규범성 속에서 사랑을 수행하는 일상적 삶들에겐 그들의 사랑이 우리들 사랑을 지탱하는 원천이었음을 이제 받아들일 시점에 도착한 것이다.
 


 

하지만 마리나의 사랑이 특이한 것이라고 해도,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마리나가 걸어가고 있다고 해도, 그러한 길이 마리나에게만 허락된 것은 아니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은 ‘아무’가 나아가도 되는 길이다. 달리 말해, 이 영화가 나를 진동하게 한 것은 나 역시 그 ‘아무’의 편에서 지지하고 응원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짧은 리뷰가 이성애자의 호사 취미가 되지 않는 것이리라 여기는 것도 바로 이런 점에서 비롯된 것이다. 거꾸로 마리나의 지지와 응원이 없었다면, 마리나를 사랑하지 않았다면 도무지 쓸 수 없는 글이 바로 이 부족한 원고인 셈이다.
 

‘아무도’의 세계로부터 ‘아무나’의 길을 구성하고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아무나’ 마리나의 사랑이 가능한 세계를 만드는 일은 거듭해서 파국으로 내몰리는 삶을 지탱하는 가능한 한 방식일 수 있을지 모른다. ‘아무나’ 저 길에서 춤추고 노래하고 웃고 떠드는 그런 날.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김필남 영화 글쓰기를 잘하고 싶다. 하지만 매번 글쓰기의 고통 앞에서 좌절한다. 그래도 좋은 영화를 볼 때, 글을 쓰고 싶어진다. feel45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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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필름리뷰 7080밴드 ‘우담바라’의 현재 부산이 가장 부산답게 담긴 영화를 찾기는 어렵다. 대체로 공간보다 배우의 화려한 존재감이 먼저 인식되거나, 어색한 사투리에 훈수 두기 바빠지는 탓이다. 김지곤 감독의 다큐멘터리 <악사들>은 그런 점에서 반갑다. 부산에서 7080음악을 하는 중년 밴드를 조명한 이 다큐멘터리에는 부산시민이라면 익숙한 건물과 거리가 즐비하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2003년 4월23일 밀애 관능과 상혼이 빚어낸 찬란한 여성성, 밀애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