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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 글 ·
  • 작성일2021. 01. 22

 

 

<소성리>를 본다는 건, 누군가의 삶을 그 곁에서 바라보는 일일 것이다. 영화는 우리가 으레 대상에게 기대하는 이야기를 쉬이 요청하지 않는다. 소성리 주민들을 주체적인 화자로 두고 그들이 하려는 이야기를 경청하며, 거기에 있었으므로 가능한 풍경들을 담으려 한다. 이런 연유로 영화에는 러닝타임 중 절반가량, 어쩌면 그 이상의 비율이 농사꾼들의 평범한 일상들에 할애된다. 모종을 키우고, 논밭의 작물들을 보살피고, 때에 맞추어 그것들을 거둬 말리거나 다듬는 할머니들의 부지런한 움직임을 영화는 오래도록 지켜본다. 맨손체조를 하고, 보행기에 의지해 사부작사부작 마실을 다니는 소소한 일상도 놓치지 않는다. 보통의 사람 사는 풍경이 그러하듯 그들은 평상 끝에 앉거나 마을회관에 모여 주전부리도 하고, 좋은 낫이나 요즘 반찬거리, 가는 세월에 대해 한담을 나눈다.
 

인터뷰어가 없을 리 없다. 내레이션 속에서 질문과 인터뷰어는 금방 유추할 수 있다. 중요한 건 그가 형체도 목소리도 갖지 않는 방식으로 존재해 여간해선 그들에게 끼어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카메라도 성가시지 않을 거리에서 성실한 청자요, 관찰자이자 기록자로 제 역할을 한다. 다가오는 건 할머니들이다. 도금연 할머니는 잠시 일을 쉬면서 외화면에 수박을 먹으라고 내밀고, 도로 위에 덥석 주저앉아 멋쩍게 코에 들어간 벌레를 빼낸 뒤 “가자.”고 한다. 영화 종반부에 이르러, 할머니들이 쑥스럽게 “사드 가고 평화 오라.”를 외칠 때, 이쪽을 보며 포즈를 취하고 웃는다. 이들의 상대는 카메라, 그 곁에 있는 사람이다.
 

급박한 상황을 제외하고 거의 고정되어 있던 카메라가 움직이면, 영화는 청자, 관찰자, 기록자의 위치에서 벗어날 때가 있다. 팔부녀회의 임순분 회장님이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 내레이션은 그가 남편을 잃은 이야기를 한다. 카메라는 핸드헬드로 그 뒷모습을 좇는다. 무리해서 일하다가 길 옆과 집 마당에서 죽은 자들의
망령을 봤다는 내레이션이, 성큼성큼 그가 집으로 들어서는 영상에 겹친다. 그러면 이 장면은 돌연 망령들의 시점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나아가, 다음 숏은 도금연 할머니의 꿈 이야기다. 내내 사람들 근처를 배회하며 개나 고양이와 만나거나 꽃이 피고 열매가 익어가고 바람 부는 논밭을 보던 카메라는 이례적으로 내레이션에 따라 홀로 산을 오른다. 꿈의 내용은 간단하다. 사람들이 산에 오르는 걸 봤는데 돌아보니 아무도 없더란다. 할머니는 (6.25나 빨갱이 사건으로) 그 산에서 사람이 많이 죽었다고 한다. 이전 장면에서 망령들의 시점이 지속되는 상태라면, 내레이션은 그들의 정체에 대한 일화를 부연하는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그냥 꿈의 재연인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이는 도금연 할머니의 시점일까, 사라진 자들의 것일까. 어느 쪽이든 누군가의 주관적인 시점으로 무리 없이 환원된다. 이는 대상과 거리를 두려는 영화의 기본적인 태도와도 구분되고, 붉고 푸른 필터로 서북청년단에 대한 감정을 직접 드러내는 장면들과도 다르다.
 


할머니들의 진술이 우리의 근현대사를 회상하면서부터 경찰, 시위대, 주민들이 대치하는 가장 격렬한 사드의 투쟁현장이 조망되는데 이는 당연한 일이다. 다시 말해 그것은 아버지, 자식, 남편처럼 가까운 사람들의 죽음과 친척, 동네 사람들,
그 외에도 살아남은 이들이 보고 들었을 수많은 죽음 이후에 비로소 가능해진다. 왜냐하면 할머니들에게 있어 국가가 사드 배치를 강행하는 현재의 소성리는 그들이 겪었던 끔찍했던 시절과 같기 때문이다. 조용한 마을에 찬반으로 나뉜 무리들이 드나들며 난리법석을 떨고, 경찰들은 자국민을 상대로 바리게이트를 치며 공권력을 행사한다. 미군들이 그 비호를 받으며 트럭을 끌고 나타난다. 비행기가 낮게 뜰 때마다 할머니들은 여전히 전쟁 당시에 진동하던 화약 냄새와 죽어간 사람들을 떠올리며 하늘의 동정을 살피고 불안해한다.
 


이 영화는 사드배치 반대론의 정당성을 설득하는 데 목적을 두지 않았다. 단지 사람들의 삶에 사드가 던진 여파를 본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당위에 대해 이야기한다. 할머니가 벌에 쏘이자 할아버지가 했다는 말, “남의 집에 허락도 없이 들어갔으니”의 문제 말이다. 국가권력은 이익에 앞서 누군가들이 일구는 삶의 터전에 이해와 동의를 구하거나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적이 없다. 뿐만 아니라 ‘대포가 날아오면 이쪽에서 막는’ 무서운 무기를 소성리, 그리고 우리나라에 들여오는 것이 위험한 일이라는 그들의 주장은 명쾌하다. 평생을 땅과 함께 살아온 그들의 투쟁은 경찰들에게 욕하고,  고함치고, 맨손으로 저항하다가 제지당하거나 다쳐서 통곡하는 것뿐이다. 농사꾼으로서의 생활은 계속되기에 투쟁현장과 자연법칙이 지배하는 마을의 모습은 자주 병치를 이룬다. 모종을 제대로 키워내려면 하루 두 번 물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고, 사드 바람에 마늘도 감자도 더 잘 키우지 못한 것이 임순분 회장님은 자못 아쉽다. 서북청년단의 비난처럼 그들은 역사를 왜곡하고 평화를 위협하는 빨갱이들인가? 우리는 그들이 얼마나 평범하고 소박한 사람들인지 안다.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김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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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굿타임> : 움직임을 의탁할 인물 <굿타임>은 자신의 움직임을 의탁할 대상을 찾는 듯 닉과 코니를 오가는 동역학에 대한 영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감정을 끄고 켤 수는 없으니까 영화 <혼자 사는 사람들>(2021)의 주인공 진아(공승연 분)가 처음으로 농담을 하는 장면이 있다. 자신의 집 옆집으로 이사 오게 될 남자 성훈(서현우 분)이 진아에게 묻는다. 이 집은 왜 이리 싸냐고. 성냥으로 담뱃불을 붙이면 연기가 다르다고 말하는 귀신이 나온 집이라고 그녀는 답한다. 엉뚱한 농담과 쓸쓸한 진실, 사려 깊은 거짓말이 뒤섞인 저 말이야말로 어쩌면 진아의 본모습이 아닐까.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이 미친 사랑의 뽕짝] 영화 <박쥐 Thirst>를 들으며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잔혹한 비밀 [히로시마·평양] 역사적 문제의 책임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도사리고 있는 (핵)전쟁과 원전의 위험 앞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를 치열하게 고민해야 할 때인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3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누구의 것도 아닌 ‘블루’ <문라이트>]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7월 21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경미 월드의 묘미 <비밀은 없다>] 딸을 찾는 연홍의 절박함은 곧 본능적인 모성적 심리로 설명될 수 있지만, 그녀의 행동은 어느 지점에서부터 단순한 모성애로 치부될 수 없는 괴상한 감정을 싣는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어른’이라는 굴레 안에서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어른이 되어버린, 혹은 어른이라고 믿고 싶은 지금 우리도 여전히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임을 해원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닐까.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조폭의 시장, 무용한 비평 <조폭 마누라2>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지금은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에 집중할 때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지금은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에만 집중할 때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이 세상 모든 노처녀들이여 계속 환상에 빠져라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이제 겨우 이야기의 시작 [고스트 메신저] 이 애니메이션은 영력을 가진 주인공 꼬마 ‘강림’이 영문 모를 장난감 하나를 떠맡게 되면서 시작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풀잎들>, 죽음 또는 중심의 소멸 죽음과 중심이 소멸된 홍상수 생태계의 미래를 더 예측하는 것은 늘 그랬듯 불필요한 일이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