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부산 촬영해 보고서 - 영화 <발신제한>

코로나19 시대의 촬영현장: 새롭게 발견한 부산의 모습

  • 글 ·
  • 작성일2021. 06. 03

 

 

 

2016년 어느 날,

 

폭탄, 도심을 질주하는 차, 은행원. 이런 키워드들을 조합하며 기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나를 비롯한 영화 <발신제한>(2021 개봉 예정)의 프로듀서들은 고민이 많았다. ‘과연 우리는 100% 올로케이션 영화인 <발신제한>을 어디서 촬영해야 하지?’, ‘경찰과 구청 등 관공서 그리고 시민들의 협조가 얼마나 될 것인가?’ 필자는 초, 중, 고 시절을 부산에서 보냈다. 2003년부터 약 10여 편의 영화를 통해 부산 로케이션을 경험했었고, 당시에도 아내가 사업상 부산에 거주했기 때문에 서울과 부산을 오가는 주말부부 생활을 하고 있었던지라 다른 사람들보다 부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었다.

 

시원한 해운대의 전경과 현대적인 도심을 가로지르는 액션의 구현, 구시가지와 신시가지의 조화가 이뤄내는 비주얼, 원활한 촬영 협조 등 여러 가지를 고려했을 때 나는 부산이 <발신제한>의 배경 도시로 적합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모두에게 일단 부산을 배경으로 시나리오를 디벨롭(develop) 해보자 제안했었다. 당시에는 모두가 100%의 확신을 하지는 않았지만, 감독님과 프로듀서들은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면 부산이 배경으로 어울릴 것이라고 판단하고 일단 진행을 해보기로 결정했다. 이 결정은 영화 <발신제한>에서 주인공 캐스팅 못지않게 중요한 사항이었다.

 

 

2017년 4월 중순,

 

당시 나와 있던 약 20장 분량의 트리트먼트를 들고, 나와 공동 프로듀서인 CJ의 이진은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님 이렇게 셋이서 부산역에서 해운대로 이동하는 차 안에 같이 타고 있었다. “피디님, 이번이 제가 태어나서 두 번째로 부산에 오는 거네요.” 부산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었던 작가님의 상황이 우려될 법도 했다. 그런데 나는 오히려 작가님의 편견 없는 눈을 통해 부산 곳곳의 이미지를 받아들여, 새로운 부산의 모습이 그려질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들었다. 우리는 주인공의 집과 직장이 해운대 어디쯤 있을 것이라고 가정을 해 놓고 하나씩 단계별로 동선을 잡아나가기 시작했다. 우리는 그렇게 2박 3일 동안 시나리오 작업을 위한 부산 사전 로케이션헌팅과 부산 경찰 사전 인터뷰를 진행했다.

 

 

2017년 5월,

 

시나리오 초고가 나왔다. 나는 부산영상위원회 김종현 로케이션 담당자에게 시나리오를 보내면서 전화를 했다. “빠른 시간 내에 감독님과 부산 헌팅을 갈 예정입니다. 담당자님, 이 영화를 부산 배경으로 올로케이션 촬영 가능할지 검토해 주십시오.” 사실 시나리오 초고가 나온 직후 영상위원회와 시나리오를 공유하며 로케이션 논의를 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그만큼 <발신제한>에서는 배경 도시를 선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사항이었다.

 

  

 

 

2017년 8월 3일,

 

<발신제한>의 연출자 김창주 감독님과 부산헌팅을 진행했다. 대한민국 최고의 편집감독 출신의 연출자. <최종병기 활>(2011), <관상>(2013), <명량>(2014), <끝까지 간다>(2014) 등 그가 편집한 작품들이 그렇듯 그는 엄청난 기운과 에너지의 소유자다. 평소에 스피드를 즐기는 레이싱 마니아이기도 하다. 지금도 수동변속 스포츠카를 타고 다니신다. 평소 일 때문에 부산을 당일치기로 방문해도 해운대에 와서 종점 앞에 있는 소고기국밥을 꼭 먹고 돌아갈 정도의 해운대식 소고기국밥을 애정하는 분이다. 나와 감독님은 부산 신도심의 상징인 해운대, 센텀시티의 여러 장소들과 함께 영도, 감만동, 광복동, 용호동 등 오랜 흔적이 남아있는 구시가지 장소들과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등 부산의 랜드마크를 2박 3일간 둘러봤다.

 

“감독님 이번 헌팅 어떠셨어요?”

“부산은 자주 와봤지만, 이번 헌팅을 통해 본 부산은 뭔가 새롭게 느껴지네요.”

감독님도 헌팅 결과 부산 로케이션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셨고, 나는 우리가 새롭게 발견한 부산의 모습을 <발신제한>에 담아낼 생각에 설렜다.

 

부산영상위원회 김종현 담당자를 만났다. 김종현 담당자는 매우 도전적인 일이 될 것 같지만, 최선을 다해서 같이 만들어 보자고 힘을 보태 주었다.

 

 

2019년 10월 초,

일전에 캐스팅 제안을 한 조우진 배우에게 감독님과 함께 미팅을 하자고 연락이 왔다. 마침 당시 조우진 배우는 부산에서 <도굴>(2020)을 비롯해 두 편의 영화를 촬영하고 있었다. 우리의 첫 만남 장소는 부산 해운대 미포의 어느 횟집이었다.

 

 

2019년 11월,

본격적인 프리프로덕션이 시작되었다. 해운대 구남로를 비롯한 신시가지, 센텀시티 자동차 추격전, 해운대 이벤트광장에서의 메인촬영 준비는 너무나도 난이도가 높았다. 부산경찰청, 부산시청과 해운대구청의 전폭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한 촬영들이 대부분이었다. 다행히 부산시민들의 영화촬영에 대한 협조도와 이해도는 다른 도시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

 

 

 

 

2020년 2월,

 

2월 초순 크랭크인. 제작사와 부산영상위원회, 부산시는 마스크 착용, 현장 방역, 제작인원 관리에 강력한 매뉴얼과 관리로 대응했다. 제발 아무 일도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이 제작진의 하나된 마음이었다. 하지만 우리의 간절한 마음에도 불구하고 해운대 이벤트광장 촬영을 2주 앞둔 2월 중순, 부산에서 1호 확진자가 발생했다. 평소 활기가 넘치던 해운대 일대는 마치 오픈세트장처럼 텅 비었다. 그런 해운대의 풍경은 난생처음이었다. 코로나19 공포로 해운대 이벤트광장 촬영 역시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기존 해운대구청과 관리사업소에 제출한 통제·관리 계획보다 더 강력한 새 계획이 필요했다. 그래서 관련 인력을 2배로 늘리는 대책과 더 강력한 방역 실행 계획을 가지고 관리사업소를 찾아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남로의 상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계획도 설명해 드렸다. 검토 후, 해운대구청과 관리사업소는 촬영을 허가해 주었다.

 

당시 전국적으로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었다. 마스크가 현금처럼 거래될 정도로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인 상황이었다. 제작팀이 해운대 일대의 약국, 마트, 편의점을 모두 돌아다녀 한두 장이라도 구하면 다행일 정도의 상황이었다. 프리프로덕션 때 코로나 상황에 대비해 1천 장 이상의 마스크를 확보하고는 있었지만 이러한 대형 촬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200장 이상의 마스크가 필요했고 기존에 확보해둔 물량도 곧 바닥이 날 상황이었다.

 

정부와 지자체의 매뉴얼에 따라 현장 인원수도 제한해야 했다. 모든 제작진은 물론이고 보조출연자들까지도 동선을 맞추는 데 2미터 거리 두기를 해야 했다. 우리는 업체를 통한 방역을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제작팀 내에도 전담 인력들을 배치했다. 또한 제작지원 인력들을 배치해 해운대 이벤트광장에 시민들의 안전한 우회로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해운대 신시가지, 센텀시티, 해운대 해수욕장 앞, 구남로, 감만동, 부산항대교 등에서 벌어지는 자동차 추격전 등의 장면을 위해 우리는 총 500여 명의 제작지원 인력을 동원했다.

 

부산 경찰과 관할 경찰관분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었다면 촬영이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특히 감만동은 하루에 수백 대의 대형 트레일러들이 드나드는 곳이었기 때문에 안전상 매우 어려운 촬영지였으나 경찰분들이 직접 신호를 컨트롤 해주시는 등 애써주신 덕분에 안전하고 원활하게 촬영을 진행했다.

 

해운대, 센텀시티는 특히 차량 통행이 잦고 백화점과 문화 시설들이 밀집한 지역이라 민원이 다수 발생할 수밖에 없는 지역이었다. 그러나 경찰과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가능했기에 모든 촬영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었다. 이렇듯 많은 공무원분들과 시민들의 협조와 노고, 6개월간 부산 촬영을 위해 모든 열정을 바친 제작부장들 이하 제작부원들, 그 밖의 모든 제작진의 노력으로 우리는 코로나19 한복판에서 3개월여의 부산 촬영을 단 한 건의 불상사 없이 무사히 끝낼 수 있었다.

 

 

2020년 12월,

 

후반작업을 하며 우리는 촬영 당시 부산에서의 힘들었던, 그 와중에도 소소하게 즐거웠던 추억들을 가끔 얘기하곤 했다. 그러던 중 비보를 듣게 됐다. 해운대경찰서 이성림 경사님의 순직 소식이었다. 이 경사님이 12월 14일 오후 6시 47분쯤 해운대의 한 교차로에서 퇴근길 교통정리 업무를 하던 중 승용차에 치여 8일간 의식불명 상태로 치료를 받다가 결국 순직하셨다는 소식이었다. 그 소식에 너무나 마음이 아팠다. 이 경사님은 <발신제한> 촬영에 있어 부산영상위원회, 제작팀과 직접 소통하시며 촬영진행 실무와 협조에 많은 역할을 해주신 분이셨다.

 

이 순간에도 국민을 위해 봉사하시는 경찰분들에게 <발신제한> 제작진을 대표해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고(故) 이성림 경사님의 명복을 빕니다.

 

 

2021년 2월,

 

2021년 개봉을 위해 후반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루빨리 도움을 주셨던 부산시민과 관계자분들은 물론 관객들께 영화를 선보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이대희 (주)티피에스컴퍼니에 재직 중인 영화 프로듀서다. 부산은 초, 중, 고 시절을 보낸 고향이나 다름없는 곳이다. 또 좋은 영화에서 부산을 만나길 기원한다. 영화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2013) 라인프로듀서, 영화 <협녀, 칼의 기억>(2015) 프로듀서, 영화 <파울볼>(2015) 제작, 영화 <발신제한>(2021) 기획 및 제작, 現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2021 개봉 예정) 프로듀서. Instagram @rooplly

이런 글은 어떠세요?

부산영상위원회 특집 굿바이, 헬로우 로케이션 그동안 제 몫을 다하고 추억 속으로 사라질 로케이션지와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로케이션지를 소개한다. 모든 것에는 이별과 만남이 있다. 로케이션지도 마찬가지다. 옛 흔적을 간직한 낡고 오랜 공간들은 변화와 재개발의 바람을 타고 하나둘 이별을 고한다. 
로케이션 GO! 옛 다대 소각장 옛 다대 소각장(옛 부산환경공단 다대사업소)  | 2013년에 폐쇄된 옛 다대 소각장, 우연히 인터넷 기사를 통해 알게 된 로케이션! 우리는 ‘폐쇄’, ‘소각장’ 등의 키워드를 좋아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8년 9월 26일 부산 영상산업이 가야할 다음 단계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실행에 옮길 때 비로소 그들의 발길을 부산으로 향하게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부산이 ‘아시아 영상문화중심도시’로 우뚝 설 것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로케이션, 공간탐사. 2017년 10월 15일 다섯 개 혹은 여섯 개의 섬 오륙도 시간이 날 때 오륙도 앞 선착장에서 출발하는 배를 타고 오륙도에 직접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오륙도에 가고 싶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7년 9월 1일 세븐데이즈 7 days 촬영을 위해 도와주신 북부경찰서 교통안전계, 현장에서 비지땀을 흘리시며 수고해 주신 동부경찰서 교통 안전계 직원분들께 지면을 통해 감사를 드린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로케이션 GO!. 2016년 4월 20일 청학수변공원 여기에 정취 머문 한 장의 부산이라
2005 Summer (통권 14),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 2005년 7월 6일 박수칠 때 떠나라 영화도시 부산이 갖는 매력을 곳곳에서 맛보신 분이라면 반드시 다시 찾게 된다는 것을.
2005 Summer (통권 14),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5년 7월 6일 Photo Gallery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특집기획. 2015년 4월 2일 로케이션, 국제시장, 그리고 영화관광 아시아의 시네포트를 지향하는 부산의 영화·영상 로케이션 지원 시스템은 타 도시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8년 4월 4일 운동회 부산 곳곳, 영화 속 무대를 찾아서
2008 Winter (통권 28호), 로케이션, Out of Busan. 2008년 12월 25일 볕 좋은 바다 빛에 문학과 예술이 젖어 든 곳 통영 통영은 항구의 아름다움이 줄 수 있는 최상의 선물을 받은 도시이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1월 21일 부산촬영 크로즈업2 : 좌충우돌 코믹액션 영화 박수건달 노일환 [박수건달]제작실장 사진을 보면서 우선 놀랐던 점은 부산이 이렇게 다양하고 여러가지 느낌의 공간과 배경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0년 7월 14일 부산 풍경, 따뜻함이 묻어나는 도시 산복도로는 부산을 휘감아 돌아간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로케이션 GO!, 로케이션 부산. 2004년 12월 7일 태풍  첫 크랭크인은 허무하게 마감됐지만 여유와 자신감 가득한 감독님 이하〈태풍〉스탭들의 활력은 전혀 변함이 없었다
2005 Summer (통권 14),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 2005년 7월 6일 가발 앞으로도 부산을 무대로 작품기획이 많이 될 수 있도록 흥행에 성공하여 모범 사례가 되기를 기원해 보고,담당자로서도 로케이션 촬영지 원의 수준을 보다 더 높여 볼 것을 다짐해 본다.
2006 Autumn (통권19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6년 10월 4일 하드 보일드 클래식 수 壽김희정 BFC 해결사 이제부터 그의 처절한 지원은 시작된다
2008 Spring (통권 2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8년 3월 30일 봄의 여왕, 진해 (鎭海) 당신이 최근 몇 년간 가슴 설레 본 기억이 나지 는다면,벚꽃 다지기 전에 얼른 여좌천으로 가보
2006 Autumn (통권19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6년 10월 4일 부산 밖으로 떠나는 촬영지 기행 밀양 密陽 이곳 저곳 구경 다니다가 출출해지면 향토 음식을 맛보기 바란다. 강에 인접한 곳들이 많아 다슬기탕과 어탕이 별미이며, 시골 청국장에 맛깔스레 나오는 반찬들도 관광객들을 모으기에 손색이 없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5년 10월 5일 촬영지원기[눈부신 날에]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자아 실현을 향한 거친 여정을 그린 영화 속의 ‘우종대 와 준 이의 삶과도 닮은 것 같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4년 10월 1일 로케이션 GO! - 눌차도 정거마을 강서구 가덕도 정거마을에 벽화거리가 조성되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로케이션. 2013년 7월 6일 부산촬영 Close Up 고졸출신 변호사, 대학생 진우의 국가보안법 재판을 변호하다! 영화 [변호인] 부산지역에서 촬영한 작품들이 선전하고 있는데, 이 여세를 몰아 영화 <변호인>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는 작품이 되기를 바라본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9년 3월 19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장소를 소개합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로케이션, 스페이스 스토리. 2014년 10월 1일 중앙공원에서의 생각 묻혀있던 것에서 새로운 사실을 깨우치기도 하고, 때론 잊고 있었던 아픈 마음을 새삼 건드리기도 한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뉴스, Asia Film Report. 2010년 7월 14일 Location news 요르단에서 촬영한 <허트 로커>, 아카데미 수상으로 들뜬 요르단왕립필름커미션 <로빈 후드>, 영국 로케이션으로 완성도 높여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4년 10월 1일 한중합작영화 [탁혼연맹拆婚聯盟] 두 도시 이야기 한중합작영화 <탁혼연맹>(두 도시 이야기)는 6월 중순 크랭크인하여, 7월까지 부산에서 올로케이션으로 촬영을 진행하고, 이후 북경촬영을 마친 뒤, 올 하반기 중국에서 개봉될 예정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4년 9월21일 로케이션 인 부산 - 달콤한 인생, 김지운 감독, 이병헌, 신민아 영화내용의 대부분을 비공개로 보안에 붙이고 시나리오 순서대로 촬영을 하고 있는 <달콤한 인생>이 관객들에게 어떤 달콤함으로 다가 오게될지 사뭇 기대가 된다.
부산촬영 클로즈업 실화 속, 리얼리티의 완성 <암수살인> 제목만 들으면 흔하디흔한 범죄영화 같다고 느낄 수 있다. 또 살인이라는 단어에 지레 거부감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많은 사람들이 앞 단어인 ‘암수’에 집중해주었으면 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8년 10월 21일 부산환경공단 해운대사업소 내 고흐 가로수길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898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4년 7월 3일 로케이션Go! - 부산항대교 부산항대교를 배경으로 촬영할 첫 번째 작품이 기대된다.
2006 Summer (통권 18),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6년 7월 4일 타짜 타이트한 복도라인, 완벽한동선과 완고한 외관이 주는 이미지를 반드시 고집한 한국은행 오픈세트- 현장에 도착한 즉시 ‘오케이!’, 사인 이 떨어진 그 곳, - 바로(구)법원이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5년 10월 5일 강력 3반 더불어 부산의 면면이 이 영화를 통해 지구곳곳에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6년 12월 28일 ‘부산’ 그 얼굴과 생경함 사이에 머무는 시선 ‘부산’ 그 얼굴과 생경함 사이에 머무는 시선 을씨년스러움과 스산함 사이에 머무는 낯선 집
2008 Spring (통권 2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8년 3월 30일 그들이 온다. 홍반장>,<해바라기>로 안정된 연출력을 인정받은 강성범 감독, 향상 부산을 잊지 않고 찾아주시는 감독님께서 차기 작을 이끌고 부산의 문을 두드리시니, 2008년 최고의 코믹수사 극으로 기대되는 영화 <그들이 온다>
2008 Winter (통권 24호), 특집기획. 2008년 1월 30일 2007 인기로케이션 BEST 5 1위: 광안대교 〈가면)〈하나카게〉〈사링) TV드라마(너를사랑하고도)〈냉동공조협회CF〉총5편
2005 Summer (통권 14),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5년 07월 06일 그 곳 에 가 고 싶 다. 동 구 - 범일동 - 부산을 찾는 영화인,혹은 〈친구의 거리>를 찾는 관광객이라면 이 곳 ‘조방낙 지골목’을 꼭 한번 찾아가길 바란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칼럼.2017년 4월 26일 일몰 녘 더베이101에서 바라본 마린시티 마천루의 풍경 투박한 시멘트를 딛고 서서 위용어린 마천루를 옆에 두고 그럼에도 쉬지 않는 지구인의 공정은 어제와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7년 4월 25일 보통사람 영화 <보통사람>(2017)은 1980년대 혼란한 시대 상황 속에서 하나의 특별한 사건을 접하며 갈등을 겪게 되는 평범한 한 남자가 결국 상식을 지키려 벌이는 사투를 그린 휴먼드라마이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6년 8월 14일 초량동 168계단 모노레일 부산항대교, 북항, 부산역, 168계단 그리고 모노레일
2008 Autumn (통권 27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8년 9월 26일 축제 (Festial) Zoom In Photo Gallery – 축제 (Festial)
2010 Winter (통권 32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0년 1월 16일 여기는 어디? 영화 속 공간의 대변신 예산과 스케줄 등의 문제로 임의의 다른 공간을 영화에 맞게 변신시키기도 한다. 여기서는 부산의 여러 공간 이 어떻게 변신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4년 12월 7일 그곳에 가고 싶다~ 시사회 개최 이후 함구령이 떨어졌던 영화 이 영화에 대해 더 이상 주석이나 논쟁은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2004 Winter (통권 12호), made in Busan, 로케이션. 2004년 12월 7일 Made in Busan 어쩜 모든 스텝들의 노고가 연기자 얼굴로 투영되어지고 있는지 모를 일이다.
2009 Summer (통권 30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9년 7월 19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2/4분기)
2007 Spring (통권 21호),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7년 3월 2일 리나의집, 까사리나 한 고통에 묶여 다른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 진다” 는 시인 이수명의 말처럼. 이곳은 어디쯤.. 달맞이고개 ‘오페리하우스’ 바로 아랫집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7년 7월 13일 리얼 제작기 영화 <리얼>은 액션/누아르 장르로 어둠과 화려함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영화다.
 
공간탐사 희망과 탈주의 공간, 마린시티 마린시티(Marine City)는 불빛이 빛나는 밤에 가는 것이 좋다.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고층빌딩에서 반짝이는 불빛들은 마치 미래 세계에 와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게 한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8년 1월 30일 ‘미술관에 가면 영화가 보인다’ 이곳은 어디쯤.. 해운대 달맞이 언덕 주위 미술관들
2005 Autumn (통권 15호), 로케이션, On location. 2005년 10월 5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 중 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영화의 로케이션 장소와 촬영 일정을 소개합니다.
2010 Autumn (통권 3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0년 9월 12일 바다는 영화도시 부산의 원천이다 우리나라의 끝에 자리 잡은 부산 의 여건은 이 시대 부산을 다시 바라볼 수 있게 한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 이를 부산 영화에 비추어 보고 싶다.
2009 Summer (통권 30호), 로케이션, Out of Busan. 2009년 7월 19일 신(神)의 정원, 거제, 한려해상국립공원 부산을 벗어나 눈과 입, 그리고 마음마저 즐거워지는 바다 위의 오아시스 거제도로 지금 떠나봅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4년 7월 3일 부산영화촬영 Close Up - 부산 올로케이션 [황제를 위하여] ‘황제’가되기위한 남자들의 전쟁!
2002 Summer (통권 2호), 로케이션, On location. 2002년 7월 26일 경찰서를 뚫어라 <오아시스> 사상경찰서 촬영현장  영화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겠지만, 공무원은 공문서로 주고받은 내용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지킨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로케이션. 2014년 1월 5일 Space Story 수영강에 서다 치열한 삶을 간간이 안도해 볼 수 있는 의미 깊은 장소
2009 Autumn (통권 31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9년 9월 19일 10년만에 다시돌아왔다 영화 [주유소 습격사건2] 10년 만에 다시 돌아온 <주유소 습격사건2>는 이번에도 김상진 감독이 관객들의 배꼽을 습격하기 위해 막바지 촬영이 한창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로케이션, Out of Busan. 2008년 7월 29일 환상여행, 남해(南海) 최근 몇 년 사이 빠른 속도로 이국적인 관광지로 이미지를 탈바꿈해가고 있는 남해, 다양한 관광자원을 뽐내고 있는 보물섬으로의 여행을 떠나보자!
2007 Summer (통권 22호),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7년 6월 1일 풍경은 밖에 있고, 희망은 내 안에서 살아간다… 부산의 New Face, 수영만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7년 10월 8일 영화 <아이 캔 스피크> 제작기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세계적으로 알리게 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이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로케이션, 촬영지원기. 2006년 3월 5일 보고 싶은 멜로 영화 <보고 싶은 얼굴> - <연애, 그 참을 수 없는 가벼움> 장진영 촬영지원 당시의 어려움들이 미소로 바뀌는 순간을 상상하며,보람과 성취감을 맛 볼 그 날을 기다려 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 2014년 4월 4일 신혜영의 쉬어가기- 낯선 공간에 떨어지면 낯섦.
2006 Spring (통권 17호), 로케이션. 2006년 3월 5일 그곳에 가고 싶다. [ 서구 ] 개나리꽃이 만발한 철길을 따라 걸으며,어느 영화에선가 본 듯 한 희미한 기억들이 이렇게 찾아와 나의 봄을 흔들어 깨운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7년 7월 14일 레고마을 평범한 도심에서 동심을 느낄 수 있는 동화 같은 마을이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2년 10월 22일 부산촬영클로즈업,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영화 촬영의 뒤를 밟다. 영화 [간첩] 대한민국 고정간첩… 5만명 : 그중 5명, 간첩들의 일상을 스크린으로 만날 수 있다.
2006 Summer (통권 18),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6년 7월 4일 On Location 상반기 부산 촬영 현황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촬영 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
2009 Autumn (통권 31호), 뉴스, BFC 뉴스. 2009년 9월 19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 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3/4분기)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로케이션, 스페이스 스토리. 2015년 7월 1일 자유를 얻다. 금정산성에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내려다보이는 풍경은 늘 겸손하다. 그러기에 보는 이의 마음을 넌지시 열어준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9년 5월 27일 인도네시아 영화에 담은 부산 로케이션 인도네시아 프로덕션 측에서도 고마워했던 부분이었음을 이 지면을 빌려 전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로케이션, 스페이스 스토리. 2016년 12월 27일 버려진 역두(驛頭)에서 너를 추억한다 옛 송정역 추운 겨울에 찬바람이 휘몰아치는 곳이 무더운 여름엔 가장 시원하듯 자연은 물론이거니와 낡고 오래된 역이라도 사람이 훼손하지 않으면 변함이 없다.
2006 Autumn (통권19호),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6년 10월 4일 영상특구 해운대 편 오랫동안 바라본 광안대로의 불빛은 오늘따라 침착하고, 고요하며 은밀했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1월 21일 부산촬영 클로즈업1: 쫓고 쫓기는 ‘용의자’ 현장감 넘치는 촬영장의 분위기와 그 속에서 누구보다도 영화의 성공을 바라며 맡은바 임무를 다하는 촬영장 속 숨은 용의자들을 하나하나 찾아 나선다.
2008 Spring (통권 25호), On location, 로케이션 GO!. 2008년 3월 30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로케이션, Space Stroy. 2017년 4월 25일 청춘의 기운을 불어넣는 마법의 장소 광안리해수욕장 청춘의 기운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광안리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뉴스, 로케이션. 2014년 4월 4일 Space Story- 복천동 고분에 누워 나른하고 느릿한 선형이 구불구불 하늘로 오르기도 땅으로내려앉기도한다.
공간이 그러하듯, 마음만 먹으면 시간 또한 경계를 늦추리라.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2월 4일 멋진 남자들의 세계를 그린 영화 그 보다 더 멋진 숨은 이야기를 들어본다, 영화부산 세 남자가 가고 싶었던 서로 다른 <신세계>의 촬영이야기는 어떨까?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공간탐사. 2018년 7월 12일 탈출, 나비 그리고 태종대 안절벽 아래로 푸른 파도가 넘실대는 태종대에서 잠시 동안이나마 나비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로케이션. 2007년 3월 2일 Photo Gallery 해운대구 수영만 매립지
2006 Spring (통권 17호), 로케이션. 2006년 3월 5일 春川 부산 밖으로 떠나는 촬영지 기행 (紀行) 깊은 산중에서도 숙식과 차량이동이 가능한 보기 드문 곳이다. 과연 어떤 영화가 이곳 자연휴양림의 첫 촬영 스타트를 끊게 될지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3년 7월 6일 신혜영의 쉬어가기 신혜영의 쉬어가기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공간탐사. 2019년 5월 27일 희망과 탈주의 공간, 마린시티 마린시티(Marine City)는 불빛이 빛나는 밤에 가는 것이 좋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1일 폐곡선을 그리며 성지곡수원지 한 바퀴 성지곡수원지는 우주를 향해 열린 공간으로어제도 오늘도 부산의 자랑이며 자긍심이 아닐 수 없다 .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BFC 뉴스. 2008년 12월 25일 누아르
금방이라도 비가 쏟아져 내릴 것 같은 우중충한 하늘 을씨년스러운 분위기의 회색 빛 낡은 뒷골목 남구 용당동
2005 Autumn (통권 15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5년 10월 5일 Photo Gallery Photo Gallery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로케이션, 공간탐사. 2018년 4월 4일 새로움이 넘쳐나는 곳, 금정산성 금정산성도 새로운 사람들이 방문하고 새로운 꽃이 피어나고 새로운 막걸리가 빚어진다고 해서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 이면의 역사를 되새기며 숨겨진 힘을 찾아낼 때 새로울 수 있는 것이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로케이션. 2010년 11월 11일 부산 로케이션, 씨네맵 거기였군! 팔색조 같은 부산의 다양한 모습을 발견해보자
뉴스, BFC 뉴스. 2018년 9월 10일 [인스타그램] 20180823 [박준우의 로케이션 엿보기] 영화 <#공작>편 [박준우의 로케이션 엿보기] 영화 <#공작>편
2002 Summer (통권 2호), 로케이션, On location. 2002년 7월 26일 <몽정기> 고사 지내던 날 비가 오는 관계로 촬영은 지연되었다. 현재 활발하게 촬영중인 영화<몽정기>가 아무런 사고 없이 무사히 촬영이 끝날 수 있기를... 비나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로케이션. 2014년 4월 4일 부산촬영 Close Up, 타짜-신의 손 이번에도 운명의 한판에 전부를 내거는 타짜들의 이야기가 찾아온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5년 4월 1일 부산의 바다는 봄이다 부산의 바다는 봄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4년 9월21일 연애는미친짓이다 , 연애 Love Is A Crazy Thing, 2005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3년 4월 8일 신혜영의 쉬어가기 바람소리도 멈춘 듯 유난히 고요한 날, 사랑을 가슴에 품은 이 아이를 만났다.
2018년,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7년 12월 29일 신과함께 – 죄와벌 제작기 영화 <신과함께-죄와 벌>은 원작인 동명의 웹툰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로 저승 법에 의해 모든 인간이 사후 49일 동안 7번의 재판을 받게 되는데, ‘살인, 나태, 거짓, 불의, 배신, 폭력, 천륜’ 7개의 지옥에서 재판을 무사히 통과한 망자만이 환생하여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뉴스, BFC 뉴스. 2017년 10월 18일 송도 구름다리 너 한 손 나 한 손 우리 두 손 맞잡고 도란도란 얘기 나누며 바다 위를 걸어보자 오로지 둘만의 시간
부산촬영르포 '부산'이기에 가능했던 <오케이 마담> 제작기 필자는 영화 <오케이 마담>의 제작부장으로, 2018년부터 이 영화를 만들기 위해 촬영, 조명, 미술 등 다양한 파트들과 협 업하며 제작을 준비했다. 여러 영화의 로케이션을 촬영하기 위해 이전에도 부산에 꽤 많이 왔었지만, <오케이 마담>의 부산 촬영은 여러모로 아주 특별한 기억을 남겼다. <오케이 마담>은 약 3개월 간 총 55회 차에 걸쳐 제작되었고, 전체 촬영 기간의 절반 이상을 부산에 서 촬영했다. 덕분에 영화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동안 필자는 3개월이 넘는 부산살이를 경험하게 됐다. 마지막 촬영을 마 치고 부산을 떠날 때는 마치 정든 친구와 이별하듯 섭섭함과 아쉬움이 밀려왔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8년 7월 29일 Photo Gallery 현관(玄關) 현묘(玄妙)한 길로 나아가는 어귀. 불교의 아름답고 묘한 진리의 세계로 들어가는 선사의
2003 Summer (통권 6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3년 7월23일 태극기 휘날리며  ‘태극기...’는 로케이션에 있어 부산/경남을 하나의 영역으로 묶어나가는 의미 있는 작품이 될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4월 9일 영화[몽타주], 부산에서 답을 찾다. 15년 전 사라진 범인 15년 전, 15년 후 반복되는 사건 마침내 찾아온 결정적 순간!
2006 Winter (통권 16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6년 1월 21일 영도구 아름답고 화려함이야 더 말할 나위 없겠지만, 나에겐 이 따뜻하고 질긴 명주의질감이 영도와 영도 사람과 동의어로 인식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8년 9월 26일 [마린보이] 매번 부두촬영 할 때 열리는 회의지만, 참여할 때마다 긴장의 순간이다. 관계기관 담당자들의 꼼꼼한 검토 후
모두다 촬영에 오케이! 하는 순간 그제서야 모든 긴장이 풀어지며, 얼굴에 미소가 지어진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7년 3월 2일 새로운 미스터리 공포영화 해부학 교실 7월,그 무더위를 냉각시켜줄〈해부학교실>의 새로운 공포선물을 기대해 본다.
2005 Summer (통권 14),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 2005년 7월 6일 야수 우여와 곡절의 절묘한 조화 속에 영화 〈야수〉팀은 부산영상위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며 남은 촬영을 위해 분주히 발걸음을 옮겼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로케이션, 공간탐사. 2017년 12월 29일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공간, 용두산공원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오늘도 용두산공원 꽃시계의 분침과 시침은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