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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촬영해 보고서 - 넷플릭스 시리즈<D.P.>

<D.P.> 쫓고 쫓기는 추격전, 부산의 시간과 공간을 빌리다

  • 글 ·
  • 작성일2021. 09. 28

 

 

 

넷플릭스 시리즈 <D.P.>는 대한민국 군대라는 조직을 배경으로 그곳에 몸담고 있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대한민국 남성들은 군대라는 특수한 조직에서 의무적으로 복무해야 한다. 철저한 규율과 수직구조 안에서, 또 개인의 본성과 성향이 존중받기엔 다소 어려운 집단 환경 속에서 누군가는 아파하기도, 뿌듯해하기도, 성장하기도 한다.

 

<D.P.>는 그러한 군 생활 속에서 보호받지 못하고 부조리한 폭력을 당하거나, 가정환경 등 저마다의 사연으로 ‘탈영’을 하게 되는 병사들을 쫓으며 성장해가는 두 ‘탈영병 체포조’(D.P.)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방황하는 이들, 그리고 그들을 바라보며 자신을 투영하고 성장통을 겪어가는 이들을 보여줘야 했다. 특수한 조직과 그곳에 속한 이들의 이야기지만 결국 그들은 우리 자신이자 우리 가족이고, 친구이자 연인인 사람이다. 그래서 외려 굉장히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경험들과 일상들, 친근하고 익숙하며 생생한 것들로 채워진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그런 관점에서 필자를 포함한 제작진들이 중점을 뒀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로케이션이었다. 군 헌병대라는 조직을 구현할 수 있는 세트 외에 로케이션이 주는 정서, 즉 인물들의 사연과 감정들을 여실히 보여줄 수 있는 촬영지들이야말로 보는 이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몰입감을 끌어올릴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넷플릭스 시리즈

 

 

 

서두가 길었다. 결국, 앞서 말한 모든 것들을 갖춘 공간은 부산이었다. 한준희 감독은 기획 단계에 부산에서 <D.P.>의 시나리오 집필을 했고, 부산을 담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필자 역시 부산이 가지고 있는 비주얼과 에너지는 다른 로케이션이 줄 수 없는 또 다른 매력과 정서를 갖고 있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프리프로덕션을 시작하면서 곧바로 부산 로케이션 헌팅을 시작했다. 코로나19 시대에 직면해있는 우리는 제작진과 촬영 장소를 제공하는 이들 모두의 안전 문제로 섭외에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었고, 부산영상위원회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고 조율을 해주었지만 녹록지 않은 상황들은 변함없었다.

 

하지만 우리는 부산의 모습을 담아야 했고, 부산의 정서를 보여줘야만 했고, 반드시 부산에서 촬영해야만 했다. 진심으로 주민분들, 업주분들, 상인분들, 관공서 관계자분들을 대한다면 분명 영화의 도시라 일컫는 부산 시민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차근차근 진행해나갔다.

 

우리에게 필요했던 부산의 주요 장소들은, 영도 영선미니아파트단지, 충무동 새벽시장, 광안대교, 하단동 번화가, 해운대 번화가, 병원, 부산대학교, 기장군 소재 호텔 등 주 거주지 또는 많은 인파가 몰리는 특성이 있는 공간들이었고, 이 공간들은 말 그대로 부산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대표적인 로케이션들이었다. 부산의 랜드마크와 같이 섭외 난이도가 매우 높은 곳들을 조율하며, 한 달여 동안 계속될 부산에서의 촬영을 진행했다.

 

 

영선미니아파트단지 

 

탈영병이 거주하는 소재지 설정으로, 탈영병 체포조가 들이닥쳐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펼쳐지는 로케이션이었다. 40여 동이나 되는 아파트 단지의 길목과 아파트 옥상을 넘나드는 추격전, 연속으로 나흘간 야간 촬영이 진행되는 일정. 소음은 말할 것도 없고 조명 크레인을 띄워서 아파트 단지 전체를 밝혀야 하며, 액션 신을 위해 와이어 크레인을 세팅해야 하는 등 그야말로 최고 난이도의 섭외 미션을 성공해야 하는 장소였다.

 

필자는 프로듀서로서 예산과 스케줄 등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운용을 항상 고민하고 선택하며 또 다른 옵션을 늘 준비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하지만 이 장소는 대안을 고려할 수 없을 만큼 부산의 특성과 고유의 정서, 매력을 다 갖춘 로케이션이었다. <D.P.> 에피소드의 콘셉트, 동선과 그야말로 싱크로율 100%의 장소였기에 대안 없이 배수진을 치고 올인하여 준비하기 시작했다. 이에 제작팀은 수백 세대의 주민분들을 위한 협조 안내문을 제작하고, 약소하지만 마음이 담긴 수건과 선물용 방역 마스크를 준비했다. 부산영상위원회 및 관공서 협조, 아파트 주민회 협조 등을 통해 약 한 달 동안 부지런히 인사와 안내, 설득을 거듭했고 촬영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탄탄히 준비해 온 제작팀 덕분에 걱정했던 것보다 수월하게 진행됐다. 하지만 연속적인 야간 촬영과 소음, 빛 등으로 주민분들의 피로도가 커질 것이 너무 염려된 필자는 감독과 제작진들에게 4회차로 예정돼있던 촬영을, 비록 버겁고 힘들겠지만 3회차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해보자고 했다. 당시 배우들과 스태프들 모두 연이은 야간 촬영을 진행하며, 가파른 아파트 언덕길과 옥상 촬영을 위해 수많은 계단을 오르내리며 많이 지쳐있었다. 부상을 입은 배우와 스태프도 속출했지만, 모두가 각고의 노력을 하고 합심한 끝에 결국 3회차 만에 촬영을 안전하게 잘 끝낼 수 있었다.

 

이건 자랑도 생색도 아니다. 우리의 필요로 인해 그들의 공간과 시간을 빌려 촬영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느낀 부산 주민분들의 협조와 양해에 대한 고마움과 조금이라도 덜 불편함을 드리고자 노력하는 제작진 모두의 감사의 마음이랄까.

 

 

 

 

 

충무동 새벽시장

 

수많은 선후배, 동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처럼 시장 촬영은 여러모로 어렵다. 단일 상점을 섭외하는 것이 아닌, 수십, 수백 개의 상점이 즐비한 시장 골목들을 배경으로 각 상인분들, 상인연합회, 손님들을 일일이 섭외하고 양해를 구하면서 촬영을 하는 일에는 늘 많은 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마찬가지였다. 부산의 상징과 다름없는 자갈치시장 바로 옆에 인접한 충무동 새벽시장 역시 수많은 상점과 인파로 붐비는 지역이다.

 

필자는 과거에 마블 스튜디오 작품 <블랙팬서Black Panther>(2018) 부산 촬영분의 로케이션 담당자를 맡은 적이 있다. 그때도 역시 만만치 않은 로케이션으로 광안리, 동서대학교, 사직야구장 앞, 영도 영선대로, 자갈치시장 등이 있었다. 당시 자갈치시장 촬영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데 엄청난 공력을 들였음에도 크나큰 난관들이 있었음을 직접 경험해 잘 알고 있었다. 더욱이 상인분들과 손님들이 코로나 방역을 위해 모두 마스크를 쓰고 계셨는데, <D.P.>의 시대적 배경은 2014년이라는 것이 문제였다. 한두 명이 아닌 모든 상인과 손님들이 마스크를 쓴 모습이 담기는 것이 연출적으로 허용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숙제로 다가왔다. 시장 신에 출연하는 모든 보조 출연자들은 코로나 선제 검사를 시행해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로만 촬영했고, 시장 모든 방향의 출입구에 인원을 배치해 촬영과 방역 지침을 함께 안내했다.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촬영을 진행했고, 무려 4회차에 이르는 시장 골목과 시장 뒤편 부두에서의 모든 분량을 무사히 잘 끝낼 수 있었다.

 

그 밖에 부산대학교에서 촬영이 예정돼있던 상태에서 교내에 확진자가 발생해 촬영이 어려워지며 일정에 큰 차질이 생기기도 했다. 부산대학교 내의 특정 공간이 주는 공간감이 연출적으로 꼭 필요해서 일정상 위험을 감수하며 뒤늦게 촬영했지만, 결국 우리가 원하는 느낌을 잘 살릴 수 있었다.

 

네온사인이 화려하게 빛나는 유흥가와 그곳에 있는 노래 주점, 술집, 식당들을 탐문 수색하는 탈영병 체포조의 모습들을 담기 위해 사하구 하단동의 번화가 거리에서 진행한 촬영 당시에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 부산의 대표적인 번화가로 해운대, 광안리, 서면 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하단동 역시 엄청난 번화가였다. 퇴근 후 식사를 하러 오는 사람들, 술 한잔하면서 회포를 풀고 싶은 사람들로 붐비는 하단동 거리를 통제하며 촬영을 진행하는 우리는 영업장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그저 영업에 방해되는 존재였을지도 모른다. 촬영 현장 근처에서 윽박지르시는 한 업주분이 나타났고, 필자를 비롯한 제작팀들 모두의 설득에도 쉽게 사그라지지 않았다. 그때, 술에 취하신 손님분들께서 현장으로 다가왔다. ‘아, 일이 더 커지겠다. 어쩌지’ 싶어 긴장이 역력했다. 그런데 오히려 업주분에게 ‘영화의 도시 부산에서 촬영하는 걸 장려해야지, 왜 못하게 하냐’며, 부산을 찍고 싶어서 온 사람들과 그 작품들을 보고 부산으로 놀러 올 사람들을 생각하고, 부산을 위해 멀리 보자며 설득했다. 결국 업주분도 이내 수그러들어 돌아가셨고, 덕분에 무사히 촬영을 마칠 수 있었다.

 

이렇듯 부산은 언제나 고유의 특징과 감성이 넘실대는 매력적인 곳이다. 부산 시민이 가진 자부심과 마음 역시 멋진 곳이며, 부산영상위원회의 지원 역시 늘 전폭적이고 협조적이니 동종업 관계자들뿐 아니라 모든 이들이 부산을 사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D.P.>의 배우, 스태프 전원이 부산에 머물렀던 한 달 동안, 물론 촬영으로 인해 힘들고 고되었겠지만, 부산을 보고 느끼고 먹고 즐기며 에너지를 받아 끝까지 파이팅을 잃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 힘이 <D.P.>가 좋은 작품이 되는 계기였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자리를 빌려 <D.P.>의 모든 제작진과 부산영상위원회, 촬영에 협조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며 글을 마무리해본다.

김동민 클라이맥스 스튜디오 제작프로듀서, 넷플릭스(Netflix) 시리즈 <D.P.> 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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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Summer (통권 6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부산. 2003년 7월23일 조폭마누라2 - 돌아온 전설 모든 것이 만족스러울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더욱 기대하시라~! 작업의 파라다이스 영화도시 부산을~!
2010 Autumn (통권 3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0년 9월 14일 [아이리스]를 뛰어넘어 한국형 첩보 액션 블록버스터로 재탄생하는 아테나 : 전쟁의 여신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각국으로 수출되며 한국 드라마의 신기원을 열었던 <아이리스>가 보다 업그레이드 된 내용과 배우진으로 시즌 2의 제작에 돌입하였다.
2008 Spring (통권 25호), On location, 로케이션 GO!. 2008년 3월 30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8년 7월 29일 ON Location 2/4 분기 부산촬영현황
2004 Autumn (통권 11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4년 9월21일 로케이션 인 부산 - 달콤한 인생, 김지운 감독, 이병헌, 신민아 영화내용의 대부분을 비공개로 보안에 붙이고 시나리오 순서대로 촬영을 하고 있는 <달콤한 인생>이 관객들에게 어떤 달콤함으로 다가 오게될지 사뭇 기대가 된다.
2002 Winter (통권 4호), 로케이션, On location. 2002년 12월 25일 독립영화<거류> 광안대교 촬영현장 우짜둔등 작품 잘찍어야 겠다” 라며 독립영화감독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임을 다짐했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로케이션, Out of Busan. 2008년 12월 25일 볕 좋은 바다 빛에 문학과 예술이 젖어 든 곳 통영 통영은 항구의 아름다움이 줄 수 있는 최상의 선물을 받은 도시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2월 4일 영화 [신세계] in Busan 세 남자가 가고 싶었던 서로 다른 <신세계>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5년 1월 1일 부산영상위원회 로케이션 인턴의 영화촬영 지원기 [성난 변호사] 6개월간의 인턴 생활을 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며 배우고 가는 부산영상위원회. 지금보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곳에서 일을 했다는 것에 상당한 자부심을 느낀다. 여기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의 인생도 잘 설계하고 싶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0년 11월 11일 On location 2010, 부산로케이션 장소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 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8년 10월 21일 부산환경공단 해운대사업소 내 고흐 가로수길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898
2011년 부산파랑 12+01 (통권 40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1년 12월 7일 Shooting in Busan - [봄 눈] 촬영지원기 자~ 마지막으로 애정녀 번외편이에요. 영화제목이 <봄 눈> 이라는데 봄에 개봉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으실 거에요? 여름, 가을, 겨울에 개봉하면 영화가 별로라서 밀린 거냐고 물어보시는 분들 있을 거에요.
2008 Autumn (통권 27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8년 9월 26일 부산 영상산업이 가야할 다음 단계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실행에 옮길 때 비로소 그들의 발길을 부산으로 향하게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부산이 ‘아시아 영상문화중심도시’로 우뚝 설 것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공간탐사. 2019년 5월 27일 희망과 탈주의 공간, 마린시티 마린시티(Marine City)는 불빛이 빛나는 밤에 가는 것이 좋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5년 10월 5일 김종현 첫사랑과 사생결단(死生決斷) 내다 그래도 신입사원 김종현, 〈사생결단〉의 끝을 보기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련다.
부산 촬영해 보고서 - 영화 <발신제한> 코로나19 시대의 촬영현장: 새롭게 발견한 부산의 모습 폭탄, 도심을 질주하는 차, 은행원. 이런 키워드들을 조합하며 기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나를 비롯한 영화 <발신제한>(2021 개봉 예정)의 프로듀서들은 고민이 많았다. ‘과연 우리는 100% 올로케이션 영화인 <발신제한>을 어디서 촬영해야 하지?’, ‘경찰과 구청 등 관공서 그리고 시민들의 협조가 얼마나 될 것인가?’ 필자는 초, 중, 고 시절을 부산에서 보냈다. 2003년부터 약 10여 편의 영화를 통해 부산 로케이션을 경험했었고, 당시에도 아내가 사업상 부산에 거주했기 때문에 서울과 부산을 오가는 주말부부 생활을 하고 있었던지라 다른 사람들보다 부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었다.
2010 Spring (통권 33호), 뉴스, 로케이션. 2010년 4월 15일 영화의 교류가 새로운 바람이 되어

부산광역시와 삿포로시는 2008년 10월 양 도시의 영상산업 발 전과 교류, 그리고 인재육성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 였다. 이는 국가 간의 경계를 뛰어 넘은 도시 간 영화정책 교류의 시발점 이 되었고, 양 국가의 영화산업 중심지인 서울과 도쿄가 아닌 부산과 삿포로 간의 교류라는 것이 더 큰 의미를 가진다.

부산광역시와 삿포로시는 2008년 10월 양 도시의 영상산업 발전과 교류, 그리고 인재육성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로케이션, 스페이스 스토리. 2015년 1월 1일 을숙도에 가면 누구나 자연이 된다. 을숙도는 자연의 객사 같은 곳으로 모든 것이 떠나가지만, 정녕 내 마음은 떠나지 못하고 서성거리는데 갈대는 마냥 서걱거린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7년 7월 14일 레고마을 평범한 도심에서 동심을 느낄 수 있는 동화 같은 마을이다
2003 Spring (통권 5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부산. 2003년 4월23일 와일드 카드 부산 로케이션, 래디∼이! <와일드카드>도 최근 좀처럼 형사영화에 녹지 않던, 마치 얼어붙은 아스팔트 같았던 관객들마저 뜨겁게 녹여줄 수 있는 좋은 작품이 되기를 기대한다.
2006 Autumn (통권19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6년 10월 4일 해바라기  이 영화처럼 말야. <해바라기>! 늦가을 11월에 너를 기다리는 관객들을 향해 활짝 피어주길 바래!
부산촬영르포 크로스 드라마 <심야카페> 제작기 시대가 겪는 어려움을 모두가 느끼며 쉽지 않은 나날을 보내고 있는 요즘. 머릿속에 가득 찬 걱정으로 잠 못 이루다 밤늦게 산책하러 나가 본 적이 있을 거다. <심야카페>는 그런 이들을 위한 곳이다. 너무 고단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인생의 길을 잃어버린 사람이 집 앞 골목을 서성이다 보면 ‘심야카페’를 발견할 수도 있다. 밤 12시부터 해 뜰 때까지만 운영하는 이곳은 메뉴도 없다. ‘마스터’(신주환 분)라고 불리는 바리스타가 그날 분위기에 따라 손님에 따라 어울리는 음료를 제공한다. 그곳에서는 시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간다.
부산 촬영해 보고서 - 영화 <헤어질 결심> 제작현장 서스펜스와 멜로를 오가는 은근하고 미묘한 이야기, 부산에서 완성되다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 분)은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 분)를 만나고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낀다. 사건의 진실을 밝히려는 수사 과정에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해준과 서래는 서로에게 특별한 호기심과 의외의 동질감을 느낀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7년 9월 1일 Photo Gallery Photo Gallery
히든로케이션 사상구 엄궁동 철강판매단지 로케이션 매니저를 하다 보면 갑자기 마주치게 되는 장소들이 있다.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찾은 장소가 아니라 주변을 둘러보다 ‘우연히’ 만나게 되는 그런 장소 말이다. 한여름, 차에서 나오는 에어컨 바람을 맞으며 업무차 들렸던 엄궁동. 그곳을 지나가다 계획에 없던 ‘푸른빛의 철강 지대’를 마주했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로케이션, Space Stroy. 2012년 10월 22일 어떤 그리움이 물밀 듯 솟구치면 나는 범어사로 달린다 헤아릴 수 없는 자비로 항도의 사람들과 앞바다를 넉넉히 품어주는 대찰 [범어사]
공간탐사 노을이 아름다운 곳, 다대포해수욕장 다대포에서 노을을 바라보며 청춘들의 신나는 꿈이 노을로 인해 다시 살아 불타오를 수 있기를 기원한다. 요즘 내가 즐겨 듣고 있는 음악은 거의 힙합 계열의 음악이다. 케이블 채널 Mnet의 힙합 래퍼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가 시작된 이후 음악을 듣는 취향이 변해버렸다.
2010 Winter (통권 32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0년 1월 16일 여기는 어디? 영화 속 공간의 대변신 예산과 스케줄 등의 문제로 임의의 다른 공간을 영화에 맞게 변신시키기도 한다. 여기서는 부산의 여러 공간 이 어떻게 변신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로케이션 GO!. 2016년 7월 12일 초량동 168계단 모노레일 시선이 미치지 못했던 곳까지 닿는 넓은 시야를 선물한다.
2007 Autumn (통권 23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7년 9월 1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
2005 Autumn (통권 15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05년 10월 5일 이승의에게 불어 닥친 파랑주의보! 영화 촬영도시 부산’ 의 명성을 굳건히 지키기 위해 필자의 열정은 오늘도 식을 줄 모른다. 신입사원 이승의, “아자아자 파이팅!” (^^)
2009 Autumn (통권 31호), 로케이션, Out of Busan. 2009년 9월 19일 자연의 풍요로움이 가득한 곳 하동 일상을 탈출하여 Out of BUSAN.
2003 Autumn (통권 7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 2003년 9월22일 올드보이 김희정 관객의 한사람으로서 하반기 한국영화 개봉 예정작 중에 최고의 기대작임에 틀림없다.
2003 Spring (통권 5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3년 4월23일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감독님예, 그때도 더 확실하게 지원해 드릴 것을 약속 하겠심더~~ 다음에도 또 오이소~~ 꼬옥~~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6년 10월 5일 영도다리, 욕망과 소통을 말하다 어떤 장소에서 겸허해져야 하는 것은, 기록의 미미함을 알기 때문이다.
터에 대한 이야기는 개별적 감상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상호의 관계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2010 Autumn (통권 35호), 뉴스, 부산촬영클로즈업. 2010년 9월 14일 On location 영화도시 부산에서 현재 촬영 중이거나 촬영이 완료된 작품과 로케이션 장소를 소개합니다.
2008 Winter (통권 24호), 특집기획. 2008년 1월 30일 2007 로케이션 통계현황 연도별 지원편수 현황 / 월별 촬영현황 / 로케이션 카테고리별 촬영현황 / 지역별 촬영일수
2006 Summer (통권 18),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6년 7월 4일 Photo Gallery Photo Gallery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3년 2월 4일 멋진 남자들의 세계를 그린 영화 그 보다 더 멋진 숨은 이야기를 들어본다, 영화부산 세 남자가 가고 싶었던 서로 다른 <신세계>의 촬영이야기는 어떨까?
2009 Autumn (통권 31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09년 9월 19일 영감 [靈感] 모든 골목은 사람을 잇는다.
2005 Summer (통권 14),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 2005년 7월 6일 가발 앞으로도 부산을 무대로 작품기획이 많이 될 수 있도록 흥행에 성공하여 모범 사례가 되기를 기원해 보고,담당자로서도 로케이션 촬영지 원의 수준을 보다 더 높여 볼 것을 다짐해 본다.
부산 촬영해 보고서 - 넷플릭스 시리즈 <마이 네임> 부산 속 느와르, 인간의 처절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다 <마이 네임>(2021)이라는 넷플릭스 시리즈 드라마는 아버지의 죽음 앞에서 자신을 복수라는 고립무원에 던져 놓을 수밖에 없었던 연약한 인간에 대한 이야기다. 그 8부작의 처절한 드라마를 만들어 내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모든 이의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는 기회를 감사하게 생각하는 바이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0년 11월 11일 Film in Busan - 부산의 꿈, 365일 살아 움직이는영화도시 도시 전체가 로케장소가 될 수 있어야 하고 시민들의 삶 속에 영화가 스며들어 영화가 ‘생활화’가 되고 ‘문화화’되어야 한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BFC 뉴스. 2008년 12월 25일 누아르
금방이라도 비가 쏟아져 내릴 것 같은 우중충한 하늘 을씨년스러운 분위기의 회색 빛 낡은 뒷골목 남구 용당동
공간탐사 희망과 탈주의 공간, 마린시티 마린시티(Marine City)는 불빛이 빛나는 밤에 가는 것이 좋다.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고층빌딩에서 반짝이는 불빛들은 마치 미래 세계에 와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게 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5년 4월 2일 영화 [극비수사] 촬영 일지-영화부산 영화 <극비수사>는 시대적 배경이 1978년 부산이다. 때문에 프리프로덕션 단계에서부터 부산의 옛 모습을 표현하기 위한 촬영지 선정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일 수 밖에 없었
2004 Winter (통권 12호), made in Busan, 로케이션. 2004년 12월 7일 Made in Busan 어쩜 모든 스텝들의 노고가 연기자 얼굴로 투영되어지고 있는지 모를 일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로케이션, Space Stroy. 2012년 7월 23일 느리게 걸으며 삶의 한 순간을 의탁해 볼 그 곳… 멋진 장소는 화려하지 않아도 되며 편리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다만 그 자리에 존재해 있으면 되는 것이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로케이션. 2004년 9월21일 맛과 영화의 명소를 찾아떠나는 그들만의 짧은여행! 해운대 영화속의 삶이 진정으로 우리가 원하는 삶이든 아니든 우리는 변해가야만 한다. 어느 문인의 글처 럼 숲속에서 잠을 깨듯이 젊고 튼튼한 상수리나무가 되어 이 가을 우리는 다시 우뚝 서야 할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로케이션, 로케이션 GO!. 2013년 10월 5일 신혜영의 쉬어가기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로케이션, 스페이스 스토리. 2016년 12월 27일 버려진 역두(驛頭)에서 너를 추억한다 옛 송정역 추운 겨울에 찬바람이 휘몰아치는 곳이 무더운 여름엔 가장 시원하듯 자연은 물론이거니와 낡고 오래된 역이라도 사람이 훼손하지 않으면 변함이 없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로케이션, 부산촬영클로즈업. 2012년 10월 22일 부산촬영클로즈업, 부산이 와이리 시끄럽노? 영화의 대표도시 부산을 넘어 이제는 드라마까지! <골든타임><해운대 연인들><응답하라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