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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 글 ·
  • 작성일2021. 01. 21

<소공녀>의 메인포스터를 보자. 추운 겨울에 두터운 외투를 입고 커다란 트렁크를 끌며 낡은 연립주택을 나서는 그녀의 모습은 영락없이 여행을 떠나는 젊은 여자의 모습이다. 게다가 메인카피는 ‘집이 없는 게 아니라 여행 중인 거야’이다. 그렇다, 그녀는 여행 중이다. 이제 우리는 ‘그녀의 여행’을 따라나서면 된다.


담배와 바에서 마시는 위스키 한 잔과 남자친구인 한솔(안재홍 분)만 있으면 된다는 미소(이솜 분)는 30대 비혼의 가사도우미이다. 인간의 생존 조건을 의식주로 보았을 때 그녀는 추운 겨울에 겹겹이 입을 옷이 있고, 벌이가 있어 밥도 먹고 있고, 난방이 안 되어 남자친구와의 섹스는 봄으로 미뤄야 하지만 제 한 몸 뉠 방도 있었다. 적게 벌어 적게 쓰겠다는 걸로 읽히는 그녀의 소비 생활은 밥, 담배, 위스키, 월세, 세금, 약값이다. 넉넉하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의식주는 해결하고 있던 그녀가 ‘집’을 나오게 된 건 쓸데없이 담뱃값이 오르고 월세까지 오르는 바람에 가사도우미로 벌어들이는 뻔한 수입으로 간신히 꾸려가던 생활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꼬박꼬박 금전출납부를 쓰며 나름 계획적인 지출을 하고 따로 세금, 방세, 약값을 모으던 그녀는 집을 나오기로 한다. 애초에 제대로 된 집도 아니었기에 그보다는 확실한 만족을 주는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한 그녀는 보증금을 모아 월세가 낮은 데로 가겠다는 야무진 계획을 세우고, 잠자리를 찾아 그녀 말에 따르면 ‘여행’을 시작한다. 그녀의 유일한 안식처인 남자친구도 공장 기숙사에 사는 데다 아직 갚아야 할 학자금 대출이 남아 있어 같이 살 방 한 칸 마련할 수 없는 처지이기 때문이다.
 


트렁크를 끌고 집을 나오는 그녀의 손에는 비싼 등록금 때문에 중퇴한 대학의 밴드부 멤버들 이름이 들려 있다. 그리고 차례로 그들을 방문한다. 이어지는 야근 때문에 점심시간에 포도당 주사를 맞는 친구, 남편과 시부모 뒷바라지를 하며 자신은 잊고 사는 친구, 신혼 초에 별거와 이혼의 아픔을 겪는 남자 후배, 늙은 부모를 위해 자신과 결혼하자는 남자 선배, 부잣집에 시집가서 남편의 눈치를 보며 사는 여자 선배, 누구 하나 제가 속한 곳에서 쉽게 편하게 사는 사람이 없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미소에게는 없는 집(House)이 있다. 원룸, 시부모의 낡은 연립주택, 20년 동안 월급의 반이 넘는 대출금을 갚아야 하는 아파트, 늙은 부모의 단독주택, 시부모에게 받은 고급주택이지만 30대인 그들이 오롯이 제 능력만으로 마련한 제 집은 없다. 이렇게 <소공녀>는 미소를 통해 영화의 현재, 2015년 30대들의 서울살이 현실을 보여준다. 제 경제력만으로는 가질 수 없는 집과 어떻게든 집(House)은 있으나 집(Home)은 부재하는 현실을 말이다. 번듯하지는 않아도 스위트홈이라는 화목함을 보여주는 가족이 없다. 가족이지만 서로에게 무관심하거나 하우스푸어로 허덕이거나 결혼에 쫓기는 캥거루족이거나 숨죽여 사는 신데렐라이다. 이렇게 미소의 여행은 사람을 경유해 다양한 거주 양상을 보여주는데 애초에 잘 곳을 찾아 떠난 여행이었고 사람이 잘 곳이란 곧 집이니 이상할 것은 없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집이었던가 싶을 때, 한때 하늘 아래 제일 높았던 달동네의 블랙코미디 같은 집 소개가 나온다. 밴드부 멤버들의 집과는 완전히 다른 곳으로 비어 있는 집, 거미줄이 쳐진 집, 곰팡이가 새카맣게 핀 집이다. 여기서도 미소의 ‘여행’은 끝나지 않는다. 아니, 미소는 여행을 끝내지 않는다. 게다가 단골 바는 가게세가 올라 어쩔 수가 없다며 위스키 가격을 올렸다.
 



남의 집으로 여행을 가는 미소는 계란 한 판을 사들고 간다. 어느 시인은 ‘귀하고 맛난 것 먹고 싶어 계란 한 판 삶아 이틀을 먹었다’고 했다. 남의 집에 갈 때 고기를 끊어가던 것과 닮은 가난한 그녀의 계란 한 판은 마지막 남은 자존심이었지만 또 누구에게는 크고 따뜻한 위로가 되었다. 삶에 지쳐 있는 친구와 상처를 입은 후배를 위해 집을 청소하고 따뜻한 밥과 반찬을 차려 먹인다.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아픔을 다독이고 기운 내라며 웃어준다. 또 가사도우미로 만난 술집 아가씨의 자기고백을 듣고서도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된 거니까 기쁘다고 한다. 자신은 일자리를 잃었는데도 말이다. 그리고 그녀를 챙기고 따뜻한 음식을 해 먹인다. 정작 그녀는 하고 싶은 일이 없지만, 두 사람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자신의 오랜 꿈과 현재의 소소한 즐거움을 포기하고 외국으로 돈을 벌러 가는 남자친구에게도 꿈을 포기하지 말라고 선물을 건넨다. 그렇게 미소는 집(House)은 없지만 그녀 자체가 다른 사람의 집(Home)이었다. 장례식장에 모인 밴드 멤버들이 미소의 안부를 묻는 것도, 미소를 걱정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하지만 그 걱정은 버스에서 내다보는 무심한 서울의 풍경 속으로 흩어지고, 버스만큼 빠른 속도로 한약을 먹지 않아 백발이 된 미소를 지나친다.


캄캄한 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솟은 초고층 아파트를 배경으로 한강변에 덩그러니 불이 켜진 텐트 안에는 여전히 여행 중인 미소가 있을 것이다. 자고로 여행이란 집으로 돌아가야 끝나는 법이다. 돌아갈 곳이 없는 사람의 여행은 끝날 수가 없다.
‘미소의 여행’은 언제쯤 끝날까? 아니, 끝날 수 있을까?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은 천정부지로 오르는 집값 탓에 올라버린 월세 때문이다.
 

허지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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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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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잃어버린 도시 Z> - ‘Z’ 그 좌표 없는 심연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우아한 리듬과 통찰력으로 우리의 가슴을 내려앉게 만든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강적 조민호 감독은 영화감독으로서 오우삼에게 도전장을 내밀어 ‘강적’ 이 되고 싶었던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9월 24일 우리들의 일그러진 초상 [거인], 김태용 감독, 최우식 / 양순주 [오늘의 문예비평] 편집장 그를 거인으로 만들고 규정해버린 것은 이 사회 구조가 아닌가를 성찰할 수 있는 안목이 동반되어야 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필름리뷰 흐릿하고 지워진 모든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를 간직한다. 심지어 똑같은 부분을 공유하더라도 누군가에겐 환희와 사랑의 장소로, 누군가에게는 비극과 잔혹의 장소로 기능하기도 한다. 이렇듯 장소는 저마다의 역사가 부글거리며 끊임없이 자신을 재정의하는 현장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세일즈맨>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과연 진실이냐고 되묻고 있을 뿐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행복에 관하여 [황금시대] 우선 자기가 행복해지길 원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