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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촬영해 보고서 - 넷플릭스 시리즈<D.P.>

<D.P.> 쫓고 쫓기는 추격전, 부산의 시간과 공간을 빌리다

  • 글 ·
  • 작성일2021. 09. 28

 

 

 

넷플릭스 시리즈 는 대한민국 군대라는 조직을 배경으로 그곳에 몸담고 있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대한민국 남성들은 군대라는 특수한 조직에서 의무적으로 복무해야 한다. 철저한 규율과 수직구조 안에서, 또 개인의 본성과 성향이 존중받기엔 다소 어려운 집단 환경 속에서 누군가는 아파하기도, 뿌듯해하기도, 성장하기도 한다.

 

는 그러한 군 생활 속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부조리한 폭력을 당하거나, 가정환경 등 저마다의 사연으로 ‘탈영’을 하게 되는 병사들을 쫓으며 성장해가는 두 ‘탈영병 체포조’(D.P.)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방황하는 이들, 그리고 그들을 바라보며 자신을 투영하고 성장통을 겪어가는 이들을 보여줘야 했다. 특수한 조직과 그곳에 속한 이들의 이야기지만 결국 그들은 우리 자신이자 우리 가족이고, 친구이자 연인인 사람이다. 그래서 외려 굉장히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경험들과 일상들, 친근하고 익숙하며 생생한 것들로 채워진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그런 관점에서 필자를 포함한 제작진들이 중점을 뒀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로케이션이었다. 군 헌병대라는 조직을 구현할 수 있는 세트 외에 로케이션이 주는 정서, 즉 인물들의 사연과 감정들을 여실히 보여줄 수 있는 촬영지들이야말로 보는 이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몰입감을 끌어올릴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넷플릭스 시리즈

 

 

 

서두가 길었다. 결국, 앞서 말한 모든 것들을 갖춘 공간은 부산이었다. 한준희 감독은 기획 단계에 부산에서 의 시나리오 집필을 했고, 부산을 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필자 역시 부산이 가지고 있는 비주얼과 에너지는 다른 로케이션이 줄 수 없는 또 다른 매력과 정서를 갖고 있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프리프로덕션을 시작하면서 곧바로 부산 로케이션 헌팅을 시작했다. 코로나19 시대에 직면해있는 우리는 제작진과 촬영 장소를 제공하는 이들 모두의 안전 문제로 섭외에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었고, 부산영상위원회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고 조율을 해주었지만 녹록지 않은 상황들은 변함없었다.

 

하지만 우리는 부산의 모습을 담아야 했고, 부산의 정서를 보여줘야만 했고, 반드시 부산에서 촬영해야만 했다. 진심으로 주민분들, 업주분들, 상인분들, 관공서 관계자분들을 대한다면 분명 영화의 도시라 일컫는 부산 시민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차근차근 진행해나갔다.

 

우리에게 필요했던 부산의 주요 장소들은, 영도 영선미니아파트단지, 충무동 새벽시장, 광안대교, 하단동 번화가, 해운대 번화가, 병원, 부산대학교, 기장군 소재 호텔 등 주 거주지 또는 많은 인파가 몰리는 특성이 있는 공간들이었고, 이 공간들은 말 그대로 부산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대표적인 로케이션들이었다. 부산의 랜드마크와 같이 섭외 난이도가 매우 높은 곳들을 조율하며, 한 달여 동안 계속될 부산에서의 촬영을 진행했다.

 

 

영선미니아파트단지 

 

탈영병이 거주하는 소재지 설정으로, 탈영병 체포조가 들이닥쳐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펼쳐지는 로케이션이었다. 40여 동이나 되는 아파트 단지의 길목과 아파트 옥상을 넘나드는 추격전, 연속으로 나흘간 야간 촬영이 진행되는 일정. 소음은 말할 것도 없고 조명 크레인을 띄워서 아파트 단지 전체를 밝혀야 하며, 액션 신을 위해 와이어 크레인을 세팅해야 하는 등 그야말로 최고 난이도의 섭외 미션을 성공해야 하는 장소였다.

 

필자는 프로듀서로서 예산과 스케줄 등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운용을 항상 고민하고 선택하며 또 다른 옵션을 늘 준비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하지만 이 장소는 대안을 고려할 수 없을 만큼 부산의 특성과 고유의 정서, 매력을 다 갖춘 로케이션이었다. 에피소드의 콘셉트, 동선과 그야말로 싱크로율 100%의 장소였기에 대안 없이 배수진을 치고 올인하여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에 제작팀은 수백 세대의 주민분들을 위한 협조 안내문을 제작하고, 약소하지만 마음이 담긴 수건과 선물용 방역 마스크를 준비했다. 부산영상위원회 및 관공서 협조, 아파트 주민회 협조 등을 통해 약 한 달 동안 부지런히 인사와 안내, 설득을 거듭했고 촬영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탄탄히 준비해 온 제작팀 덕분에 걱정했던 것보다 수월하게 진행됐다. 하지만 연속적인 야간 촬영과 소음, 빛 등으로 주민분들의 피로도가 커질 것이 너무 염려된 필자는 감독과 제작진들에게 4회차로 예정돼있던 촬영을, 비록 버겁고 힘들겠지만 3회차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해보자고 했다. 당시 배우들과 스태프들 모두 연이은 야간 촬영을 진행하며, 가파른 아파트 언덕길과 옥상 촬영을 위해 수많은 계단을 오르내리며 많이 지쳐있었다. 부상을 입은 배우와 스태프도 속출했지만, 모두가 각고의 노력을 하고 합심한 끝에 결국 3회차 만에 촬영을 안전하게 잘 끝낼 수 있었다.

 

이건 자랑도 생색도 아니다. 우리의 필요로 인해 그들의 공간과 시간을 빌려 촬영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느낀 부산 주민분들의 협조와 양해에 대한 고마움과 조금이라도 덜 불편함을 드리고자 노력하는 제작진 모두의 감사의 마음이랄까.

 

 

 

 

 

충무동 새벽시장

 

수많은 선후배, 동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처럼 시장 촬영은 여러모로 어렵다. 단일 상점을 섭외하는 것이 아닌, 수십, 수백 개의 상점이 즐비한 시장 골목들을 배경으로 각 상인분들, 상인연합회, 손님들을 일일이 섭외하고 양해를 구하면서 촬영을 하는 일에는 늘 많은 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마찬가지였다. 부산의 상징과 다름없는 자갈치시장 바로 옆에 인접한 충무동 새벽시장 역시 수많은 상점과 인파로 붐비는 지역이다.

 

필자는 과거에 마블 스튜디오 작품 <블랙팬서Black Panther>(2018) 부산 촬영분의 로케이션 담당자를 맡은 적이 있다. 그때도 역시 만만치 않은 로케이션으로 광안리, 동서대학교, 사직야구장 앞, 영도 영선대로, 자갈치시장 등이 있었다. 당시 자갈치시장 촬영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데 엄청난 공력을 들였음에도 크나큰 난관들이 있었음을 직접 경험해 잘 알고 있었다. 더욱이 상인분들과 손님들이 코로나 방역을 위해 모두 마스크를 쓰고 계셨는데, 의 시대적 배경은 2014년이라는 것이 문제였다. 한두 명이 아닌 모든 상인과 손님들이 마스크를 쓴 모습이 담기는 것이 연출적으로 허용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숙제로 다가왔다. 시장 신에 출연하는 모든 보조 출연자들은 코로나 선제 검사를 시행해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로만 촬영했고, 시장 모든 방향의 출입구에 인원을 배치해 촬영과 방역 지침을 함께 안내했다.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촬영을 진행했고, 무려 4회차에 이르는 시장 골목과 시장 뒤편 부두에서의 모든 분량을 무사히 잘 끝낼 수 있었다.

 

그 밖에 부산대학교에서 촬영이 예정돼있던 상태에서 교내에 확진자가 발생해 촬영이 어려워지며 일정에 큰 차질이 생기기도 했다. 부산대학교 내의 특정 공간이 주는 공간감이 연출적으로 꼭 필요해서 일정상 위험을 감수하며 뒤늦게 촬영했지만, 결국 우리가 원하는 느낌을 잘 살릴 수 있었다.

 

네온사인이 화려하게 빛나는 유흥가와 그곳에 있는 노래 주점, 술집, 식당들을 탐문 수색하는 탈영병 체포조의 모습들을 담기 위해 사하구 하단동의 번화가 거리에서 진행한 촬영 당시에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 부산의 대표적인 번화가로 해운대, 광안리, 서면 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하단동 역시 엄청난 번화가였다. 퇴근 후 식사를 하러 오는 사람들, 술 한잔하면서 회포를 풀고 싶은 사람들로 붐비는 하단동 거리를 통제하며 촬영을 진행하는 우리는 영업장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그저 영업에 방해되는 존재였을지도 모른다. 촬영 현장 근처에서 윽박지르시는 한 업주분이 나타났고, 필자를 비롯한 제작팀들 모두의 설득에도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그때, 술에 취하신 손님분들께서 현장으로 다가왔다. ‘아, 일이 더 커지겠다. 어쩌지’ 싶어 긴장이 역력했다. 그런데 오히려 업주분에게 ‘영화의 도시 부산에서 촬영하는 걸 장려해야지, 왜 못하게 하냐’며, 부산을 찍고 싶어서 온 사람들과 그 작품들을 보고 부산으로 놀러 올 사람들을 생각하고, 부산을 위해 멀리 보자며 설득했다. 결국 업주분도 이내 수그러들어 돌아가셨고, 덕분에 무사히 촬영을 마칠 수 있었다.

 

이렇듯 부산은 언제나 고유의 특징과 감성이 넘실대는 매력적인 곳이다. 부산 시민이 가진 자부심과 마음 역시 멋진 곳이며, 부산영상위원회의 지원 역시 늘 전폭적이고 협조적이니 동종업 관계자들뿐 아니라 모든 이들이 부산을 사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의 배우, 스태프 전원이 부산에 머물렀던 한 달 동안, 물론 촬영으로 인해 힘들고 고되었겠지만, 부산을 보고 느끼고 먹고 즐기며 에너지를 받아 끝까지 파이팅을 잃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 힘이 가 좋은 작품이 되는 계기였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자리를 빌려 의 모든 제작진과 부산영상위원회, 촬영에 협조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며 글을 마무리해본다.

김동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제작프로듀서, 넷플릭스(Netflix) 시리즈 <D.P.> 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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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8년 4월 4일 운동회 부산 곳곳, 영화 속 무대를 찾아서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1월 21일 부산촬영 크로즈업2 : 좌충우돌 코믹액션 영화 박수건달 노일환 [박수건달]제작실장 사진을 보면서 우선 놀랐던 점은 부산이 이렇게 다양하고 여러가지 느낌의 공간과 배경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특집기획, 해외촬영사례조명. 2008년 7월 29일 해외촬영사례조명 [님은 먼곳에],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 놈] 해외 프로덕션 팀과 호흡을 맞추고 돌아온 <님은 먼곳에>의 오승현 프로듀서와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의 김정화 프로듀서에게서 태국과 중국 촬영기를 각각 들어보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로케이션 GO!. 2016년 4월 20일 청학수변공원 여기에 정취 머문 한 장의 부산이라
2007 Winter (통권 20호), 특집기획. 2007년 1월 3일 로케이션 통계현황 2006 부산영상위원회 결산
히든로케이션 기장군 광산마을 기장군 일광면에 광산(鑛山)마을이 있다. 마을 이름만 들어도 유추할 수 있듯, 이곳은 예전에 작은 탄광촌이었다. 일제강점기 말, 일본의 광업회사가 광산을 개발하기 위해 개천 일대에 석축을 쌓아 터를 만들어서 사택들을 지었고, 자원 약탈을 목적으로 인력을 강제로 동원했던 아픈 역사가 남겨져있는 마을이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7년 6월 2일 히어로 HERO 향후 헐리웃 작품까지 유치하는 부산의 꿈을 실천하기 위해〈히어로〉를 유치하며 또 한발 내딛었다. 부산 파이팅!!!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로케이션, 스페이스 스토리. 2013년 4월 9일 유엔묘지 정문에 서면 배흘림이 지나쳐 일견 도자기 형상을 한 기둥은 머리에 무거운 짐을 지고도 하나도 버겁지 않고, 사뿐 거리는 여인의 몸매처럼 매끈하다.
2010 Autumn (통권 35호), 뉴스, 부산촬영클로즈업. 2010년 9월 14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 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8년 9월 26일 주남저수지(창원) 주남저수지가 내 스무살에게 준 소중한 선물을 세월이 흘러도 또 다른 스무살들에게 쉼 없이 이어질 수 있기를.. 더이상 개발’이란 허울 좋은 말을 붙여 더 소중한 ‘보존’이란가치를 잊지 말기를..
2005 Autumn (통권 1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5년 10월 5일 이승의에게 불어 닥친 파랑주의보! 영화 촬영도시 부산’ 의 명성을 굳건히 지키기 위해 필자의 열정은 오늘도 식을 줄 모른다. 신입사원 이승의, “아자아자 파이팅!” (^^)
2007 Spring (통권 21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7년 3월 2일 새로운 미스터리 공포영화 해부학 교실 7월,그 무더위를 냉각시켜줄〈해부학교실>의 새로운 공포선물을 기대해 본다.
2009 Summer (통권 30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9년 7월 19일 아시아 영화·영상 중심의 새로운 신호탄, 집행자 아시아 영화·영상 중심의 새로운 신호탄을 쏘아 올린 작품 영화 <집행자>. 이 작품을 계기로 부산은 또 다른 10년을 준비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3년 2월 4일 영화도시, 부산-영화부산 영화 그 이상의 매력이 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6년 10월 5일 한국해양대학교 어쩌면 모든 게 있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곳이다
지금, 여기, 로케이션 초량 이바구길 168계단 모노레일&부산도서관

2016년부터 운영 중인 168계단 모노레일은 초량동 윗동네와 아랫동네를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주민들의 로맨틱한 교통수단이다. 지상 6층 높이, 길이 61m로 8인 이하까지 탑승이 가능하다. 급경사에 비하면 안정적으로 운행되니 괜한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산복도로에서 부산항까지 가장 빨리, 가장 멋진 풍경을 즐기며 내려갈 수 있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2011년 부산파랑 12+01 (통권 40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1년 12월 7일 Shooting in Busan - 외사경찰 우리가 지원한 또 하나의 영화가 개봉된다는 것은 언제나 설레임으로 다가온다
2005 Summer (통권 14),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 2005년 7월 6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촬영이 완료된 영화의 로케이션 장소와 촬영 일정을 소개합니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9년 3월 19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장소를 소개합니다.
로케이션 GO! 충무동 새벽시장 부산광역시 서구 충무동 (충무동 새벽시장)ㅣ 2019 기해년 새해에는 따뜻한 인정 속에 피어나는 역동적인 한 해가 되길 바라본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7년 4월 25일 보통사람 영화 <보통사람>(2017)은 1980년대 혼란한 시대 상황 속에서 하나의 특별한 사건을 접하며 갈등을 겪게 되는 평범한 한 남자가 결국 상식을 지키려 벌이는 사투를 그린 휴먼드라마이다. 
2010 Summer (통권 34호), 뉴스, Asia Film Report. 2010년 7월 14일 Location news 요르단에서 촬영한 <허트 로커>, 아카데미 수상으로 들뜬 요르단왕립필름커미션 <로빈 후드>, 영국 로케이션으로 완성도 높여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1일 폐곡선을 그리며 성지곡수원지 한 바퀴 성지곡수원지는 우주를 향해 열린 공간으로어제도 오늘도 부산의 자랑이며 자긍심이 아닐 수 없다 .
2011년 부산파랑 06+07 (통권 37호), 로케이션. 2011년 6월 11일 Movie Plus - Location : [투혼] [의뢰인] [카운트다운] [My Way] [범죄와의 전쟁] Shooting in Busan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6년 7월 22일 영화 <부산행> 제작기 한 여름, 그늘 한 점 없는 차량기지에서 작열하는 태양 아래 뜨겁게 달궈진 선로와 자갈 위로 흐르던 배우들과 스태프들의 땀과 열정이 아른거린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5년 3월 7일 그곳에 가고 싶다 그들에게는 천국이요 지옥이며,곧 연옥인 것이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로케이션, Out of Busan. 2008년 7월 29일 환상여행, 남해(南海) 최근 몇 년 사이 빠른 속도로 이국적인 관광지로 이미지를 탈바꿈해가고 있는 남해, 다양한 관광자원을 뽐내고 있는 보물섬으로의 여행을 떠나보자!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10월 5일 부산촬영 Close Up [레드카펫], 그은밀한 공간을 방문하다 부산영상위원회 ‘영화 기획·개발 지원사업’지원작(2012)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5년 9월 24일 부산 송도해수욕장 스카이워크 ‘부산’하면, 바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5년 1월 1일 부산촬영 Close Up [아빠의 휴가爸爸的徦期] 현장 로케이션을 진행하다보면 촬영 협의를 마치고 나서도 촬영팀이 약속을 어기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촬영 시간’이다.
부산영상위원회 특집 굿바이, 헬로우 로케이션 그동안 제 몫을 다하고 추억 속으로 사라질 로케이션지와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로케이션지를 소개한다. 모든 것에는 이별과 만남이 있다. 로케이션지도 마찬가지다. 옛 흔적을 간직한 낡고 오랜 공간들은 변화와 재개발의 바람을 타고 하나둘 이별을 고한다. 
2003 Spring (통권 5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3년 4월23일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감독님예, 그때도 더 확실하게 지원해 드릴 것을 약속 하겠심더~~ 다음에도 또 오이소~~ 꼬옥~~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Special 02, 특집. 2019년 1월 14일 굿바이, 헬로우 로케이션 그동안 제 몫을 다하고 추억 속으로 사라질 로케이션지와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로케이션지를 소개한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4년 9월21일 On Location 부산 촬영 스케쥴
2007 Autumn (통권 23호), 로케이션, 그곳에 가고 싶다. 2007년 9월 1일 머물고 있으나 진화(進化) 하는 것, 청사포 이곳은 어디쯤... 청사포 철길아래 방파제
2010 Winter (통권 32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0년 1월 16일 여기는 어디? 영화 속 공간의 대변신 예산과 스케줄 등의 문제로 임의의 다른 공간을 영화에 맞게 변신시키기도 한다. 여기서는 부산의 여러 공간 이 어떻게 변신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2009 Spring (통권 29호), 로케이션, Photo gallery. 2009년 3월 19일 공 간 밀 도 자연, 대기가 만들어 낸 푸른 하늘, 물방울이 모여 이룬 하얀 구름, 바람이 스쳐 지난 노란 물결
자연만이 존재하는 밀도 0%
다대포 백사장
2004 Winter (통권 12호), 로케이션 GO!, 로케이션 부산. 2004년 12월 7일 태풍  첫 크랭크인은 허무하게 마감됐지만 여유와 자신감 가득한 감독님 이하〈태풍〉스탭들의 활력은 전혀 변함이 없었다
지금, 여기, 로케이션 영도구 봉래나루로 일대 & 해운대블루라인파크 봉래나루로는 영도대교 아래에서 부산대교를 지나 경남조선 앞 삼거리까지 이어지는 도로다. 봉래동 물양장(작은 배들이 모여 있는 포구)과 선박수리공업소, 보세창고, 작은 조선소들을 관통하고 있는 이 도로는 바다와 하늘, 오래된 창고와 건물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부산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특별한 공간이다. 중앙동 일대의 모습과 함께 부산의 근현대를 아우르는 시간까지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뉴스, 영화 그리고 부산. 2015년 4월 1일 영화가 사랑한 그장소 로케이션 in남포동 부산영상위의 활발한 제작지원 덕분이기도 하겠지만, 부산이라는 매력적인 공간 즉 도시·바다·산을 둘러싸고 있는 최적의 장소 때문은 아닐까 자문해 본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로케이션, Space Stroy. 2012년 7월 23일 느리게 걸으며 삶의 한 순간을 의탁해 볼 그 곳… 멋진 장소는 화려하지 않아도 되며 편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다만 그 자리에 존재해 있으면 되는 것이다. 
2004 Winter (통권 12호), 로케이션 GO!, 로케이션 부산. 2004년 12월 7일 잠복근무 김선아의 원톱 액션 코미디가 기대되는 영화〈잠복근무〉는 오는 2005년 2월 설날 시즌 개봉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6년 1월 8일 루시드 드림- 부산 촬영일지 불도저같은 성격으로 진실을 알리기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잃게 되더라도 자신의 신념대 로 세상과 맞서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7년 10월 9일 영화 <괴물들> 제작기 “사회가 만든 괴물, 괴물이 만든 비극”, “우리는 가해자인가, 피해자인가?”
영화 <괴물들>(2017)이 우리 모두에게 던지는 명제이며 질문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5년 1월 1일 옛 해운대 역사 과거와 현재가 함께 공존한다는 것, 새로운 느낌을 준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7년 9월 1일 어린왕자 <어린왕자>도 마지막까지 아무 사고 없이 잘 마무리되고 관객들과 해피하게 만나기를 기원해 본다.
부산촬영클로즈업 인도네시아 영화에 담은 부산 로케이션 인도네시아 프로덕션 측에서도 고마워했던 부분이었음을 이 지면을 빌려 전한다. 영화 <Love Is Blind(Cinta Itu Buta)>는 필리핀 흥행작 <너를 보는 나Kita Kita>(2017)를 리메이크한 인도네시아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