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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 글 ·
  • 작성일2021. 01. 22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요아킴 트리에의 네 번째 영화 <델마>의 오프닝은 꽤나 충격적이다. 6살 난 딸을 데리고 겨울 사냥 길에 나선 아버지가 얼어붙은 호수를 건너 숲으로 들어간다. 이내 그는 눈앞에 나타난 사슴을 두고 딸의 뒤통수에 총구를 겨눈다. 누구나 얼어붙게 할 정도로 서늘한 이 장면은 그 이유가 밝혀진 이후엔 더욱 섬뜩해진다. 딸은 호수를 건너다가 얼음 아래로 자유롭게 헤엄치는 물고기들을 한참 동안 바라보았고 아버지는 그녀가 본 것을 보고는 딸의 걸음을 재촉한다. 처음에 아름답고 신비해보였던 그 장면이 소름끼치게 무서운 장면이 되는 것은 이후 물고기의 자리에서 갓난아기의 익사체가 발견되기 때문이다.
 

오프닝에서 (나중에야 알게 되는 사실이지만, 그때 이미 동생을 죽인) 어린 델마는 얼음 아래에서 무엇을 보았을까. 얼어붙어 움직이지 않던 동생 대신 아름답게 유영하던 물고기를 본 걸까. 아니, 그 자리가 동생의 마지막 자리였던 것을 기억이나 할까. 어린 델마의 무구하고 투명한 눈은 우리에게 그 어떤 사실도 확언해주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아는 것은 그로부터 십여 년이 흐른 후 지금의 델마가 자신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우리가 그녀에 대해 아는 것보다 더 적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실현시키는 델마의 초능력은 어린 남동생에게 처음으로 발현되었지만 그 사실을 자각하기엔 델마는 너무 어리다. 델마는 ‘그날’ 이후 성장을 멈춰버린 아이 같은 상태로 지금 대학생이 되었다.
 

두 번의 플래시백으로 재현되는 노르웨이 외딴 마을의 호수에서 일어난 그 ‘사건’은 어쩌면 이 영화의 맥거핀인지도 모른다. 말하자면 델마의 초능력은 모든 서사적 흥미가 거기에 쏠려 있지만 결국은 아무 것도 아닌 것이자 우리의 허를 찌를 목적으로 진짜 중요한 것으로부터 우리의 관심을 돌려놓을 거짓 미끼가 아닐까, 하고 자꾸만 되묻게 된다. 여기 자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아무것도 경험한 게 없는 백지 상태의 어른-아이가 있다. 이 순진무구한 소녀는 어떻게 해서 자기 욕망의 주체인 여성으로 성장하게 되는가. 내게 <델마>는 그 소녀가 여성 주체로 성장하는 과정을 섬세하고 격렬하게 다룬 자아발견의 드라마로 보였다.
 


물론 <델마>는 보는 각도에 따라 전혀 다른 표정을 지닌 다면체의 영화다. 오프닝에서 제기된 부녀의 비밀을 따라가자면 미스터리 추리극이 되고, 델마의 초능력을 할리우드의 장르적 수사로 재창조한 장면들에서는 초자연적인 공포영화의 면모가 확연하다. 다른 한편으로 델마의 내적 충동을 꿈과 환각으로 시각화한 대목들은 사이코 드라마에 가깝고, 아냐와의 사랑으로 자신의 성정체성과 섹슈얼리티를 발견하는 순간들은 온전히 퀴어 멜로 드라마에 속한다. 그 모두의 총합인 <델마>는 무엇보다 독실한 기독교 집안의 억압적인 부모에게서 벗어나 온전히 자립하는 소녀의 성장담이기도 하다.
 

모든 억압과 금지에서 벗어나 자아정체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긍정하는 여성적 자각은 영화에서 종종 공포스럽고 치명적인 것으로 때로는 혐오스럽고 역겨운 것으로 재현되곤 했다. 이 영화는 그런 여성 혐오적인 시선과 태도를 끌어와 델마의 혼란스럽고 불안한 내면의 묘사로 전유한다. 요컨대 델마의 발작과 구토가 여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타자의 시선을 내면화한 반응이라면, 요아킴 트리에는 그것에 관능과 전율을 더하여 지극히 황홀한 장면을 연출해낸다. 이를테면 현대무용이 펼쳐지는 오슬로 공연장 시퀀스에서 필립 글래스의 고동치는 선율에 맞춰 역동적이고 도발적인 육체들의 향연이 펼쳐질 때, 아냐의 관능적 몸짓과 델마의 발작 직전의 희열이 섬광과 더불어 공연장의 구조물이 흔들리는 재난의 전조로 구현되는 광경이 그렇다. <델마>에는 우리의 시청각적 감각을 건드리고 뇌리에 각인되는 순간들이 줄을 잇는다. 지적이고 감각적인 이 영화의 전략은 델마의 정체성 발견이 우리의 발견과 나란히 진행되도록 구성하면서 동시에 그녀의 경험을 우리도 함께 체험하도록 이끈다. 그녀를 동정하거나 이해하는 대신 델마의 외로움, 불안, 두려움, 슬픔, 열망, 희열을 감각하도록 하는 것이다(델마의 발작 증상과 연계된 섬광 장면들이 광과민성 증후군을 자극할지도 모른다는 영화 초반의 경고성 자막 또한 이러한 영화적 전략의 일환으로 읽힌다면 과민한 반응인 건지).
 


보기에 따라서 델마는 악마적 힘을 휘두르는 마녀 같기도 하고 무자비한 괴물이거나 신의 잘못된 선택을 받은 불운한 희생자인 듯도 하고 초능력을 지닌 슈퍼히어로 같기도 하다. 영화에서 요하킴 트리에는 그 어느 정체성도 부정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니 우리도 어느 하나의 정체성으로 그녀를 규정 내리기를 망설이게 된다. 어느 쪽이든 분명한 것은 이제 그녀는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르던 그 소녀로 되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이다. 여성의 자아발견을 이토록 아름답고 무섭고 슬프고 초월적인 것으로 그린 영화가 또 있었던가.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강소원 영화평론가.동의대 영상미디어센터 전임연구원으로 세계영화인 인명사전을 만들고 있으며 부산대와 동서대에서 영화를 가르치고 있다. 오랫동안 부산독립영화협회의 이런저런 일에 관여해오다가 지금은 이것저것 참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부산영화평론가협회의 일에도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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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뉴스, OST & 맛집. 2016년 7월 20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우산 아래 숨은 사랑의 노래들] 영화 <쉘부르의 우산 Les Parapluies De Cherbourg>을 들으며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 돌아올 수 없는 욕망의 바다, 영화 [황해] 황해는 돌아갈 수 없는 욕망의 바다였다. 황해를 건넌 구남은 구원은 고사하고 대 살육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된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10월 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악귀(惡鬼)들의 전성시대 <아수라>] <아수라>의 군상들은 너무도 추악하고 비루하여 차마 외면하고픈 우리네 사회상의 음울한 민낯을 집요하게 드러낸다.
뉴스, 웹툰. 2016년 7월 2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복면작가의 Movie Think #5 부산행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그린 북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그린 북>의 세계에는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다. 그리고 선들은 무수히 많은 형태로 영화 속에서 존재한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전혀 판타스틱하지 않을 날들을 위해 <판타스틱 소녀 백서> 부정할 수 없는 생활의 하잘 것 없음, 그러나 판타지는 없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7일 왜곡된 사랑이 만든 비극, 용서할 수 있을까? <히어 애프터> 누구도 돌을 던질 수 없는 인간이기 때문에. 그래서 아마 오래도록 욘을 떠날 수 없을 것 같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무국적 역사물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전작 <도쿄 소나타Tokyo Sonata>(2008)를 언급하며 “도쿄에서만 촬영했지만 누가 봐도 도쿄를 알 수 있는 장소는 피하려 했다. 가능하면 장소를 특정할 수 없는 곳에서 찍고 싶다”고 했다. 릿쿄대학 스승 하스미 시게히코, 하스미의 또 다른 제자이자 대학 동문인 아오야마 신지 감독과의 대담집인 <영화장화>(2018)에서 영화의 무국적성을 이구동성으로 찬미하며 그가 던진 말이다. 여기서 무국적성은 장소, 심지어는 시대를 연상케 하는 것과의 단절을 의미한다. 그랬던 그가 첫 역사물이라서 그런 걸까. <스파이의 아내Wife of a Spy>(2020)의 도입부 ‘1940년 고베 명주실 검사소’란 자막은 그의 새로운 시도와 전환의 아이콘으로 봐야 할까. 하스미를 정점으로 하는 무국적 영화의 미학은 이제 포기된 것인가.
2015년 영화부산 vol 15(통권 55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9월 24일 천재에서 거장으로 [퍼시픽 림] 지금은 우리 모두 길예르모 델 토로의 새로운 세계를 그저 맘 편히 즐겼으면 한다. 어둡고 음울했던 시절의 괴이한 섬세함 대신, 이제는 다른 차원에서 상상력을 펼치는 사내의 세계를 말이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바람의 파이터  나라사랑의 마음을 더 품어준 영화인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뿌듯함을 느끼게 되는 영화였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두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 서른살의 성장영화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영화 [두 개의 문] 2 Doors, 2011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18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도시의 마지막 구원자] 그 복잡한 지옥도 속에서 색소폰은 여전히 귓가를 헤맨다. 이 밤을 서성이는 고독한 헤드라이트 불빛처럼 낮은 음성으로.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08 Winter (통권 28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12월 25일 러브 어페어 수 많은 러브스토리가 있고 러브테마가 있지만 혹시라도 아직 영화를 안 보신 분이 있다면 눈물나게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와 감동적인 음악에 흠뻑빠져 보시길 바란다.
2007 Summer (통권 2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6월 1일 이런 사랑도 있다 밀양 영화가 끝나고 나서 문득 느낀 사실이지만,시작 무렵에 신애를 비추던 햇살보다 마지막에 비추던 햇살이 더욱 부드럽고 눈부시게 느껴진 건 왜일까?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모든 것을 잃고 내려갈 때 비로소 보이는 행복 <싱글라이더> 인간은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그리고 이러한 행복은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꾸리고 나면 그 안에서 숙명처럼 각인된다.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당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만큼 절실하고 순수한 것이 또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간절함조차 온전히 행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어긋나기 일쑤인 것이 인간의 나약한 운명이다. 그래서 인간은 끊임없이 행복에 집착하고 행복을 갈구한다.
리뷰, OST & 맛집. 2016년 12월 0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나 좀 고쳐주세요] 영화 <데몰리션 DEMOLITION>을 들으며
2002 Winter (통권 4호), 리뷰, 강소원의 영화다시보기. 2002년 12월 25일 <재밌는 영화>가 불러온 한국 영화에 관한 몇 가지 생각 <재밌는 영화>가 일면 승전을 거듭하는 한국영화를 자축하는 기념비 같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 한때 잘나가던 한국영화에 대한 묘비명처럼 보이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8(통권 68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1월 15일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5(통권 45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4월 9일 어른들이 싸우고 싶었던 아이 싸움 <대학살의 신> 주제를 압축시켜 버린 단 하나의 소품, 이런게 거장의 힘인가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재능 있는 리플리메리카노] 영화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를 들으며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겨울을 나는 방법 <러브레터> 영화를 본 이후 나의 쓸쓸하던 마음 역시 구원되었다.
2008 Summer (통권 26호), 뉴스, OST & 맛집. 2008년 7월 29일 OST에 빠지다, 영화 [그녀에게] Hable Con Ella, Talk To Her “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고..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밤이 아닌 밤의 두 남자의 로드 무비 [백야] 이송희일이 2012년에 발표한 세 편의 퀴어연작영화는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는 듯하다. 그 중에서도 베를린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백야>라는 영화는 그 담백함이 먼저 눈에 뜨이는 작품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