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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글 ·
  • 작성일2021. 01. 21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을 보았다. 볼만 했다. 무려 이창동의 영화를 놓고 고작 ‘볼만 했다’라고밖에 말할 수 없는 내 심정은 답답하다.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하고도 본상 수상에 실패했다거나 하는 건 내 심정과 아무 상관이 없다. 이창동의 영화들은 무심해 보이는 사람들과 무의미해 보이는 세상 속에서 언제나 ‘의미’들을 찾으려 애쓰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줬고 울림의 순간이 있었다. <박하사탕>(2000)에서 스무 살 청년 김영호가 기찻길 철로가 놓인 다리를 바라보며 눈물지을 때, <밀양>(2007)에서 유괴로 아이를 잃은 신애가 유괴범을 면회하러 가서 “하나님이 저의 죄를 다 용서해주셨습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 미치거나 죽지 않고서 끝내 살게 된 신애의 집 마당에서 웅덩이에 고인 한 조각의 햇볕을 보여줄 때, <시>(2010)에서 미자의 완성된 시가 조용히 들려올 때… 그러나 슬프게도
<버닝>은 영화 속 인물 벤의 표현대로 “뼛속까지 울리는 베이스”가 잘 느껴지지 않았다. 왜 그랬을까?


<버닝>과 이창동의 이전 영화들과의 결정적인 차이는, 많은 것들이 애매하고 긴가민가하다는 것이다. 애초에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헛간을 태우다>를 원작으로 삼았을 때부터 그것은 예견된 일이었다. 하루키의 소설은 도무지 의미를 알 수 없는 일종의 미제 사건 같은 해프닝을 담은 이야기였다. 주인공인 ‘나’에게 취미로 헛간을 태운다는 남자가 나타난다. 나는 며칠간 마을 주변의 헛간들을 돌아보며 확인하지만 타버린 헛간은 없다. 다시 만난 남자는 헛간을 태웠다고 말한다. 그 이후 그 남자와 나 모두와 친분이 있는 한 여자가 사라진다. 이것이 전부다. 이창동은 <버닝>에서 이 단순한 이야기에 많은 디테일들을 덧붙여서 이야기를 더 밀고 가지만, 그 디테일들은 진위 여부를 알 수 없는 모호한 것들로 가득 차 있다. 해미
(전종서 분)는 스스로 잠수를 탄 것인가, 타인에 의해 실종된 것인가? 실종되었다면 살아 있는가? 죽었다면 자살인가, 타살인가? 해미가 말하는 어린 시절의 우물은 실제 있었던 것인가? 아니면 지어낸 이야기 속 허구의 장소인가. 벤(스티븐 연 분)은 사이코패스 범죄자인가? 아니면 부유하고 친절하지만 어딘가 재수 없어 보이는 ‘개츠비’에 불과한가. 벤이 태웠다는 비닐하우스의 의미는 무엇인가? 벤이 입양한 고양이는 해미의 것인가, 아닌가? 마지막으로 종수(유아인 분)가 벤에게 하는 행동은 종수가 쓴 소설 속 행위인가? 아니면 실제로 한 행동인가…
 


이창동은 이 모든 물음표를 관객에게 던지고는 아무런 답을 주지 않는다. 그는 인터뷰에서 “이번엔 좀 다른 방식으로 관객에게 말을 걸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미스터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도 말했다. 어딘가에서 연기는 나고 있는데 어디서 불이 나는지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상황. 심증은 넘쳐나나 확실한 물증은 아무것도 없는, 거대한 미제 사건과 같은 영화. <버닝>을 보고 난 후의 막막함 그 자체를 받아들이라는 이창동의 주문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버닝>에 대해 호불호의 평이 갈리는 것은 이창동이 던진 이 막막함에서 오는 당혹감 때문일 것이다. 누군가는 메타포가 풍부하고 관객이 해석할 여지가 많은 작품이라고 하며 좋아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머리가 복잡해서 답을 찾으러 갔는데 머리가 더 복잡해져서 돌아온 느낌이었다. 어지러운 세상 속 현자의 대답 같은 영화를 기대했는데 그게 아니어서 낙담한 것일지 모른다. 아마 칸영화제에서 본상 수상에 실패한 것도 이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종수가 마지막에 한 행동도 복잡하게 꼬인 매듭이 결국 풀리지 않자 칼로 잘라버리고 만 알렉산더 대왕의 일화처럼 느껴진다. 이창동의 선택은 과연 효과적이었을까? 종수의 막막함은 역시 감독도 느낀 막막함이 아니었을까. 그 막막함 앞에서 끝내 답을 찾지 못한 것은 아니었을까.
 


이런저런 의문의 디테일들을 벗어나 큰 줄기만 보자면 결국 <버닝>에서 사실로 남는 것은 이 두 가지다. 해미는 사라졌고, 아마도 돌아오지 않으리란 것. 종수는 벤에게 열패감과 증오를 느꼈고, 그로 인해 상상 속으로든 실제로든 그에게 어떤 행동을 했다는 것. 해미와 종수의 감정을 아주 단순하게 요약하면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만이 이 땅의 힘겨운 청춘들의 심정이라고 봐야 할까?


해미는 종수 앞에서 귤을 까먹는 마임을 해 보이며 “나는 내가 먹고 싶을 때 언제든 귤을 까먹을 수 있어.” “여기 귤이 있다고 믿는 게 아니라, 귤이 없다는 걸 잊어버리는 거야.”라고 말하지만 이 말들은 공허하다. 그녀는 자신에게 카드빚이 있다는 걸 끝내 잊어버릴 수 없다. 그러니 울면서 “노을처럼 사라지고 싶다.”고 말하는 건 필연이다. 해미가 노을 속에서 양팔을 흔들며 추는 아프리카 부시맨들의 춤은, 내 눈에는 마치 조난 신호처럼 보였다. 내가 여기 있어요. 나를 구해주세요… 각자도생만이 살 길인지라 누구를 구원하기엔 무기력한 청춘의 초상을 보고 나서, 나는 불난 속에 소주를 들이부었다. 절대 비닐하우스처럼 불타버리지 않겠다고, 절대 누구도 죽이지 않고 사라지지도 않겠다고 다짐하면서.
 

김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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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아무도 가지 않은 길, 그러나 아무나의 길 <판타스틱 우먼> 눈에 강력하게 끼인 이항대립적인 백태가 사라지고 ‘아무나’와 분별없이 어울리는 그런 자리를 희구하는 일이 과장은 아닐 것이다.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1월 2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야기 중의 이야기 <테일 오브 테일즈>]  ‘미’와 ‘추’란 대립적 개념이 환희와 비탄, 삶과 죽음의 역설적 공존만큼이나 미묘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한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용서는 어떻게 오는가 - 래빗 홀 사라지지는 않지만 ‘주머니 속의 돌처럼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된다’는 상태로 들어가는 시작점일 것이다. 치유는 그렇게 용서에서 온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변산 변산의 말맛 <변산>을 힘차게 껴안고 싶은 이유는 찰지게 맛있는 말들의 리듬, 똑떨어지는 그 말맛 때문이다. ‘쇼미더머니’에 6년째 참가 중인 학수(박정민 분). 온갖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전진하는 래퍼 학수의 길은 녹록지 않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오늘따라 커피 맛이 쓴 이유 - 영화<노 임팩트 맨> 살아오면서 환경에 끼쳤을 엄청난 영향을 진지하게 반성해 본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차라리 시가 되자 박배일의 <사상>(2021)은 통 매끄럽지가 않다. 무시로 흔들리는 카메라,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필터 씌운 합성 이미지 등으로 여기저기가 생채기다. 온통 찢긴 흔적들로 처연한 모습이다. 간간이 들리는 괴기스런 음향도 상처 입은 자리에서 나는 신음 소리 같다. 마치 거론되는 현실 곧 자본과 공권력으로 파괴된 ‘사상(구)’ 공동체 마냥 모든 것이 중심 없이 무너지고 부서지는 폐허의 형상, 다만 분산되고 흩어진 이미지 조각들만 서로를 간신히 붙들고 있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장르 안에서 관습 거절하기

 

<소리도 없이>(2020)를 본다는 건 차가운 농담과 마주하는 일이다. 주인공들에게 계란 판매와(조폭들이 만든) 시체 운반은 동등한 ‘업(業)’이어서, 주어진 데 감사하며 성의를 다하느라 시체의 머리를 북향으로 두고 성경도 읽어주니 동서양이 얼결에 만난다. 남의 것을 탐내지 말라고 태인(유아인 분)을 나무라던 창복(유재명 분)은 도둑이 제 발 저려 어이없이 변고를 당한다. 영화를 끌고 가는 주요한 사건은 <복수는 나의 것>(2002)의 영미(배두나 분)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인물들은 부모에게서 돈을 받고 아이를 무사히 돌려보내는 ‘좋은 유괴’에 가담해버린 참이다. 동종 범죄일 뿐 아니라 상황이 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 주인공이 말을 못(안) 하는 설정이 일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잔혹하고 비정한 농담은 아니지만, 이는 두 영화가 하드보일드와 블랙코미디라는 다른 지향점을 갖는 데서 비롯되니 어느 것이 더 무디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공공의적 2 언제나 그랬듯 난 강우석 감독이 지금까지의 작품에서 보여준 그의 영화적 성향이 변함없기를 바라며〈공공의 적 3〉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