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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글 ·
  • 작성일2021. 01. 21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을 보았다. 볼만 했다. 무려 이창동의 영화를 놓고 고작 ‘볼만 했다’라고밖에 말할 수 없는 내 심정은 답답하다.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하고도 본상 수상에 실패했다거나 하는 건 내 심정과 아무 상관이 없다. 이창동의 영화들은 무심해 보이는 사람들과 무의미해 보이는 세상 속에서 언제나 ‘의미’들을 찾으려 애쓰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줬고 울림의 순간이 있었다. <박하사탕>(2000)에서 스무 살 청년 김영호가 기찻길 철로가 놓인 다리를 바라보며 눈물지을 때, <밀양>(2007)에서 유괴로 아이를 잃은 신애가 유괴범을 면회하러 가서 “하나님이 저의 죄를 다 용서해주셨습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 미치거나 죽지 않고서 끝내 살게 된 신애의 집 마당에서 웅덩이에 고인 한 조각의 햇볕을 보여줄 때, <시>(2010)에서 미자의 완성된 시가 조용히 들려올 때… 그러나 슬프게도
<버닝>은 영화 속 인물 벤의 표현대로 “뼛속까지 울리는 베이스”가 잘 느껴지지 않았다. 왜 그랬을까?


<버닝>과 이창동의 이전 영화들과의 결정적인 차이는, 많은 것들이 애매하고 긴가민가하다는 것이다. 애초에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헛간을 태우다>를 원작으로 삼았을 때부터 그것은 예견된 일이었다. 하루키의 소설은 도무지 의미를 알 수 없는 일종의 미제 사건 같은 해프닝을 담은 이야기였다. 주인공인 ‘나’에게 취미로 헛간을 태운다는 남자가 나타난다. 나는 며칠간 마을 주변의 헛간들을 돌아보며 확인하지만 타버린 헛간은 없다. 다시 만난 남자는 헛간을 태웠다고 말한다. 그 이후 그 남자와 나 모두와 친분이 있는 한 여자가 사라진다. 이것이 전부다. 이창동은 <버닝>에서 이 단순한 이야기에 많은 디테일들을 덧붙여서 이야기를 더 밀고 가지만, 그 디테일들은 진위 여부를 알 수 없는 모호한 것들로 가득 차 있다. 해미
(전종서 분)는 스스로 잠수를 탄 것인가, 타인에 의해 실종된 것인가? 실종되었다면 살아 있는가? 죽었다면 자살인가, 타살인가? 해미가 말하는 어린 시절의 우물은 실제 있었던 것인가? 아니면 지어낸 이야기 속 허구의 장소인가. 벤(스티븐 연 분)은 사이코패스 범죄자인가? 아니면 부유하고 친절하지만 어딘가 재수 없어 보이는 ‘개츠비’에 불과한가. 벤이 태웠다는 비닐하우스의 의미는 무엇인가? 벤이 입양한 고양이는 해미의 것인가, 아닌가? 마지막으로 종수(유아인 분)가 벤에게 하는 행동은 종수가 쓴 소설 속 행위인가? 아니면 실제로 한 행동인가…
 


이창동은 이 모든 물음표를 관객에게 던지고는 아무런 답을 주지 않는다. 그는 인터뷰에서 “이번엔 좀 다른 방식으로 관객에게 말을 걸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미스터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도 말했다. 어딘가에서 연기는 나고 있는데 어디서 불이 나는지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상황. 심증은 넘쳐나나 확실한 물증은 아무것도 없는, 거대한 미제 사건과 같은 영화. <버닝>을 보고 난 후의 막막함 그 자체를 받아들이라는 이창동의 주문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버닝>에 대해 호불호의 평이 갈리는 것은 이창동이 던진 이 막막함에서 오는 당혹감 때문일 것이다. 누군가는 메타포가 풍부하고 관객이 해석할 여지가 많은 작품이라고 하며 좋아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머리가 복잡해서 답을 찾으러 갔는데 머리가 더 복잡해져서 돌아온 느낌이었다. 어지러운 세상 속 현자의 대답 같은 영화를 기대했는데 그게 아니어서 낙담한 것일지 모른다. 아마 칸영화제에서 본상 수상에 실패한 것도 이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종수가 마지막에 한 행동도 복잡하게 꼬인 매듭이 결국 풀리지 않자 칼로 잘라버리고 만 알렉산더 대왕의 일화처럼 느껴진다. 이창동의 선택은 과연 효과적이었을까? 종수의 막막함은 역시 감독도 느낀 막막함이 아니었을까. 그 막막함 앞에서 끝내 답을 찾지 못한 것은 아니었을까.
 


이런저런 의문의 디테일들을 벗어나 큰 줄기만 보자면 결국 <버닝>에서 사실로 남는 것은 이 두 가지다. 해미는 사라졌고, 아마도 돌아오지 않으리란 것. 종수는 벤에게 열패감과 증오를 느꼈고, 그로 인해 상상 속으로든 실제로든 그에게 어떤 행동을 했다는 것. 해미와 종수의 감정을 아주 단순하게 요약하면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만이 이 땅의 힘겨운 청춘들의 심정이라고 봐야 할까?


해미는 종수 앞에서 귤을 까먹는 마임을 해 보이며 “나는 내가 먹고 싶을 때 언제든 귤을 까먹을 수 있어.” “여기 귤이 있다고 믿는 게 아니라, 귤이 없다는 걸 잊어버리는 거야.”라고 말하지만 이 말들은 공허하다. 그녀는 자신에게 카드빚이 있다는 걸 끝내 잊어버릴 수 없다. 그러니 울면서 “노을처럼 사라지고 싶다.”고 말하는 건 필연이다. 해미가 노을 속에서 양팔을 흔들며 추는 아프리카 부시맨들의 춤은, 내 눈에는 마치 조난 신호처럼 보였다. 내가 여기 있어요. 나를 구해주세요… 각자도생만이 살 길인지라 누구를 구원하기엔 무기력한 청춘의 초상을 보고 나서, 나는 불난 속에 소주를 들이부었다. 절대 비닐하우스처럼 불타버리지 않겠다고, 절대 누구도 죽이지 않고 사라지지도 않겠다고 다짐하면서.
 

김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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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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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장르 안에서 관습 거절하기

 

<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4 신비한 동물사전
뉴스, OST & 맛집. 2016년 12월 2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울한 사랑과 실패할 열정] 김일두의 ‘문제없어요’와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그녀에게 Hable Con Ella>를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