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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 글 ·
  • 작성일2021. 01. 25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이하 <군산>)의 플롯 구조는 좀 이상하다. 단순히 시간 순서의 앞과 뒤를 바꿔놓았을 뿐인데 영화의 인상이 이렇게나 달라지다니. <군산>의 이야기는 대략 이러하다. 십여 년 전 시 쓰기를 중단했으니 시인이라 하기엔 뭣한 백수 윤영(박해일 분)이 오래 알아온 선배의 아내 송현(문소리 분)을 길에서 우연히 만났다. 이제껏 ‘형수’라 불린 송현은 이혼했으니 지금부터 ‘누나’라 부르라 한다. 송현의 이혼 소식을 표 나게 반색하며 며칠 밤낮을 그녀와 어울려 술을 마시던 윤영은 만취한 어느 새벽에 송현에게 군산 여행을 제안한다(이야기 1). 군산에 도착한 그들은 적산가옥 민박에 며칠을 묵는데, 이 여행에서 송현의 마음을 사려던 윤영의 계획과 달리 송현은 민박집 주인에게 마음이 가있고, 뒤로 밀려난 윤영은 민박집 딸과 자꾸만 얽힌다(이야기 2). 그들의 계획 없던 여행이 여차저차 막을 내리고 윤영은 서울 집으로 돌아온다(이야기 3).



이 이야기를 장률 감독은 2-3-1의 순서로 플롯화하는데, 그러니까 이야기의 중간 대목을 가장 앞세운 구조다. 인물이든 상황이든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은 상태에서 다짜고짜 우리를 군산으로 이끈 다음, 물음표가 그려진 대목을 서울 시퀀스들(이야기 3과 1)에서 부분적으로 밝히는 방식이다. 영화 제목도 러닝 타임 1시간 17분경, 이야기 3이 끝난 뒤에야 제시된다. 장률은 왜 이런 구조를 택했을까. 이 글에서는 이야기 2에 해당하는 군산 여행기만 들여다볼 생각이다. 영화에서 군산에서 찍은 시퀀스들이 가장 이상하면서 또 인상적이기도 했거니와 그 구조 또한 군산이라는 공간이 불러낸 특별한 심상을 말하기 위해 고안한 구조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이다. 더 과격하게 말하자면, 내 생각에 이 영화는 군산 시퀀스 그 자체로 자족적인 영화로 보였기 때문이다(다르게 말하자면, 서울 시퀀스는 군산 시퀀스의 주석 혹은 설명부로 보였다, 없어도 나쁘지 않았을 법한).



 

<군산>에서 이상한 것은 플롯 구조만이 아니다. 영화의 초반 1시간 8분에 이르는, 군산 여행 시퀀스들이 통째로 이상하다. 우습고, 섬뜩하며, 강박적이며, 꿈결 같다. 영화도 그것을 의식한 듯이 초반에 ‘이상하다’는 표현을 수차례 반복하여 우리를 준비시킨다. 이를테면 그것은 이제 우리가 (사람이든 공간이든 매번 기시감을 느끼는) 이상한 놈과 함께 (손님을 가려 받는) 이상한 곳에서 (죽음의 그림자가 어른대는) 이상한 경험을 반복하게 될 것이라는 일종의 예고 같은 것이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장률은 공간에 관한 영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왔고, 지명을 제목으로 삼은 <군산> 역시 공간이 영화의 모든 것을 선 결정한다. 요컨대 여기 군산이라는 공간은 이야기의 출발점이자 이 이상한 기시감의 발원지다. 아마도 장률에게 군산은 ‘적산가옥’의 도시였던 것 같다. 과거의 시간이 현재 공간에 공기처럼 공존하고 먼지처럼 축적되어 있는 곳. 거기서 윤영은 부지불식간에 과거의 유령들에 포위되고 죽음의 이미지들에 사로잡힌다.


내가 이상하다고 느낀 대부분의 장면은 그 죽음들과 관련이 있다. 이를테면 시각적 연쇄를 끌어내는 이런 장면들. 적산가옥에서 송현의 목덜미 혹은 쇄골을 더듬는 윤영의 손은 이후 목을 긋는 제스처로 전환되어 반복된다. 그 사이에 길거리 사진전에서 본 참수의 이미지가 자리한다. 의자에 묶여서 앉은 자세로 참수되는 조선인의 모습을 담은 사진인데, 참수된 자의 손 위로 그 자신의 머리가 떨어지는 찰나를 포착한 그 사진이 윤영의 발걸음을 붙든다. 윤영은 그 앞에서 우선 자신의 목을 긋고 다음 신에서 송현 앞에서 그 행위를 반복한다. 에로스의 제스처에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우지만 실제로는 그 그림자가 압도적인 무게로 에로스의 행위를 집어삼키는 형국이다. 그리고 민박집 딸이 윤영의 손을 자신의 목덜미로 가져가는 (그녀는 그걸 어떻게 알았을까) 장면 이후로 죽음으로부터 구조되는 구원의 이야기가 얼핏 제시된다(하지만 우리는 끝끝내 사건의 진상을 알지 못한다). 군산의 이야기는 이렇게 끝난다. 이것은 기이한 꿈같은 이야기다.


영화에 편재된 그 죽음의 모티프들은 상상적인 것이 아니라 이미지로 재현되거나 직접 말해진 것인데도 이상하게도 우리는 마치 아무것도 못 본 척 못 들은 척하게 된다. 이유는 단순하다. 논리적으로 설명 불가능하고 서사적으로 통합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에게 그것은 일종의 심리적 얼룩으로 남는다. 무시하고 싶지만, 신경 쓰이는 어떤 흔적, 희미하지만 지울 수는 없는 상흔, 너무 끔찍해서 꿈속에서야 겨우 재연될 수 있는 기억들. 민박집 주인이 들려주는 아내의 죽음과 기찻길에서 자살한 것으로 짐작되는 윤영 어머니의 죽음은 통역되지 않거나 미스터리로 남겨진다. 둘 다 슬픔을 넘어서는 그 과도한 끔찍함에 모골이 송연해지는 기억(어쩌면 상상 혹은 환상)들이다.


혹시 이건 윤영의 꿈인가? 어떠한 단언도 이 영화의 매혹과 멀어지는 일일 터이지만 그럼에도 여기의 ‘군산’은 오직 꿈의 논리로 추동되는 공간이라는 생각은 지워지지 않는다. 은유적으로 또 실제적으로 터널로 들어가서 터널을 빠져나오는 이 이야기는, 그러니까 죽음에 사로잡힌 이 괴이한 꿈은 결국 연애의 생기(生氣), 삶의 생기를 되찾는 과정이기도 하다. 얼핏 불필요해 보이는 이야기 3과 1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끝나지 않는 여행도 있는가. 있다, 이런 류의 여행이라면.
 

강소원 영화평론가.동의대 영상미디어센터 전임연구원으로 세계영화인 인명사전을 만들고 있으며 부산대와 동서대에서 영화를 가르치고 있다. 오랫동안 부산독립영화협회의 이런저런 일에 관여해오다가 지금은 이것저것 참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부산영화평론가협회의 일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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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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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02 Summer (통권 2호), 리뷰. 2002년 7월 26일 영화다시보기- 불교의 시각에서 본 영화 <달마야 놀자>편 조폭과 불교? 얼핏 생각해도 너무나 황당한 이 결합은 조폭영화 장르 특유의 재미를 불교적 코드를 도입해서 대중적 성공을 거두었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2월 1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래 위에 새겨진 폭력의 역사 <로스트 인 더스트>] 빈곤에서 벗어나 풍요로운 삶을 물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은 그들의 땅에 스민 탐욕과 살육의 역사마저 자식세대들에게 고스란히 전가하며 끊이지 않는 폭력의 연대기를 이루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뉴스, OST & 맛집. 2016년 11월 16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아직 무도회는 끝나지 않았다]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 EYES WIDE SHUT>을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로마> - 왜 개똥의 연대는 말하지 않을까? ‘그 하녀’를 위해 ‘그때’의 얼룩과 이별하는 중이다. “리보를 위하여.”는 그런 맥락이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2003 Winter (통권 8호), 리뷰. 2003년 12월18일 70여년만에 전국 개봉한 부산영화<오.구>를 응원해야할 7가지 이유 나는 진정으로, 부산에서 영화를 공부한 사람들이 서울이 아닌 부산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가 전국 개봉을 당당히 해서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이를 위한 첫걸음을 떼고 있는 영화 <오구>가 이렇게 잊혀져서는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 기이한 여행 첫 쇼트와 마지막 쇼트가 서로 꼬리를 물려 순환하는 구조를 통해 장률은 이 여행은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에게 귀띔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2011년 부산파랑 08+09 (통권 38호), 리뷰, 필름 리뷰. 2011년 8월 10일 Special Theme - Asia Film Story : 오겡끼데스까? 우려하는 것처럼 가면 큰일나는 나라도 아니고 여느 때 보다 더 많은 도움의 손길과 위로로 북적거려야 마땅한 곳 이다. 출국일 텅빈 공항이 또 다시 눈에 밟힌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중심과 주변 <아이들은 즐겁다>(2021)의 첫 장면. 흰색 트럭이 앞으로 다가와 멈춘다. 닫혀있던 차창이 서서히 내려가며 영화의 주인공인 다이(이경훈 분)와 아빠(윤경호 분)가 화면에 등장한다. 화면 구도상 다이의 시선이 중심이지만, 내게는 유독 옆자리에 앉아 잠을 자는 아빠의 모습이 돋보인다. 분명 트럭을 운전해 다이를 관객에게 소개한 장본인이지만, 그런 그의 첫 모습이 피로에 쌓여 쿨쿨 잠을 자는 모습이라는 것은 꽤나 인상 깊은 소개처럼 다가온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리뷰, OST & 맛집. 2017년 1월 5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다시, 새로운 희망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그 원 부대의 장렬한 최후를 바라본 라더스 제독의 나지막한 읊조림. 그들의 포스는 곧 저버릴 수 없는 대의와 희망이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단 한편의 시(詩) - 시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목숨과 바꾼 미자의 시를 읽고 또 읽으며, 나는 생각했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왜 아가씨는 복수하지 않을까 <아가씨>  얼마나 많은 액션영화가, 코미디영화가 실은 박찬욱 감독을 기다리고 있었던 걸까.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