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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 글 ·
  • 작성일2021. 01. 07


이것은 와인과 같아요. 달콤한 듯 씁쓸하고, 차가운 듯 따뜻하며, 부드러운 듯 강렬하기에. 이토록 신기한 느낌은 느껴본 적이 없어요. 그러니 부디 나를 용서하세요.
 

쳇 베이커가 오다
 

그를 만난 것은 내가 소설을 쓰리라 결심한 즈음이다. 나는 학교 앞에 작은 원룸을 구해 소설을 핑계 삼아 밤낮없이 무언가를 마셔댔다. 쓴다는 건 보기와는 달리 엄청난 에너지를 요하는 일이었기에 그만큼의 보충이 필요한 것이다. 어쨌거나 내 속으로 들어온 건 커피나, 와인, 노을에 담긴 우울이나 쳇 베이커의 재즈였을 테지. 공허한 마음을 채워 넣기 위해 끝없이 무언가를 집어넣었는데도 자꾸만 살이 빠지던 시절이었다. 나는 꽤나 진지하게 그의 음악을 들었다. 내가 가진 스피커는 좁은 방에 비해 턱없이 크고 좋았다. 나에겐 음악적 허세가 있었고, 사실 그건 나의 전부나 다름없었다. 그 날도 쳇 베이커를 들으며 여느 날처럼 소설에 몰두하고 있었다. 자정이 막 넘어가는 무렵이었을까, 스피커 안에서 사람의 기침소리가 들리는 게 아닌가. 나는 놀라서 그대로 의자 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여전히 스피커에서는 수상한 소리가 나고 있었고, 나는 스피커의 덮개를 살짝 젖혀보았다. 그 좁은 스피커 안에서 쳇 베이커 씨가 편안하게 등을 기댄 채로 트럼펫을 불고 있었다. 그는 귀찮다는 듯 나를 한번 노려봤을 뿐 연주를 멈추지는 않았다. 나는 덮개를 원래대로 덮어두곤 멍하니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그의 트럼펫 소리를 들었다. 꽤나 춥고 쓸쓸한 자취방이었는데, 누군가 곁에 있다는 게 그다지 싫진 않았다. 이후로도 그는 새벽 무렵이면 스피커에서 슬며시 빠져나와 담배를 피우곤 돌아갔다. 남아있는 위스키를 잔에 따르지도 않고 병째로 입에 물기도 했다. 움푹 페인 그의 볼은 오아시스를 담아낼 정도로 넓고 깊었다. 하지만 물은커녕 그 어떤 생명체도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메말라 버린 사막이 그의 얼굴에 펼쳐져 있었다. 나는 그의 음악을 듣고 있으면 더없는 편안함을 느꼈는데, 문제는 음악을 끄고 침대에 누웠을 때였다. 잠이 오지 않는 것이었다. 청춘의 열병인지, 벗어나올 수 없는 몽상의 지속인지 불면의 나날이 지속되었다. 그럴 때에 쳇 베이커의 부드러운 목소리는 나를 잠의 세계로 인도해 주었다. 그는 나에게 중요하고 유용한 삶의 지침을 알려주기도 했다. 이를테면,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기, 하염없이 천장을 바라보고 있기, 뜨거운 물속에서 웅크리고 있기, 알람이 울리는 휴대폰을 벽으로 던지기 등. 그와 나는 언어도, 살아온 환경도, 나이도, 취향이나 스타일도 달랐지만 점점 가까워지고 있었다. 그것은 와인과 같았다. 달콤한 듯 씁쓸하고, 차가운 듯 따뜻하며, 부드러운 듯 강렬한. 이토록 신기한 느낌은 느껴본 적이 없었다.
 

Bone to be blue
 

쳇 베이커에 관해 말해보라면 나는 단 한마디도 할 수가 없다. 그저 그의 음악을 들려주는 게 최고의 설명이 될 테니까. 하지만 그에 관한 영화라면, 이건 다르다. 쳇 베이커의 영화가 아닌, 우리가 쳇 베이커를 떠올렸을 때 감각할 만한 우울에 관한 영화기 때문이다. 재즈, 마약, 여자에 취해 평생을 살아간 이 천재 뮤지션의 삶은 그다지 평탄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자신을 휘감는 몽롱한 세계에서 흘러나오는 음의 사이사이를 짚어내려 한 건 분명하다. 무대 뒤의 쳇 베이커는 말라버린 우물에 두레박을 던지는 사람처럼 애처롭고 위태롭다. 그가 웨스트코스트에서 온 백인이기 때문일까, 이렇다한 테크닉이나 독창적인 프레이즈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일까. 극 중 디지 길레스피가 말하듯 그의 연주는 볼륨이 다운되어 있고, 음이 흔들리며, 거의 플랫(피치보다 반음 낮은 음)이었다. 하지만 그의 재즈는 희한하게 좋은 것이다.


그를 허물어뜨린 정체는 무엇이었을까. 진정 그를 나락으로 빠지게 만든 것은 마약이었을까. <본 투 비 블루>는 버드랜드의 전성기 시절이 아닌 불량배들에게 구타를 당해 앞니를 잃고 더 이상 트럼펫을 불지 못하는 절망적인 시기의 쳇 베이커를 조망한다. 음반제작자들마저 그를 포기하고 등을 돌리지만 그의 전기 영화를 함께 촬영하던 여배우 제인은 그와 함께 지내기로 결심한다. 누구도 그를 알아봐주지 않을 때, 그녀만이 곁에 남아있는 것이다. 이 뮤즈의 헌신적인 사랑은 그를 변화시킨다. 앞니가 빠진 잇몸은 트럼펫의 마우스피스를 지지하기엔 턱없이 부족하지만 그는 틀니를 착용하고 연습을 하기 시작한다. 바람이 쉭쉭 빠지는 소리는 그의 개성이 되고, 힘없이 늘어진 그의 어깨는 점차 스타일이 된다. 그는 작동 법을 모르고 기계를 만지는 어린아이처럼 모든 일에 어수룩하기 짝이 없다. 그럼에도 버드(찰리파커)에 대해 말을 할 때면, 그는 다른 사람이 된다. 디지 길레스피와 마일스 데이비스를 대면할 때도 그는 달라진다. 그의 트럼펫 소리는 점점 깊어지고 재즈와도 다시 가까워진다. 그러나 그는 전혀 변하지 못했다. 그를 깊이 장악해왔던 우울에서는 단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단 한 번도 사랑에 빠지지 않은 사람처럼, 아니 그러지 못한 사람처럼.


Chet Baker - I've never been in love before
 

I've never been in love before
now all at once it's you
lt's you forever more
 

I've never been in love before
I thought my heart was safe
I thought I knew the score
 

But this is wine
It's all too strange and strong
I'm full of foolish song
and out my song must pour
 

So please forgive this helpless haze I'm in
I've really never been
in love before
 

지금껏 사랑에 빠져 본 적 없죠
그런데 갑자기 당신에게 빠져 들어요
영원히 당신에게
지금껏 사랑에 빠져 본 적 없죠
내 마음은 굳게 잠긴 금고인 줄 알았어요
그런 줄로만 알았죠
하지만 사랑은 와인 같아요
너무 신기하고
강렬해요
난 바보 같은 노래로 가득 찬 술잔
내 노래를 쏟아내야 해요
그러니 용서해줘요
무력하게 껴안은 이 몽롱함을
지금껏 사랑에 빠져본 적 없죠
 

거의 블루에 가까운 그의 삶은 밥 딜런의 시대에 뒤쳐진 채로 재즈의 운명과 함께 한다. 전설이었던 그를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의 늙어버린 외형과 죽어버린 목소리는 관객에게 어떤 기대도 주지 않는다. 어렵게 잡은 재기 무대 위에서 그는 또 다시 찾아온 공포와 맞서야 한다. 형상 없는 공포와의 싸움에서 단 한 번도 이겨본 적이 없다. 이겨보려고 한 적은 있을까. 그는 ‘I've never been in love before’을 부르며 스스로 목을 가르는 행위를 취한다. 그러니 용서해줘요. 떨려오는 그의 목소리는 누구를 향한 고백인가. 제인은 원래 있긴 했던 걸까. 과거 속에서만 자리한 기억의 조각은 아니었을까. 어두운 재즈 무대 위에 빛나는 황금색 트럼펫은 와인처럼 달콤하고 씁쓸하며 차갑고 따뜻하다. 이 부드럽고 강렬한 소리가 사람과 사람의 사이에, 입술과 악기 사이에, 음과 음 사이에 들어찬다. 무기력하게 껴안은 몽롱함, 나지막한 그의 목소리, 관을 뚫고 느리게 흘러나오는 파랗고 진한 그의 색. 그가 다음 곡을 소개 한다. Bone to be blue, 그가 잠시 다녀 간 삶의 정체다.

오성은 자유기고가/ 동아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부산 KBS1 TV [바다에세이 포구]를 진행했으며, 문화 웹진 [채널 예스]에 포구 이야기를 연재 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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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2008 Winter (통권 28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2월 25일 [미인도] 남자와 여자의 경계에서 줄다리기 하는 자의 감정적인 긴장감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고, 그의 인간적인 고뇌에는 아예 접근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사랑한다는 말에 수식어는 필요 없다 [오직 그대만], 영화부산 진심을 담아 ‘사랑한다’고 말할 때 화려한 수식어들은 방해만 될 뿐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6월 1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그녀가 작곡한 사진을 듣다] 영화 < Her >을 들으며
뉴스, 웹툰. 2016년 8월 16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6 수어사이드 스쿼드
2004 Winter (통권 12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12월 7일 여선생 VS 여제자 초등학교 시설 친구들에게 전화기를 돌려보게끔 하는 계기였던 것 같다.
2005 Spring (통권 13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3월 6일 그때 그 사람들 ‘저항해야 할 때 침묵하는 행위가 비겁자를 만든다’
뉴스, 웹툰. 2016년 5월 13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 곡성
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Asian Network KFCN / AFCNet 동향
2017년 영화부산 vol 20(통권 60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2월 28일 괴물로 드러나는 현실과 내면의 욕망 <올드보이> 깊은 치유가 필요한 우리의 상처가 무엇인 지 생각해보는 성찰의 시금석이 될 수 있는 근대의, 그리 고 우리의 새로운 신화가 아닌가 생각된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10월 5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타인의 삶에 귀를 기울이는 일] 영화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을 들으며
뉴스, BFC 뉴스. 2016년 8월 2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복면작가의 Movie Think #7 터널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친일의 제도, 제도의 친일 [집 없는 천사] 자본의 영세함과 기술 부족, 그리고 검열이라는 제도의 문제와 오래도록 싸우던 조선의 영화인들은 그럼에도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았다.
2005 Summer (통권 14),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5년 7월 6일 남극일기 어느 정도 영화를 이해하고 좋아했는지를 떠나 한 가지 확실하게〈남극일기〉를 통해 전달받은 메시지가 있다면,지나 친 욕망의 끝에 남는 건 허무함뿐 이라는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선택을 선택하며 사는 삶 [미스터 노바디] 누구나 미래를 상상한다. 가장 흔한 예는, 사랑하는 사람과 그리는 미래다.
뉴스, 웹툰. 2017년 2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8 공조_웹툰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아메리칸 허니: 방황하는 별의 노래> - 뜨겁고도 차가운 풍경 길 위로 밀려나고 뛰쳐나온 청춘들에게는 저마다 아픈 구석이 있을 테다. 사연을 딱히 묻지 않아도...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4월 22일 상처받은 어린 넋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줘야 할 때 <귀향>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배우로든, 스탭으로든, 관객으로 든··· 영화에 참여해야 한다.”
2008 Autumn (통권 2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9월 26일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빼앗긴 조국에 대한 한으로 황야를 무정부 상태인냥 누비고 다니는 세 남자의 보물찾기 과정에는 분명 조국을 잃은 슬픔과 자괴감이 깔려 있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8일 전쟁을 사유하는 영화, <군함도>와 <프란츠> 전쟁영화가 충무로의 대세처럼 보인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경계선의 사람들 내가 돈과 토니의 웃음을 마냥 행복하게만 바라볼 수 없는 이유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사라지고 싶다’와 ‘죽이고 싶다’, 청춘의 막막함 앞에서 <버닝>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감독 이창동의 8년만의 신작 <버닝>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8일 이 시대의 ‘존’들을 위하여, <프랭크> 이 영화는 프랭크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존의 쓰디쓴 성 장서사이기도 하다. 
소성리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심플 라이프> A Simple Life (2011) 잊히지 않는다는 것은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이파네마 소년 바다, 부유하는 기억의 공간 관습적인 멜로드라마 장르 영화들과는 달리 이 영화는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시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시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델마>,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르는 북유럽의 서늘한 기운을 담은 <델마>는 차갑고도 뜨거운 영화다. 서서히 얼어붙다가 순식간에 불타오른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현재는 이상한 짐승이다!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 우리는 유럽이 이루어놓은 문명 에 대한 고다르의 어떤 냉소적 태도(종말론적 사유)를 어슴푸레 가늠 해볼 수 있을 따름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환상적이야! <미드나잇 인 파리> 첫 장면부터 길에 대한 감독의 눈에 띄는 편애, 애정은 아마도 환상을 품고 사는 삶에 대한 애정이 아닐까.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마돈나의 역설: 성장의 다른 물음에 대하여 [천하장사 마돈나] 동구의 이 뒤집기는 단순한 씨름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지독한 편견과 차별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필살의 카운터 펀치이다.
뉴스, 웹툰. 2016년 10월 20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1 맨 인 더 다크_ 웹툰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12년 영화부산 10+11월호 vol 02(통권 42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10월 22일 영화홀릭의 영화이야기 - 피안(被岸) : 끝없는 춤 속에 머무르는 꿈, 분홍신(The Red Shoes) 1948 피안(被岸) : 끝없는 춤속에 머무르는 꿈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소년 (범죄)소년, (범죄)소녀를 만나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