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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 글 ·
  • 작성일2021. 01. 22

 

 

<소성리>를 본다는 건, 누군가의 삶을 그 곁에서 바라보는 일일 것이다. 영화는 우리가 으레 대상에게 기대하는 이야기를 쉬이 요청하지 않는다. 소성리 주민들을 주체적인 화자로 두고 그들이 하려는 이야기를 경청하며, 거기에 있었으므로 가능한 풍경들을 담으려 한다. 이런 연유로 영화에는 러닝타임 중 절반가량, 어쩌면 그 이상의 비율이 농사꾼들의 평범한 일상들에 할애된다. 모종을 키우고, 논밭의 작물들을 보살피고, 때에 맞추어 그것들을 거둬 말리거나 다듬는 할머니들의 부지런한 움직임을 영화는 오래도록 지켜본다. 맨손체조를 하고, 보행기에 의지해 사부작사부작 마실을 다니는 소소한 일상도 놓치지 않는다. 보통의 사람 사는 풍경이 그러하듯 그들은 평상 끝에 앉거나 마을회관에 모여 주전부리도 하고, 좋은 낫이나 요즘 반찬거리, 가는 세월에 대해 한담을 나눈다.
 

인터뷰어가 없을 리 없다. 내레이션 속에서 질문과 인터뷰어는 금방 유추할 수 있다. 중요한 건 그가 형체도 목소리도 갖지 않는 방식으로 존재해 여간해선 그들에게 끼어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카메라도 성가시지 않을 거리에서 성실한 청자요, 관찰자이자 기록자로 제 역할을 한다. 다가오는 건 할머니들이다. 도금연 할머니는 잠시 일을 쉬면서 외화면에 수박을 먹으라고 내밀고, 도로 위에 덥석 주저앉아 멋쩍게 코에 들어간 벌레를 빼낸 뒤 “가자.”고 한다. 영화 종반부에 이르러, 할머니들이 쑥스럽게 “사드 가고 평화 오라.”를 외칠 때, 이쪽을 보며 포즈를 취하고 웃는다. 이들의 상대는 카메라, 그 곁에 있는 사람이다.
 

급박한 상황을 제외하고 거의 고정되어 있던 카메라가 움직이면, 영화는 청자, 관찰자, 기록자의 위치에서 벗어날 때가 있다. 팔부녀회의 임순분 회장님이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 내레이션은 그가 남편을 잃은 이야기를 한다. 카메라는 핸드헬드로 그 뒷모습을 좇는다. 무리해서 일하다가 길 옆과 집 마당에서 죽은 자들의
망령을 봤다는 내레이션이, 성큼성큼 그가 집으로 들어서는 영상에 겹친다. 그러면 이 장면은 돌연 망령들의 시점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나아가, 다음 숏은 도금연 할머니의 꿈 이야기다. 내내 사람들 근처를 배회하며 개나 고양이와 만나거나 꽃이 피고 열매가 익어가고 바람 부는 논밭을 보던 카메라는 이례적으로 내레이션에 따라 홀로 산을 오른다. 꿈의 내용은 간단하다. 사람들이 산에 오르는 걸 봤는데 돌아보니 아무도 없더란다. 할머니는 (6.25나 빨갱이 사건으로) 그 산에서 사람이 많이 죽었다고 한다. 이전 장면에서 망령들의 시점이 지속되는 상태라면, 내레이션은 그들의 정체에 대한 일화를 부연하는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그냥 꿈의 재연인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이는 도금연 할머니의 시점일까, 사라진 자들의 것일까. 어느 쪽이든 누군가의 주관적인 시점으로 무리 없이 환원된다. 이는 대상과 거리를 두려는 영화의 기본적인 태도와도 구분되고, 붉고 푸른 필터로 서북청년단에 대한 감정을 직접 드러내는 장면들과도 다르다.
 


할머니들의 진술이 우리의 근현대사를 회상하면서부터 경찰, 시위대, 주민들이 대치하는 가장 격렬한 사드의 투쟁현장이 조망되는데 이는 당연한 일이다. 다시 말해 그것은 아버지, 자식, 남편처럼 가까운 사람들의 죽음과 친척, 동네 사람들,
그 외에도 살아남은 이들이 보고 들었을 수많은 죽음 이후에 비로소 가능해진다. 왜냐하면 할머니들에게 있어 국가가 사드 배치를 강행하는 현재의 소성리는 그들이 겪었던 끔찍했던 시절과 같기 때문이다. 조용한 마을에 찬반으로 나뉜 무리들이 드나들며 난리법석을 떨고, 경찰들은 자국민을 상대로 바리게이트를 치며 공권력을 행사한다. 미군들이 그 비호를 받으며 트럭을 끌고 나타난다. 비행기가 낮게 뜰 때마다 할머니들은 여전히 전쟁 당시에 진동하던 화약 냄새와 죽어간 사람들을 떠올리며 하늘의 동정을 살피고 불안해한다.
 


이 영화는 사드배치 반대론의 정당성을 설득하는 데 목적을 두지 않았다. 단지 사람들의 삶에 사드가 던진 여파를 본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이고 단순한 당위에 대해 이야기한다. 할머니가 벌에 쏘이자 할아버지가 했다는 말, “남의 집에 허락도 없이 들어갔으니”의 문제 말이다. 국가권력은 이익에 앞서 누군가들이 일구는 삶의 터전에 이해와 동의를 구하거나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적이 없다. 뿐만 아니라 ‘대포가 날아오면 이쪽에서 막는’ 무서운 무기를 소성리, 그리고 우리나라에 들여오는 것이 위험한 일이라는 그들의 주장은 명쾌하다. 평생을 땅과 함께 살아온 그들의 투쟁은 경찰들에게 욕하고,  고함치고, 맨손으로 저항하다가 제지당하거나 다쳐서 통곡하는 것뿐이다. 농사꾼으로서의 생활은 계속되기에 투쟁현장과 자연법칙이 지배하는 마을의 모습은 자주 병치를 이룬다. 모종을 제대로 키워내려면 하루 두 번 물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고, 사드 바람에 마늘도 감자도 더 잘 키우지 못한 것이 임순분 회장님은 자못 아쉽다. 서북청년단의 비난처럼 그들은 역사를 왜곡하고 평화를 위협하는 빨갱이들인가? 우리는 그들이 얼마나 평범하고 소박한 사람들인지 안다.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김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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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전설에서 신화로, 무하마드 알리의 삶 <알리>] 무하마드 알리는 비단 선수생활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몸소 증명한 삶에의 열정, 그리고 자신의 이름을 지켜내기 위한 끝없는 용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잊히지 않을 뜨거운 족적을 남겼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나의 결혼원정기 라라의 망명소식을 듣고 과수원길을 한걸음에 내달리는 만택의 환한 웃음을 기억하며 가슴 따뜻하게 극장문을 나설 수 있게 만드는 감동적인 드라마였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03 Spring (통권 5호), 리뷰, 브리짓존스의 영화읽기. 2015년 4월 23일 이웃집 토토로 일상에 지치고 힘이 들때면 토토로가 살고 있는 숲속으로 한번 빠져보심이...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어느 기괴한 죽음 [미시마-그의 인생] 세간의 조롱 혹은 경멸에 찬 시선과 거리를 둔 채 가급적 중립적인 시선으로 미시마 유키오의 삶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영도다리 상실 그리고 회복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3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어떤 음악을 들으면 춤을 춰야 하는 것처럼] 영화 <블루 발렌타인 Blue Valentine>을 들으며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인생을 위하여 [멋진 인생] 경제력을 향상시키면서도 내면이 공허해져가는 삶이 아닌, 함께 기쁨을 느끼며 충만해지는 삶을 살아나가는 길을 택한 그들의 공존력이 가급적 많은 이들과 공유될 수 있었으면 한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6일 일상의 힘, 순환적 리듬이 빚어내는 변화 <내일을 위한 시간> 영화는 비록 단 한 번의 주말이 지만 그녀의 삶을 짐작케 하고, 고작 단 한 번의 주말이기에 그녀의 삶을 보이지 않게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영화리뷰, 가을로(Traces Of Love, 2006) 이 영화는 상처 위에 소리 없이 각자의 숲을 일구고 풍경을 만들어 나가는 인물 들을 통해 관객들을 정화시키고 치유하는 느낌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5일 Film Review 살아가게 하는 <그래비티> 곁에 없을 때야 무엇이 나의 하루를 그토록 별일 없이 평범하게 보낼 수 있게 했는지, 무엇이 소중했는지 알게 된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쓰 홍당무] 무엇보다 몸을 사리지 않고 붉은 얼굴로 비호감 연기를 한 공효진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1등에 가리워진 사랑받고 싶은 2등에 대해서도 작게나마 위로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기쁨 권하는 사회 [인사이드 아웃] ‘기쁨’과 ‘슬픔’이 함께 포옹하는 장면, 우리 안의 페르소나와 쉐도우가 대면하는 장면일 것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9월 1일 돌아온 기억 시작되는 살인 리턴 인스턴트식의 영화 대량생산은 처음엔 관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지는 몰라도 언젠가 관객들은 다시 공들여 만든 ‘잘 만든 영화’를 찾아 다시 흩어 질 것이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10월 5일 박수칠 때 떠나라 이 시대의 자화상이고 정유정을 죽인 범인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 또한 정유정이라는 것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내 머리속의 지우개 약간의 치매가 있으신 할머니를 사랑이라는 매개로 다시 한 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가져다준 영화였기에 내 기억 속에 오래도록 머무를 것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조직에 몸담은 가장의 꿈 우아한 세계 오늘도 사회의 전쟁터에서 귀가하는 우리들의 아버지에게 가정(home)이라는 진정한 안식처를 제공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투기가 전위가 될 수는 없었을까? [잉투기] 영화를 보는 자와 영화의 연대에서 희미하게 나마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까 기대해 본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