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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 글 ·
  • 작성일2020. 11. 26


이제까지 한국영히는 어떤 장르를 표방하느냐에 관계없이 관객에게 정서적 동의를 구하는 서사를 전개시켰다. 그러나 실제를 살아가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은 모두 동의를 구할 수 있는 이유를 동반하고 있지는 않다.
 

본격 하드보일드 영하라는 문구를 전면에 내세운 영화〈수〉는 최양일 감독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선택하기에 충분 했다. 〈수〉의 개봉소식을 들으며 예전에 시네마테크 부산에서 최감독의〈피와 뼈〉무삭제판을 본 기억이 선명하게 떠올랐다. 나는〈피와 뼈)를 보는 것이 너무도 힘들었는데,그것은 비단 영하에서 그려지는 잔인한 폭력성 때문만 은 아니었다. 어느 평에선가 읽어봤음 직한 “비린내를 풍기며 살아있는 날 것” 이란표현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기타노 다케시가 연기한 ‘김준평 이란 인물에서 고스란히 느껴졌다. 정말이지 어시장 구석진 곳에 부산물들 속에서 팔딱거리며 살아있는 생선을 본 느낌이랄까.. 비린내에 인상을 찌푸리게 되지만 그 살아있음은 경이로운 것이 다. 내가 그간 폭력적인 영상에 많이 노출된 것인지,영화가 적당하게 타협하는 선에서 제작된 것인지 알 수 없으나,혹여 잔인함에 눈을 감게 될 까 하는 마음은 나의 기우였다. 아마 그것은 영화에 대한 성급한 나의 선입견이었을 것이다 한마디로 영화〈쉬는 가지치기를 해버린 겨울나무를 보는 느낌이었다. 볕도 잘 들지 않는 스산한 길가 에 서 있는,나뭇잎 하나 남아있지 않는 나무가 온 몸으로 칼 바람을 다 맞아내듯이,〈수〉의 태수는 오로지 동생의 죽음을 복수하고자 하는 마음 하나만으로 온 몸으로 칼을 맞아낸다. 그리고 쉽게 죽지도 않는다 어쩌면 쉽게 죽을 수조차 없는 형일지 모른다
 


태수는 19년이나 찾아온 동생 태진을 대면하는 그 자리에서 태진의 죽음을 보게 된다. 19년이나 찾고자 했던 마음 이 얼마나 컸겠는가. 태수는 쉽게 태진을 보내주지 못해 얼음을 가득채운 욕조에 태진의 몸을 담그기도 하고,태진을 묻은 강가에서 눈물로 눕기도 한다 이제 태수의 오로지 동생을 찾기 위해 살아온 삶은,동생을 죽인 그 무엇을 찾기 위한 삶으로 바뀐다 복수를 하고 정화되어 태진의 곁으로 가고 싶은 형의 눈빛이 영화를 가득 채우고 남는다. 이후 영화는 경마장의 시야를 집중한 말처럼 복수를 향해서 달려간다. 그래서 불필요한,어쩌면 필요했을지 모를 주변 서사는 모두 탈락된다. 태진의 죽음을 사주한 구양원과 태수를 길러낸 송인은 어떤 사이인지,구양원은 왜 태진을 죽이려 한 건지,태수와 미나 사이에는 어떤 감정들이 싹트게 된 건지... 관객은 주어지는 아주 사소한 힌트로 일련의 사건들에 살을 붙여가며 영화를 읽어야 한다 결국 의도된 서사의 가지치기는 복수를 향한 한 인간 만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동시에 영화에 집중도를 떨어트리는 결과를 낳는다 감독이 조금만 더 친절했다면 태수가 맨손으로 귀를 잘라내고 눈을 파내는 그 폭력이 이해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영화〈수〉에서 태진과 태수를 연기한 지진희보다 더 눈이 가는 인물은 문성근 씨가 분한 구양원이다. 그는 20여년 전과 변함없이 어린 아이들을 키우고,아버지에게 마약을 주사한다. 곧 닥칠 죽음의 그림자에도 이곳은 자신의 세 계라며 부하들에게 굳건하게 지켜낼 것을 외친다. 매서운 눈초리로 칼을 쓰는 아이들과 약기운이 떨어지면 스스로를 찔러 피를 다 뽑아내라며 아버지에게 칼을 쥐어주는 모습을 보면서 느낀 악인 구양원의 면모는 다른 한편으로는 태진의 죽음 소식에 사발에 소주 한 병을 다 부어 뿌려주는 장면과 아버지만은 천국으로 가라는 한 마디 대사로 미약하나 심적인 동의를 획득한다. 탈락된 그의 서사에서는 아마도 그렇게 살아야 할 이유 혹은 악에 가려져 있지만 본성 저 어딘가에는 인간에 대한 일종의 애정이 아니었을까 하는 상상을 하게한다. 구양원은 어쩌면 김준평의 아들 같다.
 

정신없이 몰아치던 폭력은 미나가 쏜 총소리와 함께 고요해지고,흥건하게 고인 피는 태수가 떨어지는 물에 머리를 대어 씻겨나간다. 그리고 물통에 가득 담긴 고요한 물 위로 주연 배우들의 이름이 담기며 영화가 끝날 때 멍해 지는 나의 마음을 느낀다. 이제까지 한국영화는 어떤 장르를 표방하느냐에 관계없이 관객에게 정서적 동의를 구하는 서사를 전개시켰다. 그러나 실제를 살아가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은 모두 동의를 구할 수 있는 이유를 동반하고 있지는 않다 내가 왜 이렇게 사는지를 말하는 것은 어쩌면 명분을 찾아서 동의를 구하는 핑계일 것이다.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주영 likethequ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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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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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폐허의 세계에 던지는 물음 [일대일], 영화부산 <일대일>은 직설화법의 물음을 통해 폐허의 세계를 ‘일대일’로 응시하게 만드는 영화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잊혀진 꿈의 동굴, 문성훈 부산국제영화제 시민평론단 소멸되지 않은 꿈의 역사 베르너 헤어조크 作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17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6 매그니피센트 7 _웹툰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필사적인 뜀박질이 멈출 때 <플로리다 프로젝트> 아이들의 뜀박질과 느긋한 걸음, 무료한 기다림과 필사적인 달리기를 체득한 <플로리다 프로젝트>의 생동하던 움직임은 어느덧 고요해지고 마침내 울먹이는 얼굴에 도달한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너는 여기에 없었다> - 카운트다운의 끝은 어디를 향하는가 폭력으로 점철된 세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이렇게 거꾸로 수를 세는 것뿐이란 슬픈 인식만은 뚜렷이 남는다.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필름리뷰 없는 부산, 하지만 있을법한 <뜨거운 피>는 1990년대 부산의 작은 포구 ‘구암’에서 벌어지는 건달들의 이권 싸움과 그 한복판에서 몸부림치는 인물들을 묘사한다. 그런데 영화 속 사건들이 벌어지는 구암은 특이한 공간이다. 부산에 속해있는 항구 동네이지만 사실은 영화만의 가상공간이다. 이런 경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부산이라는 지명을 명확히 언급하면서 만들어낸 장소이기에 여타 다른 가상의 지명과는 달리 어딘가 익숙하면서도 낯설고, 왠지 실제로 존재할 것만 같은 그런 실체감 있는 장소로 다가온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소공녀>, 행복하냐고 묻지 마라 이 여행의 시작을 미소가 담배와 위스키를 선택했기 때문이라 하지 마라.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6(통권 56호), 리뷰. 2016년 1월 4일 FILM REVIEW 당신 옆의 요괴 - 몬스터 헌트 인간 세상의 지도자 요괴를 모두 잡아 내치기만 한다면! 정녕 그들 이마에 붙일 꼼짝 못할 표식을 못 만든단 말인가!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2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모두가 왕의 사람들 <더 킹>]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깃을 잡고, 첩보를 기획하고, 적당한 기회에 터뜨리는 일’은 살아남기 위한 방편이자 출세를 보장하는 지름길이었다.
칼럼, 정한석의 영화공원. 2018년 9월 21일 [정한석의 영화공원] 그럼 무엇이 있었나 _ <너는 여기에 없었다> *스포일러 있음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언노운 걸>: 열어젖힌 투명한 경계 <언노운 걸La lle inconnue>(2016) 속 공간은 허락받은 자만이 드나들 수 있고, 승인된 자만이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남영동 1985 용서는 가능한가. 변화는 가능한가.
2008 Summer (통권 2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6월 29일 크로싱 131일간의 간절한 약속, 8천km의 잔인한 엇갈림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필름리뷰 현장과 무대 나는 <블랙 팬서>를 뒤늦게 본 관객이자 대체로 어떤 영화에 관한 정보를 영화를 보기 전부터 알게 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하지만 개봉 무렵 영화의 한 장면이 부산광역시를 대표하는 이곳저곳에서 촬영되었다는 소식은 피하기 어려웠다. 적지 않은 관객들이 나와 같은 경로를 따라오지 않았을까 짐작도 하게 된다. 
2002 Autumn (통권 3호), 리뷰. 2002년 9월 26일 내가 앵글에 담는 부산의 공간 부산의 공간에 대한 이런저런 잡담을 들으며 느끼는 아쉬움으로 내가 아직 부산을 아낀다는 걸 느끼듯이???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4(통권 64호), 리뷰, 필름 리뷰. 2018년 1월 1일 장 피에르 레오의 눈이 바라본 것, 스와 노부히로의 <오늘밤 사자는 잠든다> 불멸성에 대한 불안이건 생성되고 활동하 는 영화, 죽음을 되받아치는 눈동자건 중 요하지 않다. 나는 레오의 마지막 눈빛을 보았다.
뉴스, OST & 맛집. 2017년 2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간절히 부르는 그 이름들] 아직 추운 바다 속에서 나오지 못한 채로 우리를 부르는 이들이 있다. 이젠 영영 돌아오지 못할 이름들이 몹시 아픈 날이다. 영화 속 주인공들에게 마음을 놓고야 마는 건 아직 돌아오지 못한 아이들과 또래여서만은 아니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복면작가의 Movie Think #3 컨저링2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피에타 ”걸작이 아니다. 시작이다.” 김기덕의 2번째 데뷔작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괴물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주의적(코스모폴리탄)인 시선이 바로〈괴물〉에도 있었던 것이라 자부한다.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사상 최악의 협상극 세븐데이즈 영화 <세븐 데이즈>를 필두로 한국 스릴러 영화가 많이 제작되어 한국영화장르의 주류를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 스릴러 매니아의 한 명으로써 손꼽아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