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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 글 ·
  • 작성일2021. 01. 26



악기 조율하는 소리가 아득히 들려오고 세 여인이 가벼운 몸놀림으로 록 클럽 뒷문에 위치한 계단을 오른다. 카메라의 우아한 움직임 안에서 꿈결처럼 영화의 문을 여는 <레토>는 1980년대 초 구소련의 레닌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 록 클럽 안으로 우리의 시선을 견인해 간다. 이 숏의 몽환적인 움직임은 관객의 시선을 과거의 낯선 장소로 인도해 가는 많은 전기 영화들과 다를 바가 없는데도, 이상하게 무장해제된 듯 가슴이 설렌다. 라이브 하우스를 찾을 때 멀리서 들려오는 음악 소리에 일찌감치 가슴이 쿵쾅대는 경험이 떠오르며 기분 좋은 기시감에 마음이 동한 것인가, 잠시 생각해 보지만 그것만은 아닌 것 같다. 이 장면에선 모종의 결기가 느껴진다. 공연에 늦은 세 여인처럼, 빅토르 최(유태오 분)라는 불멸의 록스타가 탄생한 장소에 너무 늦게 도착한 키릴 세레브렌니코프의 영화가 관객에게 동행을 요청하며 조심스러운 의식을 치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레토>는 빅토르 최와 그가 활동했던 레닌그라드 인디씬의 역사를 묘사하고는 있지만, 전기 영화라기보다는 동행의 영화이자 고백의 영화다. 빅토르 최의 노래가 민중가요로도 불리며 그가 시대의 영웅으로 추앙받기 전, 구소련 뉴웨이브의 선구자이자 문화적 아이콘으로 불리기 전의 청춘 빅토르와 동료들의 찬란한 시간에 바쳐진 영화인 것이다. 그렇게 되살아난 그들의 시간 안에서 나는 마음을 주체할 수 없어 휘청거리게 된다. 하지만 그 감응이 매끄러운 음악영화, 혹은 촉각적인 생기를 지닌 청춘영화로서의 성취에 대한 반응이냐 하면, 그것이 요체는 아닌 것 같다. 레닌그라드 록씬의 동료들이 보내는 해변의 바캉스 장면들은 숨 막힐 듯 아름답고 얼마간의 해방감마저 느껴지지만, 어딘가 청춘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는 것 같아 손끝이 간질간질해진다. 마찬가지로 당시 레닌그라드 뮤지션들에게 영향을 미쳤던 록 음악에 맞춰 인물들이 당대의 억압적인 분위기에 저항하는 퍼포먼스(해설자가 등장해 환상임을 환기시켜주는)를 펼치거나, 애니메이션과 짝을 이뤄 각개의
완벽한 뮤직비디오를 구현하는 장면들은 재기 발랄해 보이지만 흥미롭지는 않다. 양식의 경계를 허물며 과거의 시간을 현재의 프레임에 현현해 내려는 시도가 새롭게 보이지는 않는 것이다.
 


이 영화에 진정 마음이 흔들리는 이유는 고요한 사내 때문이다. 빅토르의 멘토이자 친구인 마이크(로만 빌릭 분)란 사내. 그가 해변에서 처음 만난 빅토르의 노래 가사를 진중하게 읽어 내려갈 때, 사랑하는 여인 나타샤(이리나 스타르셰바움 분)와 빅토르 사이의 미묘한 기류를 감지하고도 부드러운 얼굴로 불안을 덮을 때, 둘의 마음을 헤아리고선 처연히 홀로 빗속을 거닐 때, 훗날 빅토르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보리스에게 빅토르의 멘토 자리를 넘긴 후 조용히 스튜디오를 빠져나갈 때, 이 고요한 사내의 다정하고 사려 깊은 성품에 의식이 혼미해진다. 그래서 어느 순간부턴 마이크가 이 영화의 가장 큰 환상이며 낭만적인 인물이라고 해도 상관없을 것 같다. 애초에 <레토>는 나타샤의 회고록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니 그녀의 사랑과 기억이 영화의 중추가 되는 게 당연할 것이다. 중요한 건 키릴 세레브렌니코프 또한 그들의 사랑과 그들의 시대에 한껏 빠져들어 영화에 빛과 숨을 불어넣는다는 것이다. 마이크가 빗속을 헤매고 집으로 돌아온 아침, 서서히 찾아든 햇빛 안에서 마이크와 나타샤가 서로를 달래주는 아름다운 장면은 감독이 가난하고 서러운 이들에게 보내는 마음의 현현인 것 같다. 그 절절한 마음의 동행이 있기에 나는 <레토>의 마지막 장면을 마주할 때마다 눈물을 참기 힘들다.
 

빅토르의 사무치게 쓸쓸한 노래 <나무>가 레닌그라드 록 클럽에 울리고 있고, 클로즈업된 빅토르의 얼굴 옆으로 불꽃처럼 살다 간 그의 생몰연도가 조심스럽게 비쳤다 사라진다. 카메라는 멈추지 않고 관객석에 앉아있는 팬들과 동료들의 얼굴을 천천히 지나쳐 가며 마지막으로 공연장 한편에 서 있는 마이크와 나타샤의 얼굴에서 멈춘다. 마이크의 얼굴 옆으로 역시나 짧게 세상에 머물다 간 그의 생몰연도가 떠올랐다 사라지고 이내 곧 마이크도 공연장 뒤로 사라져 간다. 그리고 결국 우리는 나타샤의 얼굴과 마주하게 된다. 나타샤의 자리는 곧 우리의 자리이며 그녀의 얼굴이 곧 우리의 얼굴이다. 그렇게 영화는 군대, 알코올, 가난, 억압적인 분위기로 인해 뮤지션으로서 생명도 짧았고, 오랫동안 생을 지탱할 수조차 없었던 레닌그라드의 많은 뮤지션들에게 소박한 경의를 표하고 있는 것이다. 사랑에 빠진 영화처럼 용감한 영화는 없을 것이다. 낭만이어도 좋고, 감상이어도 좋겠다며 흥청거리는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FILMBUSAN_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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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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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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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Spring (통권 25호), 특집기획. 2008년 3월 30일 [펀치 드렁크 러브] '존 브라이언'은 배리와 레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의 후반부에선
그들의 겉잡을 수 없는 사랑을 극적으로 잘 표현 해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저널리즘의 모범답안 <스포트라이트> ‘우라까이’라는 말을 아는가. 한국 언론계의 은어로 타 매 체의 기사를 그대로 베껴와 문체나 표현만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두 남자의 짜릿한 일탈 쏜다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은 승리자이기를 마음속으로 되 뇌어본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두 예술가의 협업은 만나는 사람들의 얼굴을 사진으로 프린트하여 그들이 머무르는 장소의 벽만큼 커다랗게, ‘경의’를 담아 붙이는 ART WORK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6월 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글로벌 경제위기가 충격한 보통의 삶 <라스트 홈>] “부동산에 감정 따위를 두지 마. 그건 그저 커다랗거나 작은 상자에 불과할 뿐이야.”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연애의 목적 여자는 희망한다. 둘의 새 출발을.. 남자는 알았다. 자신이 제비가 아니라 진정으로 그녀에게 반하고 사랑하고 있음을..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Film Review 소파에 앉은 아이들 [헬리] 법 앞에서 그것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보통의 인간처럼 나는 법관을 지키는 문지기의 등을 여전히 응시할 수 없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레토>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레토>는 가끔 소름 끼치게 정교한 영화 형식을 경유해 음악의 속성에 닿아 가는 용감한 영화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 각자의 라라랜드] 데미언 채즐의 <라라랜드 La La Land>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9월 22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옛날 옛적, 마녀가 살았던 그곳 <더 위치>] 설명할 수 없는 재앙의 근원에 관한 마땅한 원인을 찾거나, 공동체 내부의 결속을 공고히 하고자 으레 내세우는 방어체계란 곧 악마화된 외부의 적을 향한 강고한 배척이라 할 수 있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2008년 9월 25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제목부터가 두 주인공의 만만치 않은 대결구도를 가늠케 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신화로부터 멀리:노매드랜드 <노매드랜드Nomadland>(2020)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하나만 꼽자면 영화 후반부 주인공 펀(프랜시스 맥도먼드 분)이 자신이 떠났던 네바다주의 엠파이어 마을로 다시 돌아왔을 때다. 이 마을은 집을 만드는 석고 보드 공장 내 생산품으로 터전이 유지됐다. 하지만 2008년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집값이 폭락하고 주택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자 88년 만에 공장 문을 닫았다. 더욱이 이 동네는 주소마저 쓸 수 없게 됐다. 엠파이어는 말 그대로 거대한 사회적 사건으로부터 버려진 곳이다. 펀은 수개월 만에 다시 돌아와 차에 있는 물건을 다시 버리고, 문 닫힌 을씨년스러운 공장을 둘러보기도 한다. 이윽고 그는 비어있는 한 집에 당도한다. 자세한 설명이 나오진 않지만 방과 부엌을 둘러보는 펀의 시선에서 그가 살았던 집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윽고 그녀는 문을 통해 밖으로 걸어 나간다. 카메라는 펀의 뒷모습을 비추고, 그녀의 앞에 놓인 것은 눈이 소복이 쌓여 있는 들판과 저 멀리 네바다주 어딘가의 설산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바르다가 사랑한 얼굴들> - ART WORK, 그러니까 ‘예술을 한다’는 것에 관해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도레미파솔라시도 “너 아니면 안돼” 사랑해서 … 미안해
2006 Summer (통권 18),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7월 4일 모노폴리 조만간 기발한 범죄 스릴러 영화가 출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뉴스, 웹툰. 2016년 12월 2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5 판도라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우리도 사랑일까> Take This Waltz(2011) 사랑을 말할 때,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켜켜이 쌓인 시간 속에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카페 뤼미에르>, 필름리뷰 아마도 요코는 엄마가 될 것이다. 그리고 프레임을 뚫고 나간 열차는 멈추지 않고 종으로 횡으로 시간을 질러갈 것이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손님은 왕이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영화를 즐긴다면 참신하고 독특한 영화 한 편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리는 사랑 앞에 두 번 깨어나는]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Eternal Sunshine Of The Spotless Mind>을 들으며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