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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영화부산 vol 23(통권 63호), 리뷰, FILM REVIEW. 2017년 10월 16일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도는 목소리의 정체 <네루다>

  • 글 ·
  • 작성일2021. 01. 15


칠레 공산당의 상원의원인 파블로 네루다는 곤잘레스 정부의 친미성향과 노동자 탄압을 힐난하다 탄핵당한다. 1948년, 그의 의원면책특권은 박탈되었고 국가원수 모독죄로 체포영장이 발부된다. 파블로 리라인 감독의 <네루다Neruda>(2016)는 바로 그 해, 도망자로 살았던 네루다를 스크린에 불러온다. 감독의 전작 <재키Jackie>(2016)를 떠올리며 <네루다>를 ‘독창적 전기영화’라고 표현한 수식어를 보면서 왠지 그 말이 틀에 갇힌 영화보기를 제안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네루다>의 네루다는 선택을 한다. “저들이 나를 찾고 싶도록 하겠다!” 경찰의 공개 수배 소식에 자수와 망명을 저울질하던 동료들 앞에서 그가 한 선택이다. 당시 네루다는 일부 예술가와 엘리트집단의 유명인이 아니었다. 10만 명의 군중을 단번에 집중시킬 힘을 가진, 뒷골목의 술집 접대부와 길가의 헐벗은 아이들마저 다 아는 국민적 인사였다. 그런 그가 일부러 흔적을 남기며 경찰이 자신을 쫓아오도록 하는 기이한 도망자의 길을 선택한 것이다.
 

한편, 영화가 시작되면 누군가의 목소리가 들린다. 이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은 네루다와 주변인들의 행동을 비난하고, 그의 시에 맹목적인 대중을 향해 비아냥거린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 지도자들도 한심한 족속으로 치부한다. 그리고는 “자, 이제 내가 등장할 차례다”라며 스스로를 등장시킨다. 오스카, 그는 네루다의 체포 임무를 맡은 비밀경찰이다. 그러니 이후 영화는 오스카의 추적과 네루다의 도망이라는 서사로 전개될 것이 자명하다. 네루다의 저택, 여러 곳의 은신처, 술집, 항구, 길가 등 뻔한 공식처럼 오스카는 매번 한발 늦게 도착하고, 변장한 네루다를 알아보지 못한다. 다소 “멍청해 보이는” 이 추적자는 번번이 실패하면서도 끈질기게 네루다를 쫓아간다. 이렇게 본다면 <네루다>
는 범죄자와 경찰의 추적드라마다. 그런데 이 영화를 추적극이라 부르는 것에도 머뭇거리게 된다. 전기영화든 추적극이든 <네루다>를 장르적 영화보기에 가둘 수 없는 가장 큰 요인은 오스카의 목소리다.
 

오스카의 목소리는 어떤 방식으로 존재하는가. 먼저 이 목소리는 자기중심적이다. 유능한, 천재적인, 훌륭한 등 온갖 단어로 자화자찬하고, 세상을 자신의 입으로 재단한다. 마음만 먹으면 유능한 예술가도 될 수 있다며 네루다와 자신을 동급으로 여긴다. 추적게임 과정에서 네루다는 경찰을 향한 메시지를 써서 범죄소설 한 권을 남겨두었는데, 이를 본 오스카는 그것이 그 누구도 아닌 자신에게 남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후 그는 네루다가 남긴 모든 유인의 흔적이 자신만을 향한다고 여긴다. 그는 국민적 스타인 이 도망자가 가장 유능한 경찰인 자신을 인지하고 있음에 자랑스러워한다. 말하자면 오스카의 목소리가 만드는 서사에서 영웅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게다가 오스카의 내레이션은 전지적이다. 그의 목소리는 어디에나 있다. 오스카가 직접 보지 않은 사건이나 그가 모르는 인물들의 대화 사이에도 목소리는 끼어든다. 심지어 오스카가 사망한 후에도 목소리는 남아 네루다의 행동에 토를 단다.
 

추적게임을 벌이는 동안 네루다도 오스카의 존재를 알게 되는데, 이 두 사람이 만나는 방식도 이상하다. 오스카는 안데스산맥을 넘는 네루다의 마지막 도피 여정을 끝까지 추적한다. 이때 두 사람은 눈 덮인 산을 사이에 두고 서로를 향해 소리를 지른다. 네루다는 일부러 큰 소리를 질러 오스카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고, 오스카도 메아리로 자신이 쫓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얼마 후 오스카가 설원에서 사망하자 네루다는 일부러 발길을 되돌려 그의 시신을 수습한다. 도망자가 자신을 뒤쫓는 경찰의 안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결국, 생전 두 사람의 만남은 외침과 메아리, 즉 오직 목소리로만 이루어졌다.
 

목소리가 두 인물의 연결고리라는 것을 상기하자. 시는 시인의 목소리다. 당시 네루다는 도망자의 삶을 살며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것을 토대로 서사시를 썼다. 그로 인해 그는 정부의 핍박 속에서도 문학으로 정신세계를 펼쳐 보인 위대한 시인으로 칭송받는다. 결국, 도망자가 되겠다는 네루다의 선택은 스스로를 영웅으로 만드는 선택이고, 도피의 여정은 그가 만드는 영웅서사다. 이 서사에서 오스카는 네루다가 도망자의 지위를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조연이다. 마침내 유럽에 도착한 네루다는 자신의 영웅서사에 중요 인물로 오스카를 명명한다.
 

오스카 역시 “자신만의 이야기를 쓰겠다.”는 목소리로 영화에 등장했다. 세상을 자기만의 시각으로 재단하는 오스카의 목소리도 비유하자면 오스카의 시다. 그런데 그는 영화의 마지막에 스스로를 ‘시’가 되었다고 표현한다. 오스카는 네루다를 쫓는 경찰이면서도 그를 영웅으로 만드는 주체이고, 동시에 네루다의 영웅서사 속에 이름을 얻어 존재하는 이다. 시인 아닌 시인이자 시인을 위대한 시인으로 만든 사람, 그리고 시인에 의해 시가 된 사람. 오스카와 네루다의 이야기(목소리와 시)는 이렇게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돈다. 그래서 <네루다>는 오히려 저자와 문학, 현실과 예술의 교차에 대해 더 생각하게 한다.
 

그러나 오해하진 말자. 오스카는 감독의 상상력의 산물이니, 실존인물 네루다의 문학과는 무관하다.
 

김은정 bulma7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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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Winter (통권 20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1월 3일 후회하지 않아 낯설지 않은 퀴어영화〈후회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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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OST & 맛집. 2016년 9월 7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고독의 연주를 끌어안는 자, 토니 타키타니] 영화 <토니 타키타니 Tony Takitani>를 들으며
2016년 영화부산 vol 17(통권 57호), 리뷰. 2016년 4월 21일 앞에 선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미묘한 간극 <동주>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 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뉴스, 필름 리뷰. 2016년 11월 17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이상한 나라의 마이클 무어 <다음 침공은 어디?>] 마이클 무어가 미국으로 가져가려 한 꽃은 이렇듯 인간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 다름 아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오늘의 문예비평. 2015년 7월 1일 ‘지역’이라는 공포 [도가니]가 지역을 재현하는 방식 <도가니>는 공포영화의 전형적인 표현 기법과 법정영화의 전형적인 클리쉐들이 종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필름리뷰 - 부산평론가 4인 영화 인터뷰 맨발의 경제학 : 재밌는 영화 만드는 법 이 영화는 맨발의 분투기다. 1편에 이어 살아남은 애보트 가족은 비록 아버지이자 남편인 리(존 크래신스키 분)를 잃었지만 2편에서 조용히 맨발을 다시 내딛는다. 그리고 카메라는 그들의 맨발을 반복적으로 담는다. 맨발은 곧 신발을 만난다. 애보트 가족은 우연찮게 옛 친구인 에밋(킬리언 머피 분)과 재회한다. 홀로 숨어 살던 에밋은 뜻하지 않게 그들을 자기 은신처에 두게 된다. 그리고 급기야 괴물 처치법을 찾아 나선 어린 소녀 리건(밀리센트 시몬스 분)과 함께 원치 않던 여정에 나선다. 그 와중에 카메라는 두 사람의 발을 신중하게 포착한다. 리건은 맨발인 데다가 한쪽 발에는 붕대를 감고 있으며(엄마 에블린도 발에 붕대를 감고 있다), 에밋은 아직 신발을 신고 있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3(통권 53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4월 1일 FILM REVIEW 유하, 혹은 탈성화의 형식에 대하여 [강남 1970] <강남 1970>의 유하 감독이 시인이라는 것은 꽤 알려진 사실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유하가 시인이라는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가 1990년대의 한국문학 담론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이라는 점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8(통권 48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월 5일 죽음을 시청하는 자 누구인가 [더 테러 라이브]  죽음으로 귀결되는 이 마지막 호소의 목격자인 관객은 그 응시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거기에 전이의 여부가 달려있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7(통권 67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10월 21일 타인의 삶과 그 세계에 대한 이해 <소성리> 영화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소성리>는 그렇게 타인의 삶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라는 대답을 내놓는다. 
뉴스, 웹툰. 2016년 6월 14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복면작가의 Movie Think #2 아가씨
2008 Winter (통권 24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8년 1월 30일 지랄 같네… 사람 인연… [사랑] 어느 것 하나도 버릴 장면이 없는 영화,〈사랑〉. 이제는 이 영화를 ‘사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13년 영화부산 vol 04(통권 44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2월 4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우리시대 누구나 반달이 될 수 있다
2007 Spring (통권 21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7년 3월 2일 하드보일드 클래식 壽 수 구차한 서사를 모두 덜어낸 이 영화가 관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지만,이런 식의 표현이 인간의 삶을 보여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인터스텔라]의 철학, 무엇을 말했나? 우리가 재미로 즐기는 영화 속에 스며들어있는 서구의 정신세계를 흥미롭게 관찰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인터스텔라>는 인문학적 시선의 해석과 도전을 기다리는 작품으로 남아있을 것이다.
2006 Winter (통권 16호), 리뷰, 나도 영화 평론가. 2006년 1월 21일 태풍 장동건, 이정재의 만남만으로도 영화 관객들은 새로운 한국형 블럭버스터와의 만남을 기대해 왔다. 그러나 막상 개봉관에서 만난 <태풍>은 과연“태풍”인지 의문에 빠지게 했다.
리뷰, FILM REVIEW. 2017년 2월 16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도착한 미래, 유예된 현재 <컨택트>] *스포일러를 포함한 글입니다.
자못 점진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을 빌어 서로의 존재를 탐문하려 하였던 지적생명체와의 조우는, 루이스가 외계종족으로부터 예언자이자 영매로서 선택받게 된 이 환영적 체험을 계기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다.
 
얼굴들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얼굴들>의 서사에서 확실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은 인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고민을 안고 있다는 점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5(통권 65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4월 4일 사랑, 경계를 넘어설 용기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 우리는 그 고민의 흔적을 <셰이프 오브 워터 : 사랑의 모양>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죽은 시간을 목격한다는 것 [경주] <경주>는 기이한 영화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같다. 느리고 단조로운 화면 안에서 신뢰와 불신을 오가는 놀이 같기도 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09(통권 49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4월 4일 Film Review 성장한다는 것은 미쳐가는 거야 [안개 속의 풍경] 입맛에 맞게 잘라내고 없애버릴 수 없다는 점에서, 롱테이크 촬영은 인생과 닮았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0(통권 50호), 리뷰. 2014년 7월 3일 Film Review 탯줄 없는 아버지들의 세계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슈퍼맨의 이야기를 써야 할 때이다.
2018년 영화부산 vol 26(통권 66호), 리뷰, FILM REVIEW. 2018년 7월 12일 찰나의 순간, 달라지는 세계 <클레어의 카메라>  영화는 이제 찰나에도 펼쳐질 수 있는 세계의 깊은 심도를 제시한다. 아득하고 신비로운 세계로의 확장이다.
뉴스, BFC 뉴스. 2016년 11월 3일 문성훈의 리와인드 [비명조차 집어삼킨 악몽의 밤 <맨 인 더 다크>] 어둠의 심연 너머에 무엇이 도사리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불안감에서 비롯된 공포는 곧 베일에 싸인 맹인의 정체에 관한 호기심과 결부되어 목숨만이라도 부지하고픈 도둑들의 심장을 옥죈다.
2013년 영화부산 vol 07(통권 47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0월 5일 Film Review- 클로즈업,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잔 다르크의 수난] 클로즈업, 신성과 접촉하는 영화의 방법 <잔다르크의 수난> 
2010 Summer (통권 34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7월 14일 심장이 뛰네 포르노적 환상을 통한 성적 주체화와 자유의 여정
뉴스, OST & 맛집. 2017년 1월 4일 오성은의 막귀 씨네마 [하지만 계속 사랑을 할 거예요, 우리에겐 계란이 필요하니까] 우디 앨런의 <애니 홀 Annie Hall>을 들으며...
앨비는 맛도 없고 양도 적은 음식점에 온 느낌이다. 1년 전만 해도 애니와 사랑하는 사이였는데,
뉴스, 웹툰. 2016년 10월 11일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

복면작가의 Movie Think #10 아이 엠 어 히어로_웹툰

2012년 영화부산 12.12+13.1월호 vol 03(통권 43호), 리뷰, 필름 리뷰. 2013년 1월 21일 [도둑들]을 중심으로 공간과 사람,차이와 무관심 영화〈도둑들〉이 홈친 것
2003 Summer (통권 6호), 리뷰. 2003년 7월 23일 살인의 추억 저열하고 폭력적인 80년대를 추억하다
2016년 영화부산 vol 18(통권 58호), 리뷰, 필름 리뷰. 2016년 8월 5일 주술적 믿음에 대하여 <곡성(哭聲)>을 위한 변명 다시 질문을 빙글빙글 돌려 원점으로 회귀시키는 ‘소라형(나선 형)’의 이야기 방식이 단순히 극영화의 문법적 일탈로만 이해되지 않는 이유이다.
2003 Autumn (통권 7호), 리뷰. 2003년 9월19일 언니들은 모르는 오빠들의 세계! 오 브라더스
암수살인 장르의 관습에 고민한 자리 오늘의 주류 범죄 스릴러에서 보기 드문 태도, 대상을 다루는 데 대한 고민의 흔적, 장르에 기대하는 관습에 무조건 순응하지 않는 영화의 시도들이 유효했기 때문일 것이다.
2019년 영화부산 vol 29(통권 69호), 리뷰, FILM REVIEW. 2019년 6월 3일 낯설고 익숙한 마주침 신비로우면서도 낯설지만 동시에 익숙한, 그래서 반가운 마주침이다.
2014년 영화부산 vol 11(통권 51호), 리뷰, 필름 리뷰. 2014년 10월 1일 Film Review - 희망은 어디에…[희망의 나라] 후쿠시마의 비극을 넘어서자는 감독의 의도에는 박수를 보내지만 그것이 자칫 잘못해서 ‘위대한 야먀토 민족’의 자긍심으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4(통권 54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7월 1일 내 안의 엘사들 [겨울왕국] 행복의 얼굴은 다양하다. 그래서 <겨울왕국>은 마법에 걸린 이들에게도 헌신적인 사랑이라는 배려의 열쇠만 있으면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소통이 가능하다는, 연대와 자매애로 다가서는 영화이다.
2010 Winter (통권 36호), 리뷰, 필름 리뷰. 2010년 11월 11일 Review - 이 아이는 죽어야 했다 김백준의 [작별들] 이 아이의 성장이 이토록 가혹한 것을 우리는 그저 지켜볼 도리밖에 없다. 아마도 엄마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도 소녀의 삶은 계속된다.
2015년 영화부산 vol 12(통권 52호), 리뷰, 필름 리뷰. 2015년 1월 1일 세상의 중심에서 표류하기 [김씨 표류기] 우리들은 세상의 중심이자 경계에서 각자 표류중이다