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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글 ·
  • 작성일2021. 01. 22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은 두 명의 공동 감독이 있다. 누벨바그의 어머니로 불리는 바르다. 사진작가인 JR. 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대개의 사람들은 이 영화가 낭만적인 느낌이 있다고 하지만, 시네필의 관점에서 보면 어딘가 정치적인 느낌이 묻어 있다. 두 감독이 경의를 바치는 대상들이 프랑스 지방 경제의 불우함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개중에는 오늘이 조기 퇴사일이라 내일은 자살할 거라고 농을 던지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정치성이나 낭만성 그런 것들이 정말 이 영화의 관건일까. 오히려 눈길이 가는 쪽은 바르다가 완전히 대중적 형식을 구가했다는 점, 그 점은 누구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지점이다. 관건은 특정한 의도가 가늠되지 않은 느낌, 정확히는 그 느낌의 상태에 머문 것에 있어 보인다는 말이다. 물론 영화에서 저마다 가지는 감응의 포인트는 천차만별이겠지만, 이 영화는 동의할만할 기본 포인트가 있을 거다. 거대한 사진, 중요한 건 사진의 크기보다 그 사진이 압도적인 물질로 보인다는 점일 것이다. 이 영화에서 사진의 물질성은 물리적으로 흡착된 장소와 얼굴의 관계로 노릴 수 있는 정치적 명제(운명공동체)나 종합적 대안(상호재생)으로 소모되지 않는다. 그저 압도적인 물질성에 경의를 느낄 수 있는 상태, 둘의 존재감이 상호 부각될 뿐 물리적으론 같을 수 없음에 기초를 둔다. 마치 콤마 없는 이 영화의 원제 처럼, 둘을 동일시하지 않지만 분리하지도 않는 단순한 ‘협력 관계’에 놓이는 것이다.
 


물음은 이 단순한 협력 관계가 왜 중요한가일 텐데, 그 대답은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와 결말 사이에 있다. 우선 클라이맥스부터. 바르다는 JR과 협업하는 내내 연상되는 사람이 있었다. 누벨바그의 기수 고다르이다. 둘 다 얼굴에 선글라스가 부착된 인간들인 것이다. 그래서일까, 바르다는 고다르와 만나기로 약속한 다음 대뜸 JR도 데리고 간다. 문제는 고다르가 알쏭달쏭한 암호만 남겨놓고 코빼기도 내비치지 않은 것이다. 생존해 있는 누벨바그는 바르다와 고다르 둘 뿐이며, 둘 사이는 영화가 정치의 계절을 통과하면서 소원해졌다. 바르다가 해석한 고다르의 암호는 죽은 드미를 기억한다는 것이다. 합리적으로 풀면 우리 누벨바그가 다시 협력 관계에 놓이기 위해선 드미라는 존재가 관건이다 쯤일 것이다. 이 말은 고다르가 아직 기억투쟁의 장에 있으며, 기억을 끊임없이 현재화하는 정치성 외엔 새로운 관계를 상상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새롭게 관계를 맺기 위해선 일정 정도 망각이 필요할 테지만, 잠깐 잊어도 죽고 싶어지는 기억이 있는 사람에겐 낭만적인 필요인 것이다. 바르다는 크게 상심한다. 그리고 바르다를 위로할 방법을 찾던 JR이 딱 한번 선글라스를 벗고 자신의 민얼굴을 드러내는 것이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다. 이 감동적인 클라이맥스의 방점은 바르다가 노쇠한 바람에 정작 JR의 민얼굴을 잘 볼 수 없었다는 게 아니다. 카메라의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JR의 뿌연 얼굴은 철저히 연출된 장면이며, 이 장면은 지금껏 사진에 찍혀온 사람들이 암막이 쳐진 포토라인에서 각자 카메라의 렌즈를 대면했을 때의 구도를 연상시킨다는 점이다. 즉슨, 이 구도는 어두운 영화관에 앉은 한 관람자의 얼굴을 스크린이라는 물질의 막에 투사한, 사진의 물질성으로 벽에서 성사되던 단순한 ‘협력 관계’를 영화내적 얼굴과 영화외적 얼굴 사이에서 성립되도록 시도를 한 셈이다.



사실 저 시도는 이 영화가 간접적으로 계속해온 일일 것이다. 막대한 스크린에 뿌려진 얼굴 사진이 주는 경의가 그것일 테니까. 생각해볼 만한 건 저 간접 시도를 왜 말미에 직접적으로 가시화했느냐에 있을 것이다. 그것도 바르다가 고다르와 다시 협력 관계를 맺지 못한 직후에, 그렇게 호숫가에 앉은 두 감독의 뒤돌아선 얼굴이 보이는 결말 직전에 말이다. 클라이맥스와 결말 사이에 있는 대답. 바르다는 JR에게 협업을 제안할 때 “위대한 도약”이 될 거라고 말한 적이 있다. 암스트롱이 달에 착륙한 것처럼 말이다. 당연히도, 바르다와 JR의 협업은 환경적으로 불우한 기색이 있는 사람들의 순수한 참여로 이루어진 ART WORK이다. 바르다는 인정하는 것이다.
 


이 영화가 완성될 쯤에도 생존과 상생, 정치와 낭만, 망각과 기억이 위대한 협력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연상은 할 수 없었다고 말이다. 그렇지만 그 연상의 기록을 보고 있는 영화외적 얼굴들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이다. 바르다의 말마따나 예술의 가장 좋은 친구라는 “우연의 도움”을 받진 않았느냐고. 위대한 협력 관계를 상상해내진 않았느냐고. 비록 이 물음은 스크린이라는 막이 영화내부와 외부 사이에 상상적인 협력 관계를 성립시킨다는 걸 느끼는 이들을 향한 거지만. 만약 이 물음을 들을 수만 있다면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의 결말은 액자식 결말이 된다. 두 감독이 강 건너를 보고 있는 모습이 스크린을 보는 관람자의 자세로 달리 보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끝나지 않는 영화. 아마도 이 영화를 완성시킬 관건은 현실부터 바꾸는 게 아닐 것이다. ART WORK, 그러니까 지금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스스로부터 물음을 던져야 하는 것이다.
 

김영광 2010년 시네마테크부산 영화비평교실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의 일원이 되었다. 재능은 없지만 영화 비평과 연출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주말에 PC방 아르바이트도 겸하고 있다. 내 글과 영화는 언제나 이 위치에서 시작 해야함을 다짐하고 또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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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왜 아가씨는 복수하지 않을까 <아가씨>  얼마나 많은 액션영화가, 코미디영화가 실은 박찬욱 감독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차라리 시가 되자 박배일의 <사상>(2021)은 통 매끄럽지가 않다. 무시로 흔들리는 카메라, 극단적인 클로즈업과 필터 씌운 합성 이미지 등으로 여기저기가 생채기다. 온통 찢긴 흔적들로 처연한 모습이다. 간간이 들리는 괴기스런 음향도 상처 입은 자리에서 나는 신음 소리 같다. 마치 거론되는 현실 곧 자본과 공권력으로 파괴된 ‘사상(구)’ 공동체 마냥 모든 것이 중심 없이 무너지고 부서지는 폐허의 형상, 다만 분산되고 흩어진 이미지 조각들만 서로를 간신히 붙들고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사랑이라는 치명적인 페이드아웃 [베티블루] 베티는 영원히 눈부신 스무 살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요즘 한반도는 ‘샤이(Shy)’가 좋습니다 <공조> 한 편의 영화에서 분단 문제를 해결할 만한 관점을 기대한다는 건 얼토당토 않은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남북이 함께하는 영화들에서 잠자던 공동의 불안과 희망이 깨어나는 걸 경험적으로 안다. 거기에는 해결과는 멀지만 늘 ‘해소’의 모티브가 있고, 모두 한반도 땅의 평화를 점쳐보는 통일된 순간을 맞는다. 이는 매번 분단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만들어지는 공통된 의도이자, 질적 평가를 떠나 그들의 생존 가치가 되는 현실적인 덕목이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너는 내운명 교감하고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것,영화의 제일 큰 재미를 이 영화는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게 아닐까.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그곳에 상처를, 남기다 <꽃섬> 슬픔에 공명하는 자기 자신을 알아차릴 사이도 없이 타인의 시선이 슬픔을 대신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외로운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