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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글 ·
  • 작성일2021. 01. 22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은 두 명의 공동 감독이 있다. 누벨바그의 어머니로 불리는 바르다. 사진작가인 JR. 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대개의 사람들은 이 영화가 낭만적인 느낌이 있다고 하지만, 시네필의 관점에서 보면 어딘가 정치적인 느낌이 묻어 있다. 두 감독이 경의를 바치는 대상들이 프랑스 지방 경제의 불우함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개중에는 오늘이 조기 퇴사일이라 내일은 자살할 거라고 농을 던지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정치성이나 낭만성 그런 것들이 정말 이 영화의 관건일까. 오히려 눈길이 가는 쪽은 바르다가 완전히 대중적 형식을 구가했다는 점, 그 점은 누구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지점이다. 관건은 특정한 의도가 가늠되지 않은 느낌, 정확히는 그 느낌의 상태에 머문 것에 있어 보인다는 말이다. 물론 영화에서 저마다 가지는 감응의 포인트는 천차만별이겠지만, 이 영화는 동의할만할 기본 포인트가 있을 거다. 거대한 사진, 중요한 건 사진의 크기보다 그 사진이 압도적인 물질로 보인다는 점일 것이다. 이 영화에서 사진의 물질성은 물리적으로 흡착된 장소와 얼굴의 관계로 노릴 수 있는 정치적 명제(운명공동체)나 종합적 대안(상호재생)으로 소모되지 않는다. 그저 압도적인 물질성에 경의를 느낄 수 있는 상태, 둘의 존재감이 상호 부각될 뿐 물리적으론 같을 수 없음에 기초를 둔다. 마치 콤마 없는 이 영화의 원제 처럼, 둘을 동일시하지 않지만 분리하지도 않는 단순한 ‘협력 관계’에 놓이는 것이다.
 


물음은 이 단순한 협력 관계가 왜 중요한가일 텐데, 그 대답은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와 결말 사이에 있다. 우선 클라이맥스부터. 바르다는 JR과 협업하는 내내 연상되는 사람이 있었다. 누벨바그의 기수 고다르이다. 둘 다 얼굴에 선글라스가 부착된 인간들인 것이다. 그래서일까, 바르다는 고다르와 만나기로 약속한 다음 대뜸 JR도 데리고 간다. 문제는 고다르가 알쏭달쏭한 암호만 남겨놓고 코빼기도 내비치지 않은 것이다. 생존해 있는 누벨바그는 바르다와 고다르 둘 뿐이며, 둘 사이는 영화가 정치의 계절을 통과하면서 소원해졌다. 바르다가 해석한 고다르의 암호는 죽은 드미를 기억한다는 것이다. 합리적으로 풀면 우리 누벨바그가 다시 협력 관계에 놓이기 위해선 드미라는 존재가 관건이다 쯤일 것이다. 이 말은 고다르가 아직 기억투쟁의 장에 있으며, 기억을 끊임없이 현재화하는 정치성 외엔 새로운 관계를 상상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새롭게 관계를 맺기 위해선 일정 정도 망각이 필요할 테지만, 잠깐 잊어도 죽고 싶어지는 기억이 있는 사람에겐 낭만적인 필요인 것이다. 바르다는 크게 상심한다. 그리고 바르다를 위로할 방법을 찾던 JR이 딱 한번 선글라스를 벗고 자신의 민얼굴을 드러내는 것이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다. 이 감동적인 클라이맥스의 방점은 바르다가 노쇠한 바람에 정작 JR의 민얼굴을 잘 볼 수 없었다는 게 아니다. 카메라의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JR의 뿌연 얼굴은 철저히 연출된 장면이며, 이 장면은 지금껏 사진에 찍혀온 사람들이 암막이 쳐진 포토라인에서 각자 카메라의 렌즈를 대면했을 때의 구도를 연상시킨다는 점이다. 즉슨, 이 구도는 어두운 영화관에 앉은 한 관람자의 얼굴을 스크린이라는 물질의 막에 투사한, 사진의 물질성으로 벽에서 성사되던 단순한 ‘협력 관계’를 영화내적 얼굴과 영화외적 얼굴 사이에서 성립되도록 시도를 한 셈이다.



사실 저 시도는 이 영화가 간접적으로 계속해온 일일 것이다. 막대한 스크린에 뿌려진 얼굴 사진이 주는 경의가 그것일 테니까. 생각해볼 만한 건 저 간접 시도를 왜 말미에 직접적으로 가시화했느냐에 있을 것이다. 그것도 바르다가 고다르와 다시 협력 관계를 맺지 못한 직후에, 그렇게 호숫가에 앉은 두 감독의 뒤돌아선 얼굴이 보이는 결말 직전에 말이다. 클라이맥스와 결말 사이에 있는 대답. 바르다는 JR에게 협업을 제안할 때 “위대한 도약”이 될 거라고 말한 적이 있다. 암스트롱이 달에 착륙한 것처럼 말이다. 당연히도, 바르다와 JR의 협업은 환경적으로 불우한 기색이 있는 사람들의 순수한 참여로 이루어진 ART WORK이다. 바르다는 인정하는 것이다.
 


이 영화가 완성될 쯤에도 생존과 상생, 정치와 낭만, 망각과 기억이 위대한 협력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연상은 할 수 없었다고 말이다. 그렇지만 그 연상의 기록을 보고 있는 영화외적 얼굴들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이다. 바르다의 말마따나 예술의 가장 좋은 친구라는 “우연의 도움”을 받진 않았느냐고. 위대한 협력 관계를 상상해내진 않았느냐고. 비록 이 물음은 스크린이라는 막이 영화내부와 외부 사이에 상상적인 협력 관계를 성립시킨다는 걸 느끼는 이들을 향한 거지만. 만약 이 물음을 들을 수만 있다면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의 결말은 액자식 결말이 된다. 두 감독이 강 건너를 보고 있는 모습이 스크린을 보는 관람자의 자세로 달리 보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끝나지 않는 영화. 아마도 이 영화를 완성시킬 관건은 현실부터 바꾸는 게 아닐 것이다. ART WORK, 그러니까 지금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스스로부터 물음을 던져야 하는 것이다.
 

김영광 2010년 시네마테크부산 영화비평교실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의 일원이 되었다. 재능은 없지만 영화 비평과 연출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주말에 PC방 아르바이트도 겸하고 있다. 내 글과 영화는 언제나 이 위치에서 시작 해야함을 다짐하고 또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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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뜨거운 감자를 삼키기 위한 제(祭)[지슬] 뜨거운 감자를 목구멍으로 밀어 넣기 어렵듯 애도를 위한 제의(祭儀)는, 지금, 아직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이 영화는 그만큼 직핍하게 보여준 것인지도 모른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OST & 맛집. 2009년 3월 19일 거장의, 거장을 위한, 거장에 의한… <밀리언 달러 베이비> _Music by Clint Eastwood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17년 7월 14일 신의 꿈을 꾸는 안드로이드 <에이리언: 커버넌트> SF호러 장르를 연 <에이리언>은 극한의 두려움이란 기본적으로 무지(無知)에서 스멀스멀 피어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영화처럼 보였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뉴스, 웹툰. 2016년 9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9 언더워터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뉴스, 웹툰. 2016년 11월 29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3 아수라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망각의 정치학, 기억의 영화 시학 “세계는 사라졌다, 내가 널 데려다 줘야 한다.(The world is gone, I must carry you.)” 이렇게 영화는 시작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