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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 글 ·
  • 작성일2021. 01. 15


칠레 공산당의 상원의원인 파블로 네루다는 곤잘레스 정부의 친미성향과 노동자 탄압을 힐난하다 탄핵당한다. 1948년, 그의 의원면책특권은 박탈되었고 국가원수 모독죄로 체포영장이 발부된다. 파블로 리라인 감독의 <네루다Neruda>(2016)는 바로 그 해, 도망자로 살았던 네루다를 스크린에 불러온다. 감독의 전작 <재키Jackie>(2016)를 떠올리며 <네루다>를 ‘독창적 전기영화’라고 표현한 수식어를 보면서 왠지 그 말이 틀에 갇힌 영화보기를 제안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네루다>의 네루다는 선택을 한다. “저들이 나를 찾고 싶도록 하겠다!” 경찰의 공개 수배 소식에 자수와 망명을 저울질하던 동료들 앞에서 그가 한 선택이다. 당시 네루다는 일부 예술가와 엘리트집단의 유명인이 아니었다. 10만 명의 군중을 단번에 집중시킬 힘을 가진, 뒷골목의 술집 접대부와 길가의 헐벗은 아이들마저 다 아는 국민적 인사였다. 그런 그가 일부러 흔적을 남기며 경찰이 자신을 쫓아오도록 하는 기이한 도망자의 길을 선택한 것이다.
 

한편, 영화가 시작되면 누군가의 목소리가 들린다. 이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은 네루다와 주변인들의 행동을 비난하고, 그의 시에 맹목적인 대중을 향해 비아냥거린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 지도자들도 한심한 족속으로 치부한다. 그리고는 “자, 이제 내가 등장할 차례다”라며 스스로를 등장시킨다. 오스카, 그는 네루다의 체포 임무를 맡은 비밀경찰이다. 그러니 이후 영화는 오스카의 추적과 네루다의 도망이라는 서사로 전개될 것이 자명하다. 네루다의 저택, 여러 곳의 은신처, 술집, 항구, 길가 등 뻔한 공식처럼 오스카는 매번 한발 늦게 도착하고, 변장한 네루다를 알아보지 못한다. 다소 “멍청해 보이는” 이 추적자는 번번이 실패하면서도 끈질기게 네루다를 쫓아간다. 이렇게 본다면 <네루다>
는 범죄자와 경찰의 추적드라마다. 그런데 이 영화를 추적극이라 부르는 것에도 머뭇거리게 된다. 전기영화든 추적극이든 <네루다>를 장르적 영화보기에 가둘 수 없는 가장 큰 요인은 오스카의 목소리다.
 

오스카의 목소리는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가. 먼저 이 목소리는 자기중심적이다. 유능한, 천재적인, 훌륭한 등 온갖 단어로 자화자찬하고, 세상을 자신의 입으로 재단한다. 마음만 먹으면 유능한 예술가도 될 수 있다며 네루다와 자신을 동급으로 여긴다. 추적게임 과정에서 네루다는 경찰을 향한 메시지를 써서 범죄소설 한 권을 남겨두었는데, 이를 본 오스카는 그것이 그 누구도 아닌 자신에게 남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후 그는 네루다가 남긴 모든 유인의 흔적이 자신만을 향한다고 여긴다. 그는 국민적 스타인 이 도망자가 가장 유능한 경찰인 자신을 인지하고 있음에 자랑스러워한다. 말하자면 오스카의 목소리가 만드는 서사에서 영웅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게다가 오스카의 내레이션은 전지적이다. 그의 목소리는 어디에나 있다. 오스카가 직접 보지 않은 사건이나 그가 모르는 인물들의 대화 사이에도 목소리는 끼어든다. 심지어 오스카가 사망한 후에도 목소리는 남아 네루다의 행동에 토를 단다.
 

추적게임을 벌이는 동안 네루다도 오스카의 존재를 알게 되는데, 이 두 사람이 만나는 방식도 이상하다. 오스카는 안데스산맥을 넘는 네루다의 마지막 도피 여정을 끝까지 추적한다. 이때 두 사람은 눈 덮인 산을 사이에 두고 서로를 향해 소리를 지른다. 네루다는 일부러 큰 소리를 질러 오스카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오스카도 메아리로 자신이 쫓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얼마 후 오스카가 설원에서 사망하자 네루다는 일부러 발길을 되돌려 그의 시신을 수습한다. 도망자가 자신을 뒤쫓는 경찰의 안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결국, 생전 두 사람의 만남은 외침과 메아리, 즉 오직 목소리로만 이루어졌다.
 

목소리가 두 인물의 연결고리라는 것을 상기하자. 시는 시인의 목소리다. 당시 네루다는 도망자의 삶을 살며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것을 토대로 서사시를 썼다. 그로 인해 그는 정부의 핍박 속에서도 문학으로 정신세계를 펼쳐 보인 위대한 시인으로 칭송받는다. 결국, 도망자가 되겠다는 네루다의 선택은 스스로를 영웅으로 만드는 선택이고, 도피의 여정은 그가 만드는 영웅서사다. 이 서사에서 오스카는 네루다가 도망자의 지위를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연이다. 마침내 유럽에 도착한 네루다는 자신의 영웅서사에 중요 인물로 오스카를 명명한다.
 

오스카 역시 “자신만의 이야기를 쓰겠다.”는 목소리로 영화에 등장했다. 세상을 자기만의 시각으로 재단하는 오스카의 목소리도 비유하자면 오스카의 시다. 그런데 그는 영화의 마지막에 스스로를 ‘시’가 되었다고 표현한다. 오스카는 네루다를 쫓는 경찰이면서도 그를 영웅으로 만드는 주체이고, 동시에 네루다의 영웅서사 속에 이름을 얻어 존재하는 이다. 시인 아닌 시인이자 시인을 위대한 시인으로 만든 사람, 그리고 시인에 의해 시가 된 사람. 오스카와 네루다의 이야기(목소리와 시)는 이렇게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돈다. 그래서 <네루다>는 오히려 저자와 문학, 현실과 예술의 교차에 대해 더 생각하게 한다.
 

그러나 오해하진 말자.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김은정 bulma7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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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7일 <택시운전사>를 보고 <꽃잎>을 떠올리다: 김만섭과 ‘우리들’ ‘광주’가 지닌 비극적 면모의 일부이겠지만. 여기서는 시각적 쾌감은 말할 것도 없고 위안조차 불편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침묵의 사냥 [더 헌트] 영화 <더 헌트>는 이 순환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세계를 향해 묵직한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뉴스, 웹툰. 2017년 1월 3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7 동주_웹툰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떠나는 이유, 여행의 시작 디센던트  ‘원래 삶이란 슬프고 웃기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괜찮아요.’ 뚱가뚱가.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인디아 송>: 불립문자(不入文字)의 세계 India Song(1974) 외로움과 죄의식에 관한 거짓말
2009 Spring (통권 29호), 뉴스. 2009년 3월 19일 봄날의 나른한 단상 요 며칠사이 봄비가 제법 때맞춰 수분공급을 잘하고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세상, 무순을 가로질러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2021)를 두고 그동안의 다른 영화들이 한국 사회의 ‘청춘’(혹은 청년세대)의 재현 방식을 그대로 답습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미디어 안의 청년들은 얼마간 불안함을 내재하고 있는 존재처럼 여겨지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청년들은 언제나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거나 사회 구조 하의 폭력과 억압을 받는 대상처럼 묘사된다. <무순, 세상을 가로질러> 역시 그런 상황에 놓여있는 청년 두 명이 나와 자신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보통의 아픔 종종 어떤 영화에는 송곳 같은 장면이 있다. 이 송곳 같은 장면을 무어라 딱 잘라 말하기엔 그 성격이 다양하다. 영화의 핵심을 건드리는 명장면일 수도 있고 전혀 예상치 못한 순간일 수도 있다. 그렇다고 이 송곳 같은 장면의 유무가 잘 만든 영화의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종종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하며 어떨 땐 영화에 어울리지 않는 장면으로 영화의 만듦새에 의문을 가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번에 언급할 장면은 꽤나 예상치 못한 순간인 장면으로 뇌리에 남았다. 오랜 시간 동안 개봉이 미뤄졌다가 올해 여름 개봉한 마블의 신작 <블랙 위도우Black Widow>(2021)의 후반부, 블랙 위도우인 나타샤 로마노프(스칼렛 요한슨 분)와 드레이코프(레이 윈스턴 분)의 만남이 그 장면이다. 나타샤가 자신의 과거와 적 세력에 대한 비밀을 마주하는 장면에는 CG나 액션이 없으며 화려한 카메라 워크나 블록버스터 특유의 스펙터클도 없다. 단지 두 사람의 몸짓만이 있을 뿐이다. 드레이코프는 손찌검하려는 자세를 취하다 손을 내리고 나타샤는 손찌검을 당할까 두려움에 몸을 움츠린다. 이 장면은 여태껏 봐왔던 블랙 위도우라는 캐릭터에서 볼 수 없었던 동작이다. 다른 마블 영화에서 블랙 위도우의 활약을 봤다면 이 순간에는 블랙 위도우가 어떤 액션의 자세를 갖추는 모습을 쉽게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지만 영화는 그러한 선택을 하지 않았다. 나타샤 로마노프는 움찔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어느 특별한 휴가 투쟁의 서사는 처절하다. 농성이 길어지면 희망도 사라지고, 노동자들의 하나된 목소리는 갈라지고, 각자의 신념은 생활 앞에서 무너지기 마련이다. 이름 모를 노동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남아 있는 노동자들의 축 늘어진 어깨가 유독 눈에 들어오게 될 때, 이란희 감독의 <휴가>(2021)가 시작한다. 떠나고 싶지만 떠날 곳이 없는 노동자들, 아직도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믿는 해고노동자들이 한데 섞여 밥을 먹는다. 투쟁의 날들이 길어질수록 노동자의 삶이 파괴되어가는 건 아닐까 고민할 때쯤 한 해고노동자가 ‘휴가’를 가기로 결정한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리뷰 기적을 행하는 마리오네트 레오 카락스 감독의 무려 8년 만의 신작이다. <아네트ANNETTE>(2021)는 그의 영화답게 한 번에 쥘 수 없는 현현한 감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진다. 이것이 그의 첫 뮤지컬 영화라는 점과 별개로 이전의 영화와는 사뭇 다른 인상을 풍기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다시 전작 <홀리모터스Holy Motors>(2013)에서 다루었던 영화라는 매체 탐구의 연장선상에서 읽어볼 수도 있는 영화다.
필름리뷰 돌아가고 싶은 그 시절의 이야기 한국의 남학생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영화가 <바람>이 아닐까 싶다. 싸움깨나 한다하는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며, 폼을 잡고 다니지만 실상은 어디 가서 한 대 얻어맞지 않으면 다행인 짱구(정우 분). 짱구는 집에서는 엘리트 형과 누나에 치여 골칫덩이로 엄한 아버지의 눈치를 보지만 또 누나나 엄마 앞에선 허세와 오버가 상당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질주가 아닌, 부유(浮游): [설국열차] 우리가 사는 세상은 설국열차처럼 일거에 멈춰 세울 수 없는 무형의 거대 열차이기 때문이다.
필름리뷰 먼지와 재, 그리고 다시 집으로 두 가지 의미의 이 조용히 무너지고 있다. <축복의 집>은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어느 가정의 붕괴를 재개발 구역에서 철거를 앞둔 낡은 가옥에 빗댄 영화다. 공장 노동자이자 야간 식당 아르바이트로 고단한 주인공 해수(안소요 분)는 새벽녘에야 겨우 집에 들어가 오래된 배관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물로 먼지와 땀자국을 씻어낸다. 이 한 장면만으로도 해수의 비바람을 막아줄 가정과 가옥의 부재는 선명하게 포착된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Asia Movie File 수취인거부 싱가포르에게, 사랑을 담아 수취인거부 그러나 50년을 묵혀둔 그리움의 연서는 어떤 형태로든 그 대상에가 닿지 못한다.
2006 Spring (통권 17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3월 5일 여 교수의 은밀한 매력 그 일관된 방식에 결국 관객은 설득되고 그들이 가진 은밀한 매력을 곱씹어 보게 되는 것이다.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4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제는 그를 놓아주어야 할 때 <제이슨 본>] 시리즈의 다섯 번째 영화인 <제이슨 본>도 이러한 전작의 기조를 전반적으로 계승하려 한 작품이다. 하지만 얼핏 이상한 기미가 감지된다.
리뷰, 필름 리뷰. 2017년 1월 19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벼랑 끝에 선 인간선언 <나, 다니엘 블레이크>]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로에 접어든 허름한 행색의 한 남자가 스프레이를 들고 관공서 외벽에 큼지막한 글씨를 휘갈긴다...
2012년 영화부산 vol 01(통권 41호), 리뷰, 필름 리뷰. 2012년 7월 23일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애니미즘 (animism) 의 극에는 대자연이나 정령이 아니라 진정하게 인간 소외를 완성 시키는,인간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이 떡 하니 버티고 있다. 신칸센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이들 집단에 머무르지 않는다.
2004 Autumn (통권 1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4년 9월21일 비운의 여배우 김삼화 김삼화, 그녀가 지금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죽었는지는 몰라도 그녀는 참으로 좋은 배우 였으나 불행한 배우였다고 기억한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2(통권 62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7월 14일 우정에 관하여<런던 프라이드> 우정이 법을 제정하고 정치적 행동으로 확장된 시민들의 승리로 이어진 것임을 느낄 수 있다.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한국 최초의 하우스 호러 <장화, 홍련> <장화, 홍련>도 이미 메이킹과 현장공개 필름을 본 후였기 때문에 무서운 것에 대한 방어막은 충분히 갖춰진 상태였다.
필름리뷰 없는 부산, 하지만 있을법한 <뜨거운 피>는 1990년대 부산의 작은 포구 ‘구암’에서 벌어지는 건달들의 이권 싸움과 그 한복판에서 몸부림치는 인물들을 묘사한다. 그런데 영화 속 사건들이 벌어지는 구암은 특이한 공간이다. 부산에 속해있는 항구 동네이지만 사실은 영화만의 가상공간이다. 이런 경우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부산이라는 지명을 명확히 언급하면서 만들어낸 장소이기에 여타 다른 가상의 지명과는 달리 어딘가 익숙하면서도 낯설고, 왠지 실제로 존재할 것만 같은 그런 실체감 있는 장소로 다가온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6(통권 46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7월 6일 Film Review 스토커 핏줄론(論)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 엄마의 블라우스, 아빠의 벨트, 삼촌이 사준 구두. 나는 온전히 나로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그렇다면 그녀는 도대체 누구인가.
뉴스, 웹툰. 2017년 2월 28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 자신과 당신의 것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9 당신자신과 당신의 것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세계에 대한 감응 : <문라이트>를 보고 <할렐루야>를 떠올리다

<문라이트Moonlight>(2016)에 대한 리뷰를 쓰려다 다른 영화로 생각이 옮아갔다. 킹 비더의 <할렐루야Hallelujah>(1929)가 그것이다.  두 영화 사이의 영향 관계를 밝히거나,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뛰어나다는 식의 우열을 가리고 싶은 것은 아니다. 게다가 <문라이트>와 <할렐루야>가 영화적으로 공유하는 요소도 그리 많지 않다. 여러모로 두 영화의 차이는 명확하다.

2017년 영화부산 vol 21(통권 61호), 리뷰. FILM REVIEW.2017년 4월 26일 타자의 시선에 갇힌 사람들 <녹터널 애니멀스> 19년 전 헤어진 전남편에게서 소설 한 권이 도착한다. ‘녹터널 애니멀스’, 불면증에 시달리던 수잔의 별명을 제목으로 붙인 에드워드는 이 소설을 그녀에게 바쳤다. 톰 포드 감독의 영화 <녹터널 애니멀스Nocturnal Animals>(2017)는 소설을 받아든 수잔의 감정적 변화를 그린 작품이다.
뉴스, OST & 맛집. 2016년 8월 1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Almost Blue] 영화 <본 투 비 블루 Bone to be blue>를 들으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아르고〉Argo(2012) 진짜 악은 누구인가? 선이 악이고 악이 선인..
2006 Autumn (통권19호), 뉴스,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0월 4일 예의없는 것들 좀더 멋지게 예의 없는 것들을 향해 한방을 날릴 수 있었던 이 영화가 아쉽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곡성> 거대한 파도가 한 마을을 휩쓸고 지나간다. 그리고는 삼켜버린다. 극 중 무당인 일광(황정민 분)은
2016년 영화부산 vol 19(통권 59호), 리뷰, FILM REVIEW. 2016년 10월 5일 나루세 미키오와 전후의 감각 <흐트러지다 > 절제 속의 역동을 통해 반복 안에서 차이를 발굴하려는 열의 (오즈 야스지로)와는 또 다른 곳에 나루세 미키오의 길이 뻗어나 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