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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 글 ·
  • 작성일2021. 01. 21

<소공녀>의 메인포스터를 보자. 추운 겨울에 두터운 외투를 입고 커다란 트렁크를 끌며 낡은 연립주택을 나서는 그녀의 모습은 영락없이 여행을 떠나는 젊은 여자의 모습이다. 게다가 메인카피는 ‘집이 없는 게 아니라 여행 중인 거야’이다. 그렇다, 그녀는 여행 중이다. 이제 우리는 ‘그녀의 여행’을 따라나서면 된다.


담배와 바에서 마시는 위스키 한 잔과 남자친구인 한솔(안재홍 분)만 있으면 된다는 미소(이솜 분)는 30대 비혼의 가사도우미이다. 인간의 생존 조건을 의식주로 보았을 때 그녀는 추운 겨울에 겹겹이 입을 옷이 있고, 벌이가 있어 밥도 먹고 있고, 난방이 안 되어 남자친구와의 섹스는 봄으로 미뤄야 하지만 제 한 몸 뉠 방도 있었다. 적게 벌어 적게 쓰겠다는 걸로 읽히는 그녀의 소비 생활은 밥, 담배, 위스키, 월세, 세금, 약값이다. 넉넉하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의식주는 해결하고 있던 그녀가 ‘집’을 나오게 된 건 쓸데없이 담뱃값이 오르고 월세까지 오르는 바람에 가사도우미로 벌어들이는 뻔한 수입으로 간신히 꾸려가던 생활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꼬박꼬박 금전출납부를 쓰며 나름 계획적인 지출을 하고 따로 세금, 방세, 약값을 모으던 그녀는 집을 나오기로 한다. 애초에 제대로 된 집도 아니었기에 그보다는 확실한 만족을 주는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한 그녀는 보증금을 모아 월세가 낮은 데로 가겠다는 야무진 계획을 세우고, 잠자리를 찾아 그녀 말에 따르면 ‘여행’을 시작한다. 그녀의 유일한 안식처인 남자친구도 공장 기숙사에 사는 데다 아직 갚아야 할 학자금 대출이 남아 있어 같이 살 방 한 칸 마련할 수 없는 처지이기 때문이다.
 


트렁크를 끌고 집을 나오는 그녀의 손에는 비싼 등록금 때문에 중퇴한 대학의 밴드부 멤버들 이름이 들려 있다. 그리고 차례로 그들을 방문한다. 이어지는 야근 때문에 점심시간에 포도당 주사를 맞는 친구, 남편과 시부모 뒷바라지를 하며 자신은 잊고 사는 친구, 신혼 초에 별거와 이혼의 아픔을 겪는 남자 후배, 늙은 부모를 위해 자신과 결혼하자는 남자 선배, 부잣집에 시집가서 남편의 눈치를 보며 사는 여자 선배, 누구 하나 제가 속한 곳에서 쉽게 편하게 사는 사람이 없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미소에게는 없는 집(House)이 있다. 원룸, 시부모의 낡은 연립주택, 20년 동안 월급의 반이 넘는 대출금을 갚아야 하는 아파트, 늙은 부모의 단독주택, 시부모에게 받은 고급주택이지만 30대인 그들이 오롯이 제 능력만으로 마련한 제 집은 없다. 이렇게 <소공녀>는 미소를 통해 영화의 현재, 2015년 30대들의 서울살이 현실을 보여준다. 제 경제력만으로는 가질 수 없는 집과 어떻게든 집(House)은 있으나 집(Home)은 부재하는 현실을 말이다. 번듯하지는 않아도 스위트홈이라는 화목함을 보여주는 가족이 없다. 가족이지만 서로에게 무관심하거나 하우스푸어로 허덕이거나 결혼에 쫓기는 캥거루족이거나 숨죽여 사는 신데렐라이다. 이렇게 미소의 여행은 사람을 경유해 다양한 거주 양상을 보여주는데 애초에 잘 곳을 찾아 떠난 여행이었고 사람이 잘 곳이란 곧 집이니 이상할 것은 없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집이었던가 싶을 때, 한때 하늘 아래 제일 높았던 달동네의 블랙코미디 같은 집 소개가 나온다. 밴드부 멤버들의 집과는 완전히 다른 곳으로 비어 있는 집, 거미줄이 쳐진 집, 곰팡이가 새카맣게 핀 집이다. 여기서도 미소의 ‘여행’은 끝나지 않는다. 아니, 미소는 여행을 끝내지 않는다. 게다가 단골 바는 가게세가 올라 어쩔 수가 없다며 위스키 가격을 올렸다.
 



남의 집으로 여행을 가는 미소는 계란 한 판을 사들고 간다. 어느 시인은 ‘귀하고 맛난 것 먹고 싶어 계란 한 판 삶아 이틀을 먹었다’고 했다. 남의 집에 갈 때 고기를 끊어가던 것과 닮은 가난한 그녀의 계란 한 판은 마지막 남은 자존심이었지만 또 누구에게는 크고 따뜻한 위로가 되었다. 삶에 지쳐 있는 친구와 상처를 입은 후배를 위해 집을 청소하고 따뜻한 밥과 반찬을 차려 먹인다.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아픔을 다독이고 기운 내라며 웃어준다. 또 가사도우미로 만난 술집 아가씨의 자기고백을 듣고서도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된 거니까 기쁘다고 한다. 자신은 일자리를 잃었는데도 말이다. 그리고 그녀를 챙기고 따뜻한 음식을 해 먹인다. 정작 그녀는 하고 싶은 일이 없지만, 두 사람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자신의 오랜 꿈과 현재의 소소한 즐거움을 포기하고 외국으로 돈을 벌러 가는 남자친구에게도 꿈을 포기하지 말라고 선물을 건넨다. 그렇게 미소는 집(House)은 없지만 그녀 자체가 다른 사람의 집(Home)이었다. 장례식장에 모인 밴드 멤버들이 미소의 안부를 묻는 것도, 미소를 걱정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하지만 그 걱정은 버스에서 내다보는 무심한 서울의 풍경 속으로 흩어지고, 버스만큼 빠른 속도로 한약을 먹지 않아 백발이 된 미소를 지나친다.


캄캄한 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솟은 초고층 아파트를 배경으로 한강변에 덩그러니 불이 켜진 텐트 안에는 여전히 여행 중인 미소가 있을 것이다. 자고로 여행이란 집으로 돌아가야 끝나는 법이다. 돌아갈 곳이 없는 사람의 여행은 끝날 수가 없다.
‘미소의 여행’은 언제쯤 끝날까? 아니, 끝날 수 있을까?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은 천정부지로 오르는 집값 탓에 올라버린 월세 때문이다.
 

허지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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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영화를 넘어선 영화<시> 영화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영화라는 미디어 매체를 초월한 세상의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정점이 바로 이창동 감독의 <시>가 아닐까 생각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19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리고 세상은 이토록 고독하다] 영화 <아비정전 DAYS OF BEING WILD>을 들으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무엇이 우리를 윤리로 이끄는가 <더 포스트> 하나의 숭고한 선택의 저변에는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희생이 있는가. 여전히 들여다봄직한 고민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풀잎들>, 죽음 또는 중심의 소멸 죽음과 중심이 소멸된 홍상수 생태계의 미래를 더 예측하는 것은 늘 그랬듯 불필요한 일이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사랑도, 연애도, 그것도 [뜨거운 것이 좋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를 끝까지 보았던 것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관을 뒤바꾸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여성성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3월 30일 세상 가장 소중한 사랑을 담은 [마지막 선물] 가족의 소중함을 아무리 강조를 하여도 부족함이 없건만, 알고 있어도 잘 실천되지 않은 것이 현대 우리들의 모습이다. 잃고난 후 후회하는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자각하게 된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알포인트 R-Point , 2004 공수창 감독, 감우성  <알 포인트>의 그 서늘한 마지막 씬을 나는 잊지 못할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친구는 언제나 낯선 사람들이다 영화는 항상 친구를 필요로 해왔다. ‘친구’라는 이름을 표방한 영화만 해도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데,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