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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 글 ·
  • 작성일2021. 01. 21


나는 이 영화에 대한 평가를 여전히 유보하고 있다. 이 영화가 일으킨 파문이 아직도 가시지 않은 탓이다. 실제로 영화가 끝난 뒤 긴급하게 온몸을 휘감은 열광은 영화적 이미지와 내러티브를 모두 특이하게 말하고 싶게 만들었고 과잉을 무릅쓰고서라도 옹호하고 긍정하게끔 만들었다. 아니, 혹시 이런 열광이 평범하기 짝이 없는 이성애자의 호사 취미는 아닐까, 경계를 늦추지 않으면서도 이 이름 붙일 수 없는 존재를 영화적 이미지로, 이성애자들의 세계에 ‘선물’로 허락해준 영화에 그저 감사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이름을 붙일 때 젠더적 이분법으로 규정하고 정체화하는 것이 상식이 되어버린 세계에서 ‘거울’에 제대로 비치지 않는 존재를 가까스로 카메라에 모시고 온 <판타스틱 우먼>은 어쩌면 ‘환상’이겠지만, 환상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만날 수 없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더군다나 자신의 존재를 떳떳하게 밝힐 수 없는 상황에서, 그를 혹은 그녀를 혹은 ‘아무나’를 이 세계에 거주하도록, 비록 모욕과 비참이 난무하는 과정의 연속이지만, 허용해준 이 영화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어 보인다.
 


도덕과 규범으로 점철된 세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시선에서 보기에 ‘마리나’는 처리할 길이 없는 이상한 사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영화가 마련한 선물이 바로 ‘마리나’다. 사랑하는 남자와 생일을 보내고, 함께 여행을 떠날 생각만으로도 그녀는 행복해 보인다. 앞으로 펼쳐질 고통스런 시간을 예견한다고 해도 마리나는 그와 함께 있는 시간을 선택했을 것이다. 마리나는 오를란도와 있을 때만이 온전히 ‘그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늙고 기억을 잃어가고 있는 오를란도를, 어떤 의미로 전혀 생산적이지 않는 남자를 사랑함으로써 자신의 자리와 좌표를 조직한다. 즉 마리나가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오를란도를 통해서 가능하다면 그녀에게 그의 부재는 세상을 잃는 것과 다르지 않다. 그리고 마리나를 지탱해주었던 힘은 그의 죽음과 더불어 상실하고 만다.
 

사랑이 ‘기능’이 아니라면, 마리나의 오를란도에 대한 사랑이야말로 예술적인 것이며 생산과 관계없이 이루어낼 수 있는 관계의 양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산력’과 무관한 사랑이야말로 존재를 보살피고 진정한 의미에서 돌보는 방식이라도 되는 듯이 말이다. 삶의 지속이 생산의 문제보다 재생산에 가까울 때, 사랑의 지속은 재생산의 영역이며 이 영역이야말로 돈으로 지불되지 않지만, 영원히 애써야 할 노동의 자리라고 할 수 있다. 달리 말해, 마리나의 사랑이야말로 우리 삶을 수렁으로부터 건져 올리는 무상의 노동이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마리나의 저 길은 아무도 가지 않는 외로운 길이다.
 


거울에 아무리 비춰도 자신은 거울에 비친 그대로 남성이거나 여성일 수 없고, 경찰이 아무리 마리나에게 심문을 해도, 마리나는 그 어디에도 소속될 수 없다. ‘여동생’이 자신을 ‘언니’로 받아들여도, ‘마리나’는 사회적 의례 체계 속에서 사랑하는 대상인 오를란도를 ‘애도’할 기회를 제대로 할당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상실한 대상을 충분히 애도할 기회조차 제공되지 않는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사랑’에는 그러므로 어딘가 나사가 빠져 있거나 사랑이라는 허명을 과장되게 사용하는 것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어떤 대가를 바라지도 않고 그저 자신이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다는 사실로부터 기쁨을 누렸던 마리나에게 ‘애도’의 기회조차 박탈하는 것이 사회적 규범성이라면, 이 규범적 형식으로부터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사랑’이 온전한 것일 리 없다는 것이다. 당연히 마리나가 가고 있는 저 사랑의 길은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일 수밖에 없다. 소수자나 LGBTQ가 우리 삶 내부에 있음에도 여전히 지각되지 않고 있지만, 규범성 속에서 사랑을 수행하는 일상적 삶들에겐 그들의 사랑이 우리들 사랑을 지탱하는 원천이었음을 이제 받아들일 시점에 도착한 것이다.
 


 

하지만 마리나의 사랑이 특이한 것이라고 해도,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마리나가 걸어가고 있다고 해도, 그러한 길이 마리나에게만 허락된 것은 아니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은 ‘아무’가 나아가도 되는 길이다. 달리 말해, 이 영화가 나를 진동하게 한 것은 나 역시 그 ‘아무’의 편에서 지지하고 응원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짧은 리뷰가 이성애자의 호사 취미가 되지 않는 것이리라 여기는 것도 바로 이런 점에서 비롯된 것이다. 거꾸로 마리나의 지지와 응원이 없었다면, 마리나를 사랑하지 않았다면 도무지 쓸 수 없는 글이 바로 이 부족한 원고인 셈이다.
 

‘아무도’의 세계로부터 ‘아무나’의 길을 구성하고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아무나’ 마리나의 사랑이 가능한 세계를 만드는 일은 거듭해서 파국으로 내몰리는 삶을 지탱하는 가능한 한 방식일 수 있을지 모른다. ‘아무나’ 저 길에서 춤추고 노래하고 웃고 떠드는 그런 날.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김필남 영화 글쓰기를 잘하고 싶다. 하지만 매번 글쓰기의 고통 앞에서 좌절한다. 그래도 좋은 영화를 볼 때, 글을 쓰고 싶어진다. feel45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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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우리가 모르는 셜록 홈즈 <미스터 홈즈>] 아마도 셜록 홈즈 만큼이나 대중들로부터 오랜 기간 사랑받은 가공의 인물도 드물 것이다. 그는 자신이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필름 소셜리즘 세계의 비참에 대한 영화의 사유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 어딘가에 나를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로 생각해줄 남자가 있을 것이라 상상하면서...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Asian Network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 KFCM 한국영상위원회협의회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